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주간 기념...제3차 동반성장기본계획 발표
동반성장주간 기념...제3차 동반성장기본계획 발표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4.11.17 1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간 중기지원 프로그램 공유ㆍ대기업 신용으로 2ㆍ3차 협력사까지 자금운영토록
향후 대ㆍ중소기업 동반성장은 대기업마다 운영 중인 동반성장 프로그램 적용 중소기업을 확대하고 대기업 동반성장 노력을 1차 협력사에서 2ㆍ3차 협력사에까지 넓히는 데 초점을 두게 된다. 또한 협력사는 대기업의 신용으로 금융권 체감 문턱도 낮아지게 된다. 
 
17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및 중소기업청 주최 동반성장위원회와 대ㆍ중소기업협력재단 주관으로 열린 동반성장주간 기념식에서 정부는 제3차 대ㆍ중소기업 동반성장 기본계획을 비롯해 동반성장을 위한 협약을 선포했다. 

▲ 17일 코엑스에서 열린 2014 동반성장주간 기념식
안충영 동반위 위원장은 "글로벌 차원에서 국내외 기업들은 사회공유가치창조 등 새로운 패러다임을 마주하고 있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분업과 협업을 통해 창조경제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짧은 기간 현재 90% 이상의 대기업들이 동반성장 전담조직을 둘 정도로 빠르게 동반성장에 대한 관심을 키워왔다"며 "이제는 동반성장의 확산에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향후 3년간 대ㆍ중소기업 동반성장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기본계획 신규사업으로 동반성장밸리와 상생결제시스템, 그리고 다자간 성과공유제를 추진하게 된다.  
 
우선 동반성장밸리는 대기업별로 협력사에 대해 시행 중인 각종 동반성장 프로그램 수혜를 더욱 많은 중소기업들에게 확대하려는 플랫폼이다. 
 
17일 삼성을 비롯해 LG, 현대차, 포스코, 두산, KT, SK, 롯데, 효성 9개 기업이 동반성장밸리 플랫폼에 참여하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참여 대ㆍ중소기업들에 한해 대기업이라면 기업별로 운영하던 기존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공개해 중소기업 지원 기회를 확대하면서 우수 협력사 발굴 기회를 얻게 된다. 중소기업이라면 기술개발과 수출기업화에 집중해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면서 필요한 지원을 받게 된다.   
 
정부는 "내년 6월쯤 협력사업 DB와 플랫폼 등을 구축해 시범 운영은 내년 12월경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으로 상생결제시스템은 대기업의 신용을 통해 2차내지 3차 협력사의 재무건전성과 안정성을 높이고 자금 운영을 원활하게 하는 자금 지원 시스템이다. 
 
현재 1차 협력사는 대기업으로부터 현금 결제를 받고 있더라도 이 경우 2ㆍ3차 협력사는 현금결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구조다. 
 
또한 1차 협력사는 대기업의 전자매출채권으로 결제받고 있지만 2ㆍ3차 협력사로 내려갈수록 앞선 1차 협력사와 2차 협력사의 전자어음을 담보로 금리 할인을 받게 된다. 
 
특히 전자매출채권 결제의 경우 2ㆍ3차 협력사로 갈수록 신용도는 낮아져 높은 금리 조건으로 할인을 받아 기업 수익성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 또한 2ㆍ3차 협력사로 내려갈수록 전자어음의 안정성은 보장받기 어렵게 된다. 
 
상생결제시스템은 현재 대기업 발행 전자매출채권을 1~3차 협력사가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대기업의 신용을 통해 협력사들은 제1금융권에서 할인이 가능하고 고금리 할인에 따라 비용도 줄이고 협력사들의 부도 우려없이 적기에 납품 대금을 회수할 수 있게 된다. 
 
이같은 상생결제시스템의 운영에는 은행들의 협조가 요구된다. 이날 기념식 자리에서 최수현 금감원장은 은행들의 더 많은 협력을 독려하기도 했다. 
 
최 금감원장은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에는 여전히 높은 게 금융권 문턱으로 이번 상생결제시스템이 갖는 의미는 크다"며 "이 자리에 참석한 은행장 여러분들로부터도 더 많은 노력을 기대한다. 금감원에서도 이 제도가 조기에 뿌리내리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참여 기업들의 예상 혜택은 다음과 같다. 이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대기업은 동반성장지수에서 평가가점(1점)을 얻고 협력사의 안정적인 자금확보체계를 마련하게 된다. 1차 협력사는 세액공제와 이자수익을 얻게 되고 2차 협력사는 대기업 신용을 통한 할인과 세액공제, 14~43% 가량 금융비용을 줄이게 된다. 3차 협력사는 대기업 신용을 통한 할인과 23~73% 가량의 금융비용을 줄일 수 있다. 
 
