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타이거 ETF’, 월 분배 ETF 대세로 부상
‘미래에셋 타이거 ETF’, 월 분배 ETF 대세로 부상
  • 김진이 기자
  • 승인 2022.10.14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경제=김진이 기자]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 우려로 글로벌 증시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월 분배 ETF(상장지수펀드)가 투자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 중 ‘타이거(TIGER) ETF’가 월 분배 ETF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 여의도에 있는 IFC.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서울 여의도에 있는 IFC.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0월 7일 종가 기준 국내 월 분배 ETF는 총 13종목이다.

타이거 ETF가 7종목으로 가장 많았고, KODEX 3종목, KBSTAR와 SOL, TIMEFOLIO가 각각 1종목으로 그 뒤를 이었다. 월 분배 ETF 전체 순자산은 4289억원 규모다. 이 중 3221억원은 타이거 ETF다.

월 분배 ETF는 매월 분배금을 지급하는 ETF다. 분배금 재원으로는 ETF 보유자산에서 발생하는 주식 배당, 채권 이자, 옵션 프리미엄 등이 활용된다. 지난 6월 첫 월 분배 ETF가 등장한 이후 자산운용사들은 앞다퉈 새로운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월 분배 ETF는 매월 현금흐름이 발생해 연금 생활자에게 적합할 뿐만 아니라 월 분배금을 혁신 성장 테마부터 인컴형까지 투자성향에 맞는 재투자 재원으로 활용 가능하다. ETF 분배금에는 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절세 혜택이 있는 연금계좌 등을 활용하면 투자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7월 29일 ‘타이거 미국다우존스30 ETF’와 ‘타이거 미국MSCI리츠(합성 H) ETF’, ‘타이거 200커버드콜5%OTM ETF’, ‘타이거 200커버드콜ATM ETF’ 4종목을 월 분배로 전환했다.

타이거 미국다우존스30 ETF는 미국 블루칩 30종목으로 구성된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 추종상품이고, 타이거 미국MSCI리츠(합성 H) ETF는 미국 상장리츠 투자상품이다.

타이거 200커버드콜5%OTM ETF와 타이거 200커버드콜ATM ETF는 코스피200 지수를 기반으로 커버드콜 전략을 구사한다. 커버드콜 전략은 기초자산을 매수하고 동시에 해당 자산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8월과 9월에는 월 분배 ETF ‘타이거 글로벌멀티에셋TIF액티브 ETF’와 ‘타이거 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합성) ETF’를 상장했다.

타이거 글로벌멀티에셋TIF액티브 ETF는 국내 최초 ‘TIF ETF’다.

TIF는 ‘Target Income Fund’ 약자다. 은퇴 후 노후자산 관리가 가능하도록 투자자산 가치보존과 안정적인 인컴수익 지급을 동시에 추구하는 펀드다. 해당 ETF는 꾸준히 인컴이 발생하는 10개 자산군에 12개 ETF로 분산 투자한다.

TIGER 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합성) ETF는 국내 최초로 나스닥100 지수를 기반으로 커버드콜 전략을 구사하는 ETF다. 특히 해당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 미국 ETF 운용 자회사 ‘Global X(글로벌 엑스)’가 나스닥에 상장한 ‘글로벌 X 나스닥 100 커버드콜 ETF(QYLD)’와 동일해 눈길을 끌었다. 10월 7일 종가 기준 QYLD 연 환산한 배당수익률은 12.33%에 달한다.

지난달 29일에는 ‘타이거 미국S&P500배당귀족 ETF’를 월 분배로 전환했다.

해당 ETF는 미국 S&P500 지수 구성종목 중 25년 이상 꾸준히 배당을 늘려온 배당귀족주에 투자한다. 배당귀족주는 안정적인 이익성장을 바탕으로 한 꾸준한 현금흐름과 견고한 펀더멘털을 보유해 성장 가능성이 높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타이거 ETF는 투자자가 장기투자할 수 있는 상품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한다”며 “연금 생활자를 위해 다양한 월 분배 ETF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월 분배 타이거 ETF 5종목은 9월 30일 기준으로 10월 5일 월 분배금을 지급했다. 주당분배금은 25~60원 수준이었으며, ETF 종가 대비 주당분배금을 나타내는 시가대비분배율은 0.19~0.72% 수준이었다. 1억원 투자 시 세전으로 19~72만원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타이거 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합성) ETF와 타이거 미국S&P500배당귀족 ETF는 9월에 상장 및 월 분배로 변경돼 10월말 기준으로 11월에 첫 분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김진이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