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철수 칼럼] 마이너스통장 빚 없는 행복한 가정 만들기
[손철수 칼럼] 마이너스통장 빚 없는 행복한 가정 만들기
  • 손철수
  • 승인 2013.09.02 09: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축? 투자? 대출상환? 우선순위를 정하라.

-MONETA 모네타와 함께하는 재무설계 (직장인의 올바른 재테크 방안)

재무상담은 흔히 생각하실 때 돈이 많으신 분들만 받으신다고 생각하시는데 재무상담은 부유한 분들보다는 돈을 모으고 효율적으로 불리고 싶으신 분들에게 더욱 더 필요 합니다. 모네타(M+ 010 5125 6846)는 재테크에 관심은 있으나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또는 효율적으로 돈을 모으시는 것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비용의 부담 없이 재무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기본정보>

36세, 34세 맞벌이 부부

  

Q. 안녕하십니까? 결혼한지 4년 된 30대 중반의 맞벌이 부부입니다. 결호 초기에 생활비가 많이 부족하여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 쭉 사용해 왔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빚이 점점 더 늘었습니다. 이제 아내도 맞벌이를 시작하여 점점 빚을 줄여 나가고자 합니다. 빨리 빚을 정리하여 저축을 하고 싶습니다. 지금 현재 한달에 50만원 가량을 은행의 적금을 납입하고 있으며 목돈이 되면 한번에 갚은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현재 빚의 규모는 월 백만원 정도씩 일년 정도만 갚아 나간다면 어느 정도 끝이 날 거 같습니다. 저의 최우선 목표는 마이너스 대출금 변제이고, 중기 목표는 저축을 통해 장기적으로 집을 조금이라도 더 넓은 곳으로 이사를 하는 것입니다. 맞벌이를 하고 있지만 앞으로 돈을 어떻게 모아야 할지 마음만 급하고 제대로 준비를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빚을 정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제 수준에 맞는 재무 설계 바랍니다.

  

A. 안녕하세요. MONETA 모네타 자산관리사 손철수 입니다.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금리가 정확히 기입되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마이너스 통장의 이자수준도 낮지는 않습니다. 회원님의 경우 빚을 최우선적으로 해결 하시고 난 후 앞으로 빚에 빠지는 악순환을 반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빚을지지 않으시려면 배우자와 맞벌이를 하시는 동안 단기적인 비상자금을 마련 하셔야 하며 앞으로 고정생활비 지출 규모도 남편의 소득 범위로 제한하여 운용 하시는 것이 필요 합니다. 아내의 소득 부분은 최대한 저축과 투자를 하시는 것이 필요 합니다.

  

회원님이 알고 계시듯이 가장 시급한 문제가 높은 수준의 이자를 내고 있는 마이너스 통장의 해결입니다. 한번 마이너스의 습관을 들이게 되면 지출의 통제가 어려워지고 저축을 방해 하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하루 빨리 상환 후 없애시고 저축의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현재 빚이 있으시면서 적금에 금액을 납입 하고 계시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이자와 기대 수익률이 높아 레버리지 효과를 볼 수 있다면 모르겠지만 적금의 이자는 기간별에 따른 이자를 적용 받아 실질적으로 이자가 매우 낮습니다. 현재 남는 잉여자금을 최대한 마이너스 통장 상환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필요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정보가 부족하신 듯 하여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전반적인 안내 드리겠습니다.

  

◆ 마이너스 통장이란?

마이너스 통장은 일종의 신용 대출로서 고객과 금융기관 간에 대출 한도액을 정해놓고 고객이 그 대출 한도액내에서 필요 할 때 마다 자유롭게 돈을 입출금할 수 있게 만든 통장입니다. 대출 한도액은 고객의 재산(주택, 땅, 금융 등)과 다니는 회사의 가치, 연봉 등을 대상으로 평가를 해 한도액을 설정 합니다. 

  

◆ 마이너스 통장 분류

마이너스 통장은 고객의 자산에 따라 이름이 틀려 지는데 주택을 담보로 받았다면 주택담보 마이너스 대출, 신용을 담보로 받았다면 신용담보 마이너스 통장이라고 합니다.

  

◆ 마이너스 통장의 단점

1. 이자율이 다른 대출에 비해 높습니다. 고객이 돈을 언제 쓸지 모르니까 은행입장에서는 고객의 대출 한도액만큼 금액을 보관해놔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돈으로 다른 곳에 투자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비용 및 보관비용이 발생하므로 이자가 다른 대출에 비해 높습니다.

  

2. 이자가 복리 이자입니다.

  

3. 정해진 만기 일자 안에 돈을 갚지 못하면 연체금에 대해 생각보다 과다한 이자율이 책정되어서 돌아옵니다.

  

4. 만기에 대해 신경 써야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만기가 있기 때문에 만기에 대해 신경써야 한다.

