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인터넷은행 최초 ‘5년 주기형’ 아담대 출시
케이뱅크, 인터넷은행 최초 ‘5년 주기형’ 아담대 출시
  • 최희우 기자
  • 승인 2024.05.30 09: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케이뱅크
사진=케이뱅크

[이지경제=최희우 기자] 케이뱅크는 아파트담보대출(아담대) 5년 주기형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다.

주기형 대출은 일정 주기로 금리가 변경되고 금리가 정해지면 다음 주기가 돌아올 때까지 금리가 유지된다. 대출 기간 중 예상치 못한 금리 상승에 따른 원리금 상환 부담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고객으로서는 계획적인 자금관리가 가능하다.

이번에 케이뱅크가 내놓은 5년 주기형 상품은 처음 대출할 때의 금리가 5년간 유지되고 5년 후 금리가 바뀌면 다시 바뀐 금리가 5년간 유지되는 방식으로 만기(20년~40년 중 5년 단위로 선택 가능)까지 금리가 결정된다. 케이뱅크 주기형 아담대 기준금리는 5년 금융채 금리를 사용한다. 이날 기준 대출금리는 연 3.61~5.84%다.

주기형은 지난 2월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도입에 따라 일반적으로 고정혼합형이나 변동금리 방식보다 대출 한도가 큰 장점이 있다. 스트레스 DSR은 갑작스러운 금리 상승에 따른 가계 부담 확대를 막기 위해 변동금리 대출 등을 이용하는 고객의 DSR을 산정할 때 일정 수준의 스트레스 금리를 부과하는 제도다.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이 적은 주기형 대출은 스트레스 금리 적용에 우대를 받아 변동금리 대출보다 한도가 크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주기형 아담대는 대출금리가 오르더라도 안정적인 자금 관리가 가능하며 한도도 큰 장점이 있다”며 “금리 경쟁력을 갖춘 주기형 아담대로 고객의 가계 이자 부담 경감과 계획적인 자금관리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희우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