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티몬·G마켓, ‘고객 맞춤 서비스’로 온라인쇼핑 경쟁력 강화
쿠팡·티몬·G마켓, ‘고객 맞춤 서비스’로 온라인쇼핑 경쟁력 강화
  • 김성미 기자
  • 승인 2022.08.12 09: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 ‘반려동물’ 가족 공략…‘쿠팡펫여행’ 론칭, 전국 숙박상품 소개
​​​​​​​티몬, ‘모바일 선물하기’ 브랜드 ‘기프티’ 론칭…서비스 경쟁력 제고
G마켓, 쓱닷컴 연계 ‘스마일프레시’ 오픈… 신세계 상승작용 가속화

[이지경제=김성미 기자] 쿠팡과 티몬, G마켓 등이 온라인쇼핑몰이 고객 맞춤 서비스를 확대하고 경쟁력 제고에 나섰다.

12일 쿠팡과 티몬, G마켓은 고객 편의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를 내놨다고 각각 밝혔다.

이날 쿠팡의 여행상품 전문관 쿠팡 트래블이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여행 상품을 모은 ‘쿠팡펫여행’을 론칭했다. 

쿠팡의 여행상품 전문관 쿠팡 트래블이 반려동물 여행상품 ‘쿠팡펫여행’을 론칭했다.  이미지=쿠팡
쿠팡의 여행상품 전문관 쿠팡 트래블이 반려동물 여행상품 ‘쿠팡펫여행’을 론칭했다.  이미지=쿠팡

쿠팡펫여행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쿠팡을 통해 애견 동반 여행 상품을 좀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마련됐다. 쿠팡펫여행에서는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 전국 숙박시설을 지역별, 테마별로 모아볼 수 있다.  

 먼저 전국 애견 동반 숙박 상품을 지역별로 확인할 수 있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애견 물놀이 핫스팟·애견 펜션·애견 운동장·애견 캠핑장 등 다양한 숙박시설을 테마별로도 제안한다. 

프리미엄 급 숙소도 마련됐다. 펫팸족에게 인기가 많은 홍천 소노펫 클럽&비발디파크뿐 아니라 파주 오블라디 풀빌라와 같은 고품격 애견 풀빌라도 예약 가능하다. 

쿠팡은 아이와 함께하기 좋은 ‘쿠키트래블’과 고품격 여행 ‘쿠팡 트래블 프리미엄’ 테마관도 인기 상품을 추가해 리뉴얼했다. 양평 그랑아치 풀빌라 등 프리미엄 숙박 상품을 확장하는 한편 전국 인기 테마파크 및 관광지 입장권 등 라인업을 강화했다. 

지난 5월 처음 선보인 ‘쿠키트래블’과 ‘쿠팡 트래블 프리미엄’은 각각 쿠팡 트래블에서 판매하고 있는 인기 키즈 상품과 쿠팡이 엄선한 5성급 이상의 프리미엄 호텔 상품을 한자리에 모아 볼 수 있는 테마관이다.   

티몬은 새로운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 브랜드 ‘기프티’를 공식 론칭했다. 

티몬은 새로운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 브랜드 ‘기프티’를 공식 론칭했다. 이미지=티몬
티몬은 새로운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 브랜드 ‘기프티’를 공식 론칭했다. 이미지=티몬

티몬이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를 ‘기프티’로 리뉴얼한 것은 경쟁력 강화와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조치다. 

‘기프티’는 고객의 서비스 활용 편의를 높이고자 선물 전달 경로의 유연성과 유저간 상호작용, 상품 큐레이션을 강화했다.

상대방의 티몬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카카오톡으로 누구에게나 쉽게 선물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티몬은 ‘기프티’ 런칭이 이번 추석 비대면 선물하기 매출 증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선물하기 서비스 고도화 계획도 세웠다. 기프티로 선물 가능한 상품의 구색을 강화하고 한번에 여러 명에게 선물 보내기, 받고 싶은 선물 조르기 등 세부 서비스를 늘려갈 예정이다.

티몬 모바일 선물하기는 2020년 대비 2021년 97%, 올해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406%의 거래액이 증가하며 큰 폭으로 성장세하고 있다. 특히 판매단가 5만원이 넘는 상품 비중이 50% 이상으로 비교적 고가의 상품이 특가로 나올 때 선물하는 행태가 나타났다.

이는 티몬의 모바일 선물하기가 보편적인 e쿠폰 상품보다 기존 상품 판매 영역과 시너지를 내고 있기 때문으로 회사는 보고 있다.

티몬은 고객의 기프티 사용 활성화를 위해 선물 추천 매장을 열고 오픈 기념 쿠폰도 발행한다. 추석 프로모션 기간 동안에는 기프티로 보낼 수 있는 선물 상품들을 한데 모아 소개한다. 

G마켓은 쓱닷컴과의 서비스 결합을 통해 신선식품 등 상품구색을 다양화하고, 새벽배송 등 자체 배송 역량도 대폭 강화한다.

G마켓은 자사 운영 사이트 G마켓에 SSG닷컴의 쓱배송 및 새벽배송관의 이마트몰 상품과 배송 서비스를 연동한 전용관 ‘스마일프레시’를 오픈했다. 이마트 성수점 신선식품 코너에서 모델들이 ‘스마일프레시’를 알리고 있다. 사진=G마켓
G마켓이 SSG닷컴의 쓱배송 및 새벽배송관의 이마트몰 상품과 배송 서비스를 연동한 전용관 ‘스마일프레시’를 오픈했다. 이마트 성수점 신선식품 코너에서 모델들이 ‘스마일프레시’를 알리고 있다. 사진=G마켓

G마켓은 SSG닷컴의 쓱배송(당일 시간대 지정 배송)과 새벽배송을 통해 제공하는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전용관 ‘스마일프레시’를 신설했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G마켓이 운영하는 G마켓 사이트에서도 신선식품 새벽배송과 당일 주문한 장보기 상품을 이르면 오전 10시부터 같은 날 자정까지 시간대를 지정해 수령 가능한 쓱배송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G마켓과 쓱닷컴의 협업으로 탄생한 ‘스마일프레시’는 지난 5월 선보인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에 이은 두 번째 신세계 통합 시너지 결과물이다. 공산품에 강점을 갖춘 G마켓에 식품, 생필품 등 장보기에 강점이 있는 SSG닷컴을 더한 것이다. 여기에 3SSG닷컴의 자체 배송 서비스가 추가됐다.

스마일프레시 전용관에는 SSG닷컴이 쓱배송, 새벽배송을 통해 취급하고 있는 대부분 상품을  입점시켰다. 이마트와 동일한 물류를 활용해 신선식품 새벽배송도 처음 도입한다.

스마일프레시 서비스는 G마켓 메인 페이지 최상단에 노출하여 고객 이용성을 높였다. G마켓 가입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4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해준다. 스마일클럽 멤버십 고객은 최대 8%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김성미 기자 chengmei@hanmail.net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