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변액보험 정보 매달 문자로 안내…수익률 떨어지면 알람
내년부터 변액보험 정보 매달 문자로 안내…수익률 떨어지면 알람
  • 문룡식 기자
  • 승인 2018.08.20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지경제] 문룡식 기자 = 앞으로 변액보험 가입자들은 계약 관련 정보나 수익률 등을 매월 문자메시지로 안내받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20일 생명보험협회와 보험회사들과 공동으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변액보험 수익률 정보 제공 개선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변액보험은 투자펀드의 운용실적에 따라 보험금이 변동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익률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보험회사가 제공하는 수익률 정보는 분기별로 제공돼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대응하기엔 적시성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금감원과 생보업계는 안내 주기를 매월로 단축하기로 했다. 또 펀드별 투입보험료와 실제 투자수익률 등 정보도 제공된다. 기존에는 변액보험계약에 대해 개괄적인 수익률 정보만 제공돼 소비자 입장에서 투자된 각 펀드별 실제 투자성과 파악이 어려워 수익률 관리에 한계가 있었다.

펀드 수익률에 급격한 변화가 있을 때도 문자메시지를 통해 알림서비스를 제공한다. 펀드 수익률이 급격히 악화될 땐 펀드 변경 등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하지만, 현재는 소비자가 수익률 변동을 제때 파악할 방법이 없는 탓이다.

이번 개선방안에 따라 소비자가 사전에 설정해둔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 또는 하락할 경우 일정 시한 내에 문자메시지를 통해 해당 사항이 안내된다.

변액보험계약 안내 서비스는 올해 하반기 시범 적용된 후 내년 1분기부터 변액보험에 가입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전면 시행될 예정이다. 또 펀드별 실제 수익률 제공 시스템은 내년 2분기부터, 변동 알림서비스는 내년 3분기부터 각각 시행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변동 알림서비스의 경우 수익률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민감도가 높은 저축성 상품에 대해 우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추후 보장성 상품에 대해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문룡식 기자 bukdh@ezy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