  

◆ 주의사항

1. 사용하지 않으면 해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돈을 다 갚아도 해지를 하지 않으면 신용정보 상에 대출을 했다고 기록이 남게 됩니다. 간혹 급할 때 쓸 목적으로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어놓고 그냥 두는 경우가 있는데 마이너스통장은 만들기만 해도 사용액과 상관없이 한도액만큼 대출이 이뤄진 것으로 취급되어 다른 대출을 받을 때 한도와 금리 면에서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다른 대출을 받을 경우 마이너스통장 한도만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들게 되거나 금융기관마다 개인의 전체 대출액수에 따라 금리를 다르게 적용하기 때문에 대출을 많이 쓰는 경우에는 2%p 안팎으로 이자를 더 물리기도 합니다. 또한 사람인지라 계속 놔두게 되면 마이너스 통장에 손이 가기 때문에 단순히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높은 이자를 내면서 사용하게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마약 같은 존재이기에 사용하지 않으면 없애야 합니다. 

  

2. 이자를 내는 날을 하루라도 줄여야 합니다. 어떠한 이유에서건 하루라도 이자를 내는 날을 줄여야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자동이체 통장으로 사용한다면 이자가 측정되는 날을 계산하여 자동이체 날짜를 이자 내는 기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3. 한도는 90%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000만원을 대출 받았다면 900만원까지만 사용해야 됩니다. 혹시라도 1000만원을 다 사용했다가 연체기간을 어기게 되면 연체금액의 이자가 상상을 초월하니 그냥 속편하게 100만원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기치 못한 사태에 대비하여 연체를 없애기 위해서 입니다.

  

4. 담보를 설정하여 개설할 경우 이율이 대폭 인하 됩니다. 

  

5. 만기 연장할 경우 꼭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대출만기 뒤 은행을 찾지 않으면 연체자로 등록돼 대출금에 대해 비싼 연체이자를 물어야 합니다. 또한 연장 시 금리 등의 조건을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본인이 알고 있던 것과 다르게 금리가 적용 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확인하고 담당자 이름을 기록해 두고 연장 후 한 달 쯤 뒤에는 인터넷이나 전화로 금리가 제대로 적용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6. 대출금 상환 뒤 반드시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은 만기 뒤에도 연장처리를 할 수 있는 대출이기 때문에 영업점을 찾아 해지신청을 해야만 신용정보 조회표에 대출기록이 없어지게 됩니다. 아울러 중도상환을 할 때도 이자정산과 해지 신청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도 중도에 전액 상환을 할 수 있는데 영업점을 찾아 마이너스 금액을 전부 입금하고 이자를 직원을 통해 내야 합니다. 이때 이자를 통장에 입금만 시켜놓으면 결산일에 출금되므로 반드시 직원을 통해 이자를 따로 내야 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노하우나 팁은 일반적으로 알기 힘든 부분이며 올바른 상담을 통해 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칼럼의 특성상 자세한 회사명이나 구체적인 상품명은 기재 하기 힘든 부분이 있어 이 점 양해 바라며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의 연락처를 통해 상담신청 바랍니다. 상담신청을 하시고 관리를 받으시는 분께 더욱 많은 정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적금과 예금, 적립식펀드, 변액, 연금, 비과세, 목돈 운영, 저축과 투자, 재테크 상담> 

올바른 재무상담이나 금융상품 선택 등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문의 주시고 객관적이고 올바른 정보 전달과 함께 재무상담 절차에 따라 상담 진행 해 드립니다.  

  

DAUM에서 [자산관리사 손철수]를 검색 하시면 보다 많은 정보 보실 수 있습니다.


MONETA 모네타 자산 관리사 손철수

M.P 010 5125 6846

E-mail. moontaksalang@lycos.co.kr

Profile.

現 안전행정부 소속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발행

월간 <ELESTOR> 칼럼니스트

現 경제플러스 재무상담 칼럼니스트

現 여성소비자 신문 칼럼 기고

저축 및 투자, 포트 폴리오 재무 상담

前 디지털타임스 포트폴리오 칼럼 기고

前 경제 종합 신문 재경일보 재무설계 칼럼니스트

前 석간 종합일간지 'Evening' 재무설계 칼럼니스트


손철수 moontaksalang@lycos.co.kr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 88, 2F(방배동, 부운빌딩)
  • 대표전화 : 02-596-7733
  • 팩스 : 02-522-716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민이
  • ISSN 2636-0039
  • 제호 : 이지경제
  • 신문사 : 이지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1237
  • 등록일 : 2010-05-13
  • 발행일 : 2010-05-13
  • 대표이사·발행인 : 이용범
  • 편집인 : 이용범, 최민이
  • 편집국장 : 임흥열
  • 이지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지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ezyeconomy.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