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경제 기획] ESG경영이 뭐길래④…금융계 주도 ‘영국’
[이지경제 기획] ESG경영이 뭐길래④…금융계 주도 ‘영국’
  • 김성미 기자
  • 승인 2021.10.10 07: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英 ‘런던’ 세계금융업 수도 추진…금융계도 선제 대응에 나서
영국 사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격동의 시간을 보내면서 ESG에 관심을 높이고 있다. 영국 국기인 유니언잭. 사진=영국대사관
영국 사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격동의 시간을 보내면서 ESG에 관심을 높이고 있다. 영국 국기인 유니언잭. 사진=영국대사관

[이지경제=김성미 기자] 기업의 성공방정식이 변화하고 있다.

전통적 잣대인 ‘재무성과’보다 ‘비재무적요소’인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성적이 더 주목을 받으면서 ESG 트렌드에 민첩하게 적응하는 기업이 대세로 떠올랐다.

10일 코트라에 따르면 영국 사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격동의 시간을 보내면서 ESG에 관심을 높이고 있다.

많은 영국 투자자가 코로나19발 경제위기로 ESG에 대한 관심이 사라질 것을 우려했으나, 감염병 대확산이 오히려 이에 대한 논쟁을 촉발하는 불씨가 됐다고 코트라는 설명했다.

영국 정부와 기업들도 이 같은 사회의 요구에 빠르게 응답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영국 정부가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을 위한 ‘녹색 산업혁명 정책’을 발표한 것이다.

녹색 산업혁명 정책에는 2025년까지 경제 전반에 걸쳐 기후 관련 재무정보 보고를 의무화하고, 2023년까지 의무 요건의 상당 부분을 시행한다는 TCFD(기후 관련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의 권고가 포함됐다.

현지 정부는 이 정책을 통해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 대응 경제활동을 정의하는 녹색 분류체계를 구현, 투자자가 2050년까지 경제에 필요한 저탄소 금융을 제공하는데 명확한 지침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영국 금융계, 자국 ESG 전략 변화에 선제 대응

영국 정부는 런던을 세계의 녹색금융 수도로 만들려는 계획도 세웠다. 이를 위한 규정이 곧 나올 예정이다. 이 규정은 유럽연합(EU)의 규정을 기반으로 영국의 실정에 부합하는 측정 방식이 적용될 것이라는 게 현지 업계 분석이다.

영국이 EU에서 탈퇴해 올해 3월부터 유럽환경청(EEA)이 시행하는 ‘지속가능 금융공시규제(SFDR)’가 적용되지 않는 만큼 영국 정부는 자국의 녹객자문그룹의 조언을 통해 자체 규정을 마련하고 있다.

코트라 런던무역관은 영국 기업들은 추가 규정 준수를 피하기 위해 자체 ESG 규정이 어느 정도 EU 규정과 일치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런던무역관 관계자는 “영국 정부의 이 같은 움직임에 따라 일부 영국 상장기업은 자발적으로 2021년부터 재무보고에 기후변화 관련 사항을 추가할 예정이다. 우리 기업이 영국과 EU 시장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EU와 영국의 ESG 규정을 각각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영국경제에서 큰 축을 차지하는 금융서비스는 지속 가능한 미래로의 전환에 중요하다. ESG 정보 공개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이 대부분 대형 은행인 이유다.

외신은 자산 규모가 큰 대형 은행이 소규모 은행보다 ESG 보고가 더 투명하며, 모든 영역에서 높은 접수를 받았다고 최근 보도했다.

실제 현지 대형 은행은 소규모 은행보다 25%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하고 있는 것으로 이들 외신은 파악했다.

영국 사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격동의 시간을 보내면서 ESG에 더욱 관심이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영국 정부와 기업들도 이같은 사회의 요구에 빠르게 응답하고 있다. 사진은 영국의 명동, 옥스포드 서커스. 사진=김성미 기자
영국 정부와 주요 기업이 이 같은 사회 요구에 빠르게 응답하고 있다. 사진은 영국의 명동, 옥스포드 서커스. 사진=김성미 기자

통상 기관의 규모가 클수록 좋은 지배구조와 투명한 일처리 방식, 강력한 통제에 자원을 더 집중할 수 있고, 데이터와 개인정보보호와 같은 ESG 관련 영역에서 더 강력한 정책과 조치를 공개할 수 있어서다.

다만, 영국 금융서비스 시장은 지배구조에서는 세계 유수의 경쟁자를 앞서며 1위를 달리고 있으나, 환경과 사회 요인에서는 세계 30위에 불과해 개선의 목소리가 높은 게 사실이다.

이로 인해 현지 금융권이 최근 녹색금융에 초점을 맞췄지만, 기후변화에 대한 조치는 충분하지 않다는 우려가 일고 있는 원인이다.

