CJ올리브네트웍스, 스마트 HACCP 솔루션 ‘팩토리원 HACCP’ 출시
CJ올리브네트웍스, 스마트 HACCP 솔루션 ‘팩토리원 HACCP’ 출시
  • 이민섭 기자
  • 승인 2020.04.28 10: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경제] 이민섭 기자 = CJ올리브네트웍스가 식품업체의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인 HACCP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하는 스마트 HACCP 종합관리 솔루션 ‘팩토리원 HACCP’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스마트 HACCP은 식품 제조 공정상의 위해요소를 수기로 관리하는 기존 일반 HACCP을 자동화 및 디지털화한 인증 제도라는 설명이다.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CCP 모니터링을 자동화하고, 각종 기록 문서를 디지털화해 HACCP 데이터의 실시간 수집 및 관리, 분석이 가능하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올해 CJ제일제당 식품 공장의 CCP 모니터링 자동 기록관리 시스템을 구축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문서관리 디지털화 ▲실시간 모니터링 ▲데이터 위·변조 방지 등의 기능을 갖춘 표준 모듈 플랫폼을 개발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식품 제조업체들이 스마트 HACCP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위해요소 CCP를 모니터링하고 기록하는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역할을 하며, 소규모 식품 공장에서도 비용 부담없이 빠르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팩토리원 HACCP은 제조 공정상 자동으로 기록되는 위해요소 데이터가 변경되거나 위조되지 않도록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돼 보안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또 빅데이터를 활용한 컨트롤 차트를 기본 제공해 공정 능력 분석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공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김응도 CJ올리브네트웍스 DT사업 총괄 담당은 “팩토리원 HACCP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위한 식품 제조 공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에 기여할 것”이라며 “이 솔루션을 통해 HACCP 내실화를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공정개선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민섭 기자 minseob0402@ezyecono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