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마음을 사로잡는 대화의 기술…“당신의 기술 점수는?”
[카드뉴스] 마음을 사로잡는 대화의 기술…“당신의 기술 점수는?”
  • 이민섭 기자
  • 승인 2020.05.25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경제] 이민섭 기자 =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 화술. 의외로 타인과 대화를 나누는데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부는 “나는 말하는 재능이 없다”고 단정하기도 하죠. 이지경제가 대화의 기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화술의 기본은 아이 컨택 즉, 눈 맞춤입니다. 상대방이 이야기를 할 때 다른 곳을 보고 듣는 행동은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어요. 눈을 바라보는 것은 대화를 집중해서 주의 깊게 듣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자랑과 험담은 삼가는게 좋아요. 당신의 이미지를 좋지 않게 만들고, 누구도 당신에게 고민을 털어놓거나 조언을 구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험담은 상대방에게 불쾌감과 부담을 지우는 행위이기 때문에 자리에 없는 사람 이야기는 하지 않는 게 좋아요.

상대방과 대화할 때 우유부단하고 자신감 없는 말투는 신뢰감을 떨어뜨릴 수 있어요. 반면 너무 강하게 자기 주장을 밀고 나갈 경우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고 호감을 얻기 위해서는대화를 부드럽게 이어나가며, 명령조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인과 대화를 할 때는 자세를 앞으로 하고 적극적으로 듣고 있음을 표현하세요. 특히 상대의 말에 긍정적 반응으로 맞장구를 쳐주는 것이 좋아요. 이는 자신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경청하고 있다고 느끼며 호감도가 상승하는 계기가 됩니다. 단, 지나친 리액션은 오히려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만들 수 있으니 적당히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람과 대화를 할 때는 7대 3 법칙을 인용하면 호감을 얻는 대화에 성공할 수 있어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갖게 마련입니다. 상대방과 대화를 나눌 때 70%는 이야기를 들어주고 당신은 나머지 30%만 말해보도록 하세요.

장시간의 대화는 흐름을 방해하고 상대를 지루하게 만듭니다. 이에 자신이 할 말은 최대한 요약해 1분 이내로 정리해 간단히 이야기 하는 것이 좋아요. 또 2분 이상 상대가 말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줍니다. 마지막으로 상대방의 대화에 3분 이상 적극적, 긍정적으로 맞장구를 쳐준다면 당신에게 호감을 갖게 됩니다.


이민섭 기자 minseob0402@ezy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