영국 투자서비스 기관 하그리브스 랜스다운은 고객의 포트폴리오에서 책임 투자 펀드가 하나 이상 있는 고객 비중은 5년 전 1.9%에서 최근 11%로 증가하며 금융권의 책임투자가 보편화됐다고 설명했다.

반면, 19개 자국 은행 가운데 8개사만이 녹색,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선보이고 환경과 생물 다양성 위험에 대한 프로젝트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하그리브스 랜스다운은 파악했다.

현지 사회가 이들 금융기업에 책임감 있는 행동을 크게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자산운용사가 ESG와 연계된 포트폴리오를 더 많이 제공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이들은 자국의 중앙은행인 영란은행이 녹색금융에 대해 더 진취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앙銀 영란은행, 녹색금융 선도역할 전망 우세

2020년 11월 영국 정부는 2021~2022년 회계연도에 최소 150억파운드(24조4500억원)의 그린금융 국채를 발행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올해 6월에는 영국 인프라은행을 개설해 영국기업과 지역사회 프로젝트에 대한 금융 지원을 시작했다.

인프라은행은 120억파운드의 초기 자본과 100억파운드의 정부 보증을 발행해 투자에서 400억파운드 이상을 확보하고, 이를 저탄소 기반시설에 대한 투자 기회와 탄소배출량 제로 경제를 이루기 위한 협력에 사용해 자국 정부의 환경 목표 달성을 지원한다.

영국 사회에서 다양성과 근무조건, 근로자의 의견 반영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검토가 이뤄지자 기업들은 ESG 가운데 S(사회적책임)에 집중하고도 있다.

이를 감안해 지난해 말 영국은 ‘임시직 근로자’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작했다.

이는 배달기업인 ‘저스트잇’이 배달기사에 대한 추가 혜택으로 연금, 휴일 수당, 병가 수당, 육아휴직 등에 이어, 배달 건수당 급여지급이 아닌 시간당 급여지급을 할 것이라고 발표한 계기가 됐다. 저스트잇은 이를 통해 배달기사의 최저임금을 보장한다는 복안이다.

현재 영국 정부는 ESG 규제나 법률을 확정하지 않은 상태지만,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현대판 노예제 방지법(MSA)’을 마련해 이를 위반하는 개인이나 기업을 처벌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회 관심도 높다.

코로나19가 기업의 공급망 전반의 고용에서 MSA가 적용되는지에 대한 사회 관심을 이끌어서다.

코로나19로 영국기업들은 ESG 정보공개가 투자자와 규제기관으로부터 직원, 고객, 대중까지 이해관계자의 주요 관심으로 부상하면서 관련 이슈에 중점을 두고 이를 경영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테이트모던에서 바라본 템즈강 전경. 사진=김성미 기자
코로나19 이후 투자자와 규제기관 등 이해관계자의 주요 관심으로 ESG가 부상하자 많은 영국 기업은 ESG 정보공개 등 관련 이슈에 중점을 두고 이를 경영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사진=김성미 기자

이에 따라 온라인 패션기업 부후가 코로나19 봉쇄기간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나 보호장비가 없이 근로자를 고용하고, 직원에게 최저임금 이하의 급여를 지급해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 같은 부후 경영진의 부적절한 경영은 부후의 최대 주주인 스탠다드 라이프 애버딘(SLA)이 부후의 지분 전체를 매각하는 계기가 됐다.

영국은 MSA을 위반한 개인에게 구금형에 처하고, 기업에게 상당한 금액의 벌금형을 내리는 등 엄중하게 처벌하고 있다.

현재 영국에서 사업, 부분사업 등을 운영하는 법인이나 협력사 등을 비롯해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회사의 연간 매출액이 3600만파운드 이상인 경우 등 개인과 기업의 소속 국가와 상관없이 MSA 준수 대상이다.

코트과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을 공급하는 영국계 제약회사인 아스트라제네카는 사회적 책 임경영에 따라 코로나19 백신을 원가로 판매하고 있다. 이 회사는 미국과 유럽 등을 필두로

세계 곳곳에서 백신 접종 중심에서 활동하고 있다”며 “영국 기업을 비롯해 세계 대부분 기업이 앞으로는 ESG 경영을 필수오 영위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아스트라제네카는 2015년 이후 온실가스 배출과 물사용량을 각각 60%, 20% 감소키로 했으며, 고위 중간 관리자 이상 직급에 46.9%를 여성으로 채용하는 등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한다.


김성미 기자 chengmei@hanmail.net

관련기사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 88, 2F(방배동, 부운빌딩)
  • 대표전화 : 02-596-7733
  • 팩스 : 02-522-716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민이
  • ISSN 2636-0039
  • 제호 : 이지경제
  • 신문사 : 이지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1237
  • 등록일 : 2010-05-13
  • 발행일 : 2010-05-13
  • 대표이사·발행인 : 이용범
  • 편집인 : 이용범, 최민이
  • 편집국장 : 임흥열
  • 이지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지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ezyeconomy.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