대기업이 상생결제시스템을 도입하려면 1차 협력사의 동의를 얻어 상생결제시스템을 운영하는 시중은행의 결제상품을 계약하면 된다. 해당 상품 약관에 협력사들이 동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다자간 성과공유제는 대기업들의 동반성장 노력이 1차 협력사뿐만 아니라 2차, 3차 협력사들에게까지 미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대기업과 1차 협력사간, 그리고 1차 협력사와 2차, 3차 협력사간 단가 반영이나 물량확보, 장기계약 등으로 성과공유과제 계약을 진행하되 수직적으로 통합하는 것이다. 
 
대기업(위탁기업)과 협력사(수탁기업)가 협력활동의 목표를 합의하고 사전 계약 체결을 통해 공동 노력으로 나타난 협력 활동의 성과를 현금 또는 납품단가에 반영하거나 장기계약 등 사전에 계약한 방법으로 성과를 공유할 때 기존 성과공유제는 직접적인 거래 관계에 놓인 기업간 일대일 체결로 과제를 진행한다. 
 
 
이와 달리 다자간 성과공유제는 산업의 가치 사슬상 대기업과 1차, 또는 2ㆍ3차 협력사들이 하나의 성과공유 계약을 체결하고 통합해 과제를 진행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정부는 "다자간 성과공유제는 대기업 성과공유과제에 2차와 3차 협력사까지 참여시키려는 제도로 현재로서는 대기업의 관심이 절실하다"며 "자동차, 전자 등 수직적인 계약 관계가 구축된 업종부터 시범사업으로 적용하고 다른 업종의 적용가능 범위를 더 살펴볼 것"이라고 전했다. 
 
이같은 제도에 참여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로는 대기업의 경우 2ㆍ3차까지 발생된 성과에 대해 동반성장지수 우대 가점과 1차 협력사에는 R&D와 해외진출지원 등 산업부와 중기청 지원사업에서 가점이 제공된다. 
 
한편 이날 기념식장에서는 유공자 포상과 함께 3개 협약식을 통해 대중소기업간 상생을 약속했다. 
 
이날 대기업의 내부 자원을 상호 연결해 중소기업에 대한 효율적인 지원을 약속하는 '동반성장 개방형 플랫폼 협력 생태계 조성협약'부터 '상생결제시스템 도입협약' 그리고 중소기업이 제품을 쉽게 납품하도록 소비자까지 중간다리로서 효과적인 유통시스템 구축을 놓고 유통업계와는 '유통업계 동반성장 상생협약'을 체결하는 등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 노력을 약속하는 자리였다. 
 
이같은 유통업계 상생협약에는 현대백화점(대표 김영태) 김영태 대표를 비롯해 현대홈쇼핑(대표 김인권) 김인권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롯데마트(대표 노병용), 코리아세븐(대표 정승인), BGF리테일(대표 박재구), 한국미니스톱(대표 심관섭), GS리테일(대표 허승조), 롯데쇼핑(대표 이원준), 엔에스쇼핑(대표 도상철), 홈앤쇼핑(대표 강남훈), 신세계(대표 정재영), 지에스홈쇼핑(대표 허태수), 씨제이오쇼핑(대표 변동식), 이마트 (대표 김해성), 홈플러스(대표 도성환), 롯데홈쇼핑(대표 강현구) 등 모두 16개 업체들이 참여했다. 
 
이날부터 20일까지는 동반성장주간으로 대ㆍ중소기업 구매상담회를 비롯해 대기업 우수협력사 합동 총 120개사가 참여하는 채용박람회와 동반성장포럼 등 크고 작은 행사가 잇따라 열린다. 
 
특히 350여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구매상담회는 중소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유통서비스산업과 발전6사, 정보통신산업, 전기전자산업, 건설화학산업 등 총 6개 구매상담관이 마련돼 대기업과 대형유통업체, 공공기관의 동반성장 프로그램 등 구매전략에 대한 정보와 상담을 제공한다. 
 
첫날 유통서비스산업 부문에서는 롯데마트와 이마트, LF(LG패션), 현대홈쇼핑, KT커머스, 롯데제과, 아모레퍼시픽사들이 현장상담을 진행했다. 또한 이날 구매상담회에서는 홈쇼핑사와 중소기업을 연결해주는 맞선행사도 진행됐다.  
 
 [이지경제=이호영 기자] 
 

이호영 기자 eesoar@ezyeconomy.com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 88, 2F(방배동, 부운빌딩)
  • 대표전화 : 02-596-7733
  • 팩스 : 02-522-716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민이
  • ISSN 2636-0039
  • 제호 : 이지경제
  • 신문사 : 이지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1237
  • 등록일 : 2010-05-13
  • 발행일 : 2010-05-13
  • 대표이사·발행인 : 이용범
  • 편집인 : 이용범, 최민이
  • 편집국장 : 임흥열
  • 이지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지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ezyeconomy.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