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카카오와 AI 챗봇 ‘러버스 2.0’ 오픈
교보생명, 카카오와 AI 챗봇 ‘러버스 2.0’ 오픈
  • 양지훈 기자
  • 승인 2020.09.2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교보생명
사진=교보생명

[이지경제] 양지훈 기자 = 교보생명은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함께 카카오 AI 챗봇 서비스 ‘러버스 2.0’을 개발해 오픈했다고 22일 밝혔다.

교보생명은 AI 기반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고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4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맺은 바 있다.

교보생명은 ‘러버스 2.0’을 통해 기존 퇴직연금과 대출 분야에 적용하던 챗봇 상담을 보험 업무 전체로 확대했다. 보험료 납입‧보험금 신청‧자동이체 계좌 변경‧계약사항 조회 등 다양한 보험 업무 문의에 대한 안내는 물론, ‘보험료 납입 면제’나 ‘보험금청구권’ 등 보험용어 설명 기능도 추가했다.

러버스 2.0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AI 머신러닝 기술과 최적 자연어처리 모델을 적용한 서비스다. 약 1000가지 질의응답 표본과 6만 4000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카카오톡 채팅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챗봇 상담을 하다 콜센터로 연결하면 상담 내용이 그대로 전달된다.

이 서비스는 카카오톡 사용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교보생명보험’을 검색하면 쉽게 챗봇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교보생명은 연말까지 보험료‧대출 가능 금액 등 간편 조회는 물론, 대출 신청‧계좌 변경 등 사무처리까지 가능하도록 챗봇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점진적인 업무 확대를 통해 콜센터 상담 업무의 상당 부분을 챗봇으로 대체한다는 구상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카카오 AI 챗봇을 통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채널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고객 상담 업무를 자동화해 편의성과 활용성을 제고하고 한 차원 높은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양지훈 기자 humannature83@ezy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