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스마트금융의 리더 'KB금융그룹'
똑똑한 스마트금융의 리더 'KB금융그룹'
  • 이지하
  • 승인 2012.03.23 10: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단계 높은 스마트금융서비스 위해 KB금융 계열사 뭉쳐

[이지경제=이지하 기자] KB금융그룹이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스마트금융을 올해 또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며 금융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젊은 고객을 위한 미래형 점포 '락(樂)star' 신설과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KB 히든 스타 500' 등 기업금융서비스 강화로 소매금융 최강자에서 기업금융까지 겸비한 유니버설 뱅크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는 KB금융은 지주사 내에 스마트금융 추진 조직을 신설하고, 전 계열사의 스마트금융 사업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어윤대 KB금융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스마트금융시장의 선점을 위해 스마트금융 추진조직을 신설해 고객의 다양한 자산관리 니즈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금융서비스와 미래지향적이고 IT친화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박차를 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KB국민은행, 최상의 스마트금융서비스 제공

 


 

KB국민은행은 2010년 4월 스마트폰뱅킹서비스인 'KB스타뱅킹'을 선보였다. 서비스의 편리함과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인터넷진흥원(KISA)의 기술 심사과정과 행정안전부의 공인을 획득한 공인인증서 이동 솔루션을 스마트폰에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

 

지난해 5월 업계 최초로 KB스타뱅킹 이용자수가 100만명을 돌파했으며, 7개월만인 11월에 200만명을 넘어섰다. 올해 3월 중에는 3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KB국민은행은 고객수 뿐만 아니라 거래건수, 거래금액 면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스마트금융의 리딩뱅크다. 올해 3월 현재 고객수 300만명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일일거래건수는 평균 250만건(2011년말)에 달한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다양한 PC운영체제와 브라우저 및 스마트기기에서 이용이 가능한 오픈뱅킹 서비스를 전면 시행하기도 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뱅킹서비스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향후 새롭게 등장하는 어떠한 스마트기기에도 즉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2월29일에는 SSO(Single Sign On) 기능을 적용해 단 한번의 로그인으로 KB스타뱅킹, KB스타플러스, 모바일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를 완료했고, 이달 12일부터는 은행권 최초로 구매자의 결제계좌번호 등 금융정보의 노출없이 휴대폰 번호만으로 거래가 이루어져 제3자의 부정사용 위험을 방지할 수 있는 모바일 직불결제 서비스인 'UbPay(유비페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는 5월에는 고객이 대부분의 업무를 직접 IT기기로 처리할 수 있는 KB스마트지점을 여의도 국제파이낸스센터에 오픈할 예정이다. KB스마트지점은 고객주도적 거래처리 환경 구축과 상담중심의 영업방식 혁신을 기반으로 하는 온ㆍ오프라인 융합 점포로, 금융채널의 변화를 선도한는 신(新)영업점 모형이다.

 

이밖에 금융상품 최초로 계좌현황을 농장으로 형상화한 KB스마트폰 예적금과 소셜금융서비스인 KB드림톡적금 외에 모든 연령층에 인기가 높은 게임요소를 접목한 상품 및 서비스 출시를 목전에 두고 있다. 최신 소비자 트렌드와 금융서비스 이용편리성을 고려한 새로운 금융거래 서비스도 향후 단계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KB국민카드, 홈페이지 개편 '고객 편의성 강화'

 

KB국민카드는 고객 편의성 강화와 생활서비스 제공 등 전문 카드사로서의 경쟁력을 한층 높이기 위해 인터넷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했다.

 

오픈웹 환경으로 개발해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사파리, 크롬 등 다양한 브라우저 사용자도 제약없이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하며, 편의성 강화를 위해 메뉴를 단순화하고 화면크기를 확대하는 등 고객 중심의 메뉴구조로 개선했다.

 

또한 결제정보, 할인혜택 및 포인트, 상품 추천, 진행이벤트, 추천혜택 가맹점 등 고객별 맞춤형 마이라운지 서비스와 전문 카드사로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여행, 골프, 웨딩, 쇼핑 등 다양한 생활서비스도 선보였다.

 

지난 19일에는 편리하게 카드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KB국민카드 앱과 KB오너스 앱 2종을 출시했으며, KB국민카드 혜택가맹점 앱을 업그레이드했다. 

