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금융家] IBK기업은행 ‘데이터 기반 혁신 서비스’ 협약 등
[오늘의 금융家] IBK기업은행 ‘데이터 기반 혁신 서비스’ 협약 등
  • 윤현옥 기자
  • 승인 2022.08.09 08: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데이터 기반 혁신 서비스’ 협약체결
신한은행, 광화문광장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시행
우리에프아이에스, ‘2022 Woori 코딩 페스티벌’
NHN페이코, 업계최초 ‘결제 조르기’ 서비스 출시

[이지경제=윤현옥 기자]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서울 기업은행 본점에서 이지스엔터프라이즈(대표이사 최병인)와 ‘비금융 데이터 기반 혁신 서비스 창출을 위한 부속합의’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기업은행-이지엔터프라이즈 협약식.jpg
IBK기업은행이 이지엔터프라이즈와 ‘비금융 데이터 기반 혁신 서비스 창출을 위한 부속합의’의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IBK기업은행

이지스엔터프라이즈는 전국 3만3000여개 단지의 공동주택·집합건물 통합관리솔루션 및 관리비 자동이체 중계를 제공하며 아파트 생활지원 플랫폼 ‘아파트아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주거 관련 종합 데이터 기업이다.

양사는 작년 9월 ‘데이터 기반 혁신 서비스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통해 ▲금융·비금융 데이터 교류, ▲데이터 기반 혁신 서비스 공동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한 바 있다.

금번 부속합의는 이지스엔터프라이즈가 보유한 데이터 기반의 금융상품·서비스 출시를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약속하는 자리였다. 양사는 제휴상품을 개발, 판매, 운영함에 있어 필요한 데이터를 교류하고 고객정보 확인 서비스 등 연동시스템 개발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현재 데이터 교류를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비금융 정보를 활용한 고객 맞춤형 신상품 개발을 통해 새로운 금융 혁신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 광화문광장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시행!(사진1).jpg
신한은행이 광화문광장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시행한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서울시와 함께 광화문광장을 방문하는 시민들을 위한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안내판의 QR코드를 스캔 후 개인 휴대폰으로 광화문광장의 역사 이야기를 듣는 비대면 방식으로, 모든 관람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단순 내레이션 방식이 아닌 유명배우와 전문성우가 참여해 시대적 상황을 재연하고 이순신, 세종대왕의 역할극 및 연출을 통해 듣는 관람객에게 재미와 흥미를 제공한다.

최근 개봉한 영화 ‘한산: 용의 출현’에서 이순신 역을 맡은 배우 박해일씨의 목소리로 더욱 생동감 있게 광화문광장의 역사 이야기를 들려준다.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버전은 물론 청각 장애인을 위한 수어 영상도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등 변화하는 환경 속에 새로운 방식으로 문화재를 지키고 그 가치를 알리기 위해 오디오 가이드를 제작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문화재 지킴이 역할을 충실히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2005년부터 문화재청과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협약을 통해 서울 숭례문 문화재 지킴이 역할을 수행해 왔고, 20년 서울 숭례문을 시작으로 21년 덕수궁 오디오 가이드를 제작해 문화재 관람객에게 역사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0808 우리에프아이에스, 코딩 페스티벌 개최.jpg
우리에프아이에스가 '2022 우리 코딩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사진=우리은행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의 IT전문 자회사인 우리에프아이에스(대표이사 고정현)는 ‘2022 Woori(우리) 코딩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IT미래 인재 양성과 발굴은 물론, 코딩 역량 발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금융 IT미래를 선도하는 회사인 우리에프아이에스가 비영리 교육 소셜벤처 사단법인 점프와 함께 기획했다.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이달 21일까지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별도 참가비는 없다.

이번 페스티벌은 C, JAVA, Python 중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 진행된다. ▲예선은 8월 26일(금) 14시, ▲본선은 9월 18일(일) 14시에 전국 7곳에 위치한 YBM CBT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2022년 하반기 우리에프아이에스 채용 전형에서 우대자격을 제공한다.

우리에프아이에스 관계자는 “우리금융그룹 혁신전략인 디지털 초(超)혁신 추진과 미래 인재육성 ESG 경영 일환으로 이번 페스티벌을 기획하게 됐다”며, “수상자 전원에게 상금과 더불어 우리에프아이에스 채용 전형 시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만큼 많은 인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우리에프아이에스 홈페이지, 우리은행 WON뱅킹 메인페이지, YBM IT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NHN페이코, '결제 조르기' 서비스 업계 최초 출시.jpg
NHN페이코가 대신결제 가능한 '결제 조르기'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사진=NHN페이코

NHN페이코(대표 정연훈)는 새로움과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를 겨냥해 업계 최초로 ‘결제 조르기’ 서비스를 출시했다.

‘결제 조르기’는 온라인 결제시 페이코 유저 간에 대신 결제를 요청하는 것이 손쉽게 가능한 서비스로, 페이사 가운데 NHN페이코가 최초로 선보였다. 특히 요청자가 상대방에게 직접 메시지 카드를 작성해 결제 요청을 보내고 상대방이 결제를 끝내면 주문이 바로 완료되는 편의성과 재미요소가 있다.

실제 지난 한달 간의 베타서비스 운영 기간 동안 10대에서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결제 조르기’를 이용한 가운데, 특히 2030세대의 이용 비중이 73%를 기록할 정도로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다.

▲자녀가 점심 메뉴 배달주문 후 부모에게 결제 요청 ▲배우자의 카드 할인혜택을 활용하기 위해 결제 요청 ▲직원들이 팀장에게 법인카드 결제 요청 ▲모임 구성원이 총무에게 결제 요청 등 다양한 상황에서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온라인 결제시 상대방이 대신 결제해 주길 원하는 다양한 수요가 있음을 파악했고, 이를 해결하고자 업계 최초로 ‘결제 조르기’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며, “페이코는 앞으로도 주 고객층인 MZ세대의 숨겨진 니즈를 최우선으로 살피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신규 서비스를 다양하게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현옥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