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기업 비즈니스 디지털 혁신 ‘DX 플랫폼’ 출시
KT, 기업 비즈니스 디지털 혁신 ‘DX 플랫폼’ 출시
  • 이민섭 기자
  • 승인 2020.11.30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T
사진=KT

[이지경제] 이민섭 기자 = KT가 기업들의 디지털혁신 지원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 ‘DX Platform(이하 DX플랫폼)’을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KT DX플랫폼은 기업이 디지털 혁신에 필요한 ▲AI ▲빅데이터 ▲IoT ▲DevOps(개발환경) 등 다양한 플랫폼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패키지 서비스다. KT는 ▲AI 스튜디오 ▲데이터레이크 ▲IoT메이커스 ▲컨테이너&데브옵스 스위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디지털혁신 서비스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먼저 AI 스튜디오는 기업에서 필요한 다양한 AI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개발 및 운영할 수 있는 AI 전용 플랫폼으로, 국내 AI 스피커 기가지니의 핵심 기능과 AI 컨택센터 기능을 APO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개발환경 구축 등 AI 개발에 필수적인 과정을 최소화해 고품질의 AI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AI 스튜디오를 도입하는 고객사는 개발주기를 최대 50%까지 단축하고 TCO를 70%까지 절감할 수 있다.

데이터 레이크는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는 플랫폼으로 KT그룹의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사인 KT 넥스알의 빅데이터 분석 엔진이 연계돼 대용량 데이터의 ▲수집 분석 ▲저장 과정을 시각화할 수 있다. 해당 플랫폼을 통해 초기 비용 없이 신청 즉시 사용할 수 있으며, 5G 등 KT 유무선 인프라를 연계해 초고속 데이터 전송과 처리도 가능하다.

IoT메이커스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IoT 플랫폼이다. NB-IoT 등 다양한 통신 방식과 디바이스 연결을 지원하며 IoT메이커스와 5G 엣지 클라우드,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결합하면 ▲스마트팩토리 ▲의료 분야에서 생산성 효율화와 실시간 진단 등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컨테이너&데브옵스 스위트 서비스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개발환경을 지원한다. 고객사가 해당 플랫폼을 도입하면 자동배포 및 개발 환경 초기 설정화 등을 통해 개발 투입 인력과 기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KT는 업종 특화 업체들과 제휴해 DX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다. 핀테크 기업을 위해 금융 오픈 API를 제공하고 중소 스마트팩토리 지원을 위해 공장자동화플랫폼과 데이터 수집, 전처리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윤동식 KT 클라우드/디지털혁신사업단장 전무는 “KT DX 플랫폼은 직접 개발하고 상용화했던 사업의 노하우를 담아 고객들이 클라우드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DX 솔루션과 플랫폼 서비스를 지속 선보여 디지털 혁신을 원하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혁신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섭 기자 minseob0402@ezy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