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세대, “현재 행복도 중요하지만 미래 대비가 더 중요”
2040세대, “현재 행복도 중요하지만 미래 대비가 더 중요”
  • 안창현 기자
  • 승인 2017.12.2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지경제] 안창현 기자 = 불확실한 미래에도 불구하고 현재를 충실히 즐기려는 욜로(YOLO)족이 늘고 있지만 여전히 미래를 위한 대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욜로족은 남들의 이목보다 현재 자신의 행복을 중시하며 취미생활, 여행, 자기계발 등에 돈을 아끼지 않는 젊은 층을 일컫는다. 내 집 마련이나 노후준비 등을 등한시한다는 점에서 자칫 현재만 사는 세대라는 편견이 있었던 것도 사실.

22일 하나생명이 소비자패널 틸리언을 통해 국내 거주 974명의 20~49세를 대상으로 실시한 ‘욜로 시대 보험에 대한 인식’ 결과에 따르면 실제 욜로족으로 대표되는 2040세대는 현재의 행복도 중요하지만 미래 대비가 더 중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56.9%로 훨씬 높았다.

이들은 보험 가입에서 준비가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한 부분으로 연금저축보험(49.0%)을 꼽았고, 생활이 어려워져도 포기하고 싶지 않은 보험으로 암·질병·건강보험(42.7%)을 생각하는 등 노후 준비와 의료비 지출에 대한 걱정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가장 선호하는 보험 가입 채널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59.5%가 설계사를 통한 가입으로 답했다. 타 금융상품에 비해 복잡하고 어려운 보험상품 특성상 보험 판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성수 마케팅기획부 부장은 “젊은 세대들은 기성 세대와 다른 소비패턴으로 자신에게 집중하려는 성향이 강하지만 현재를 똑똑하게 즐기는 것은 물론 미래에 대한 준비도 확실하게 하려는 성향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면서 “최근 소위 ‘돈은 안 쓰는 것’이라는 생민족이 뜨는 것도 미래에 대한 불안과 부담이 반영된 트렌드”라고 말했다.


안창현 기자 isangahn@ezy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