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ESG 노력에 우수 평가
건설업계 ESG 노력에 우수 평가
  • 이승렬 기자
  • 승인 2022.11.29 09: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엔지니어링·롯데·DL…ESG 평가서 최고등급받아

[이지경제=이승렬 기자] 지속가능경영 실현에 대한 노력이 활발한 가운데 건설업계의 ESG 노력이 좋은 평가로 이어지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과 롯데건설이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美 'LACP 2022 스포트라이트 어워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1_현대엔지니어링 LACP 어워드 대상 수상.jpg
현대엔지니어링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美 'LACP 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현대엔지니어링

‘LACP 2022 스포트라이트 어워드(Spotlight Awards)’는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LACP, League of American Communications Professionals)이 주관하는 행사. 매년 전 세계 각 국 기업 및 단체 등에서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연차보고서 등을 평가해 시상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대표이사 홍현성)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해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대외 커뮤니케이션 성과와 노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고 29일 밝혔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제작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는 평가항목 6개 항목 중 5개 (▲첫인상 ▲서술력 ▲디자인 ▲창의성 ▲적합성)에서 만점을 획득하며 최종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현대엔지니어링은 ‘Global Premier Sustainable Partner’라는 비전 아래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현대엔지니어링의 중장기 전략과 ESG경영 활동 및 성과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작성 가이드라인인 ‘GRI Standards’에 따라 작성됐으며,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표준인 ‘ISO 26000’과 ‘UN 지속가능발전 목표’ 내용을 반영했다. 더불어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와 ‘기후변화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세계경제포럼’에서 제시한 보고 기준도 종합 반영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ESG 경영이 가속화되고 있는 시대에 맞춰,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고 정확한 기업정보 제공을 지속하겠다” 라며, “적극적인 투자 및 연구개발을 통해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등 ESG 경영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건설 _2022 LACP 스포트라이트 어워드(Spotlight Awards)_ 대상 수상 인증서.jpg
롯데건설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美 'LACP 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롯데건설

롯데건설은 ‘2022 LACP 스포트라이트 어워드(Spotlight Awards)’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부문(CSR Report)에서 최고등급인 대상(Platinum)을 수상했다. 총 6개 항목 중 5개 항목에서 만점을 취득해 100점 만점의 99점을 받았다. 또 LACP가 뽑은 우수작품 ‘월드 와이드 탑 100(World wide TOP 100)부문에도 선정됐다.

롯데건설의 이번 보고서는 사업 성과뿐만 아니라 ESG 경영에 따른 성과를 ‘임직원, 파트너사, 고객,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 별로 분류한 목차로 구성해 이해관계자 중심의 소통을 강화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에 이해관계자 중심의 소통을 강화 한 것과 ESG 전문가 자문을 통한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 좋게 평가 받은 것 같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해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DL이앤씨가 LG화학과 ABS 재구축 투자 프로젝트 건설사업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DL이앤씨
DL건설이 '2022년 ESG 평가'에서 종합 ‘A’ 등급을 획득했다. 사진=DL건설

DL건설은 한국ESG기준원(KCGS)이 발표한 '2022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에서 전년 대비 한 단계 상향된 종합 ‘A’ 등급을 획득했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와 함께 지속 성장하기 위한 노력에서 비롯됐다는 게 DL건설 측의 설명이다.

KCGS ESG 평가 외에도 DL건설은 ▲‘서스틴베스트(Sustinvest)’ 2022년 상반기 ESG 평가 전체 등급 ‘A’·규모별 등급 ‘A’ 획득 ▲2021년 동반성장지수평가 2년 연속 우수 등급 획득 ▲총 590억 원 규모 ESG 채권 발행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 획득 ▲산업안전보건공단 주관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 획득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DL건설은 지금까지 쌓아 온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ESG 활동을 강화·확대해 간다는 방침이다.

DL건설 관계자는 “산업 전반에 불고 있는 ‘ESG 경영’에 발맞춰 전사적인 노력을 더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ESG 경영을 실천하며 사회와 더불어 발전하는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렬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