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소비자를 더 편하게
온라인쇼핑, 소비자를 더 편하게
  • 정윤서 기자
  • 승인 2022.06.16 10: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y, 프레딧 모바일 상품권 론칭…소비자 편의성 강화
​​​​​​​GS프레시몰 ‘리뷰 전문관’ 신설…“상품평 보고 구매”

[이지경제=정윤서 기자] 온라인쇼핑의 급성장과 자신의 경험을 중시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따라 유통업체들이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hy와 GS리테일 등 유통업계는 소비자가 더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온라인쇼핑 환경을 구축하는데 사활을 걸고 있다.

16일 hy는 소비자 편의성을 높인 모바일 e-쿠폰 ‘프레딧’ 모바일 상품권을 선보였다. 

hy는 소비자 편의성을 높인 모바일 e-쿠폰 ‘프레딧’ 모바일 상품권을 선보인다.  사진=hy
hy는 소비자 편의성을 높인 모바일 e-쿠폰 ‘프레딧’ 모바일 상품권을 선보인다.  이미지=hy

프레딧 상품권은 hy 온라인몰 프레딧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금액형 상품권’이다. 모바일을 통해 바코드 형태로 발행하며 적립금으로 변환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금액별로 5000원부터 최대 5만원까지 총 5종으로 선보인다.

이번 상품권은 문자메세지를 통해 선물할 수 있다. 구매 단계에서 상대방의 휴대전화 번호만 입력하면 별도 인증없이 문자로 상품권을 보낼 수 있다.

소비자 편의성도 크게 높였다. 선물 받는 고객이 상품권 금액 내 자유로운 제품 구매가 가능하다. 발효유, 건강기능식품, 밀키트, 뷰티용품 등 총 1200여개 상품을 프레시 매니저가 집 앞까지 무료로 배송한다.

hy는 향후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교환권 형태의 e-쿠폰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프레시 매니저가 취급하는 주요 제품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연계해 판매 채널 확대를 검토 중이다. 

곽기민 hy 플랫폼운영팀장은 “온라인쇼핑의 급성장과 모바일을 통한 선물하기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으며 소비자 편의성 강화를 위해 ‘프레딧 모바일 상품권’을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GS프레시몰은 ‘리뷰(후기) 전문관’을 신설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GS프레시몰은 ‘리뷰 전문관’을 신설했다. 이미지= GS리테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GS프레시몰은 ‘리뷰 전문관’을 신설했다. 이미지= GS리테일

이 ‘리뷰 전문관’은 구매평이 많은 상품 중 별점 4개 이상(별점 5개 만점)을 받은 100여종의 상품을 선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일부 카테고리 상품이 아닌 전 카테고리 상품이 대상이다. 인기 신상품이나 판매량이 급증하는 이슈 상품 정보를 고객에게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리뷰나 별점 분석을 1주일 단위로 진행한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리뷰 전문관’ 상품은 자동 업데이트 된다. 

GS프레시몰은 고객이 상품 구매 여부를 최종 결정할 때 리뷰의 영향력이 크다는 점을 반영해 ‘리뷰 전문관’을 신설했다. 이를 통해 상품 신뢰성과 쇼핑 편의성을 동시에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별 고객의 긍정적인 소비 경험이 신뢰성과 쇼핑 편의성 등을 동시에 제고할 수 있다는 전략적 판단이다.

‘리뷰 전문관’은 리뷰와 별점만으로 상품이 선별되는 만큼 인지도는 낮아도 품질 경쟁력은 높은 중소 협력업체 상품을 온라인몰 전면에 노출할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정은 GS프레시몰 마케팅팀 매니저는 “리뷰 전문관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 고객간의 소통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 올림으로써 차별화된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윤서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