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보험 만족도, ‘보상처리’↑ vs ‘가격 및 부가혜택’↓
車보험 만족도, ‘보상처리’↑ vs ‘가격 및 부가혜택’↓
  • 안창현 기자
  • 승인 2017.09.15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이지경제] 안창현 기자 = 자동차보험에서 국내 소비자들은 보상처리 부문에서 대체로 만족도가 높았지만, 가격 및 부가혜택 부문은 그렇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소비자원이 시장점유율 상위 7개 자동차보험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온라인 보험은 AXA다이렉트와 The-K손해보험이, 오프라인 보험은 삼성화재가 소비자 만족도 1위로 나타났다.

가입 채널별로는 오프라인 보험의 종합 만족도가 3.67점으로 온라인(3.62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가격·부가혜택 부문에서는 온라인 보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자료=한국소비자원

특히 소비자원이 온라인 보험 이용자 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보상처리(3.86점), 정보제공(3.66점), 직원서비스(3.63점) 만족도는 높은 반면, 가격·부가혜택(3.33점), 보험상품 다양성(3.43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The-K손해보험은 보상처리, 직원서비스, 서비스 호감도, 가격·부가혜택 등에서 만족도가 높았고, AXA다이렉트는 보험상품 다양성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삼성화재 다이렉트는 정보제공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오프라인 보험 이용자 750명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역시 온라인 보험과 유사하게 보상처리(3.94점), 직원서비스(3.70점), 정보제공(3.70점) 만족도가 높은 반면, 가격·부가혜택(3.27점), 보험상품 다양성(3.48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 조사에서 삼성화제는 보상처리, 정보제공, 직원서비스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KB손해보험은 서비스 호감도, 현대해상은 가격·부가혜택, 동부화재와 삼성화재는 보험상품 다양성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한편, 소비자들이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배터리 충전(46.5%), 타이어 수리(31.4%), 잠금해제(9.5%) 순으로 나타났다.

마미명 소비자정보국 서비스비교팀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관련 사업자에게 통보했고, 각 사업자들이 서비스 취약 부문에 대한 개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향후 해당 서비스의 소비자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안창현 기자 isangahn@ezy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