 

KB국민카드 앱은 이용자 중심의 메뉴 구성과 하위 메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메뉴 폴더 기능, 한번의 로그인으로 KB국민카드 혜택가맹점 앱까지 이용 가능한 SSO(Single Sign On) 기능을 지원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KB오너스 앱은 KB국민카드 가맹점주들을 위한 앱으로 사업장을 찾은 고객의 연령별 매출액 등 다양한 기준의 분석 보고서와 매출 관리에 필수적인 매출내역 조회 및 입금내역, 입금예정금액 조회 기능을 제공해 사업관리 및 확대 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USIM 기반 모바일카드 발급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이동통신 3사의 USIM에 60종의 모바일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발급하고 있으며, 방송통신위원회 주도의 명동 NFC Zone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오는 5월 2012 여수세계박람회에서 박람회장 내 가맹점에 모바일 NFC 결제 뿐만 아니라 스마트 라이프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 외에도 통신사 및 포털사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의 결제 단계에 따른 다양한 방식의 모바일결제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KB투자증권, 모바일 증권시장 선두 이끈다

 

KB투자증권은 2010년 2월 증권업계 최초로 스마트폰용 주식 트레이딩 어플리케이션인 'KB iPlustar'를 출시해 주식주문 및 계좌조회, 거래내역 조회, 시세/관심종목 조회, 뉴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사용편의성과 정보의 다양성을 높인 'New iPlustar'를 출시했다.

 

실시간 알림기능을 탑재해 목표가 도달, 주문체결 등 주요사항 발생 시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으며, 국내외 장 마감 후 주요지수 정보를 요약 제공해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도 시장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또 지수 변동내역을 고객이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수를 계기판 형태로 표시하고 계좌정보를 막대, 원 차트 등으로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거래대상 상품도 기존 주식 외에 ELW, 선물옵션까지 확대했다. 

 

KB투자증권은 거래 고객들의 접근 채널을 확대하고 거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휴ASP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오는 4월 중순에 제휴서비스 추가를 시작으로 통신사 및 증권포털사와의 제휴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존 거래 중심의 모바일 트레이딩 서비스 외에 스마트기기의 OS에 관계없이 수익증권 매매와 다양한 금유상품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웹 서비스와 태블릿PC용 트레이딩 서비스도 하반기 중으로 오픈 할 계획이다.

 

KB생명, '스마트창구' 서비스 출시

 

KB생명은 지난 19일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인 '스마트창구' 서비스를 출시했다. 고객의 이용편리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보험계약 조회와 보험료 입금 및 출금, 보험계약대출 조회/신청/이자납입 기능 등을 제공한다.

 

KB생명은 스마트창구 서비스를 기반으로 건강관리서비스와 다양한 콘텐츠 및 유익한 보험 관련 정보 제공을 통해 고객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창구를 강화할 방침이다.

 

KB생명 관계자는 "단계적으로 모바일 전용 영업지원 시스템과 전자청약 시스템 등을 구축해 신속하고 편리한 보험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KB금융 계열사 공동 스마트금융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 KB국민카드, KB투자증권, KB생명은 공동으로 '2012년 봄! KB와 함께 스마트금융 즐기기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벤트 기간은 오는 4월30일까지다.

 

KB금융 관계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고객이라면 이번 기회를 통해 KB의 다양한 스마트금융을 체험하고 다양한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 KB국민은행의 스마트폰뱅킹 서비스인 'KB스타뱅킹'에 가입 ▲ 새로 출시된 'KB국민카드 앱' 다운로드 후 이벤트 참여 등록 ▲ KB투자증권의 스마트폰용 증권거래 서비스인 'New iPlustar'로 첫거래 후 이벤트 참여 등록 ▲ KB생명의 고객용 앱인 '스마트창구'를 다운로드 후 이벤트 참여 등록을 하면 된다. 

 

추첨 등을 통해 KB기프트카드 100만원권, 아이패드2, 갤럭시노트 등 다양한 경품이 제공되며, 당첨 여부는 계열사별 홈페이지를 통해 5월9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앞으로 KB금융은 전 계열사를 아우르는 스마트금융 사업과 상품개발 등을 통해 시너지를 더욱 극대화할 계획"이라며 "미래의 금융서비스를 좌우할 핵심 사업인 스마트금융에 그룹의 역량과 투자를 집중하는 한편 그룹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지하 happyjh@ezyeconomy.com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 88, 2F(방배동, 부운빌딩)
  • 대표전화 : 02-596-7733
  • 팩스 : 02-522-716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민이
  • ISSN 2636-0039
  • 제호 : 이지경제
  • 신문사 : 이지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1237
  • 등록일 : 2010-05-13
  • 발행일 : 2010-05-13
  • 대표이사·발행인 : 이용범
  • 편집인 : 이용범, 최민이
  • 편집국장 : 임흥열
  • 이지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지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ezyeconomy.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