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 금융 꿀팁] 정기·종신보험, 공시 활용해 보험료 할인 가능
[이지 금융 꿀팁] 정기·종신보험, 공시 활용해 보험료 할인 가능
  • 문룡식 기자
  • 승인 2018.11.22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지경제] 문룡식 기자 = 정기보험이나 종신보험 등의 보험상품은 건강상태 요건을 충족할 경우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이 같은 정보는 각 보험회사 홈페이지나 생명‧손해보험협회의 공시실에서 확인 가능하다.

금융감독원은 22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보험상품 공시제도’에 대해 안내했다.

정기보험이나 종신보험과 같이 사망을 보장하는 상품은 보험사가 정한 건강상태 요건을 충족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건강인 할인제도’를 운용한다. 보통 흡연 여부와 정상혈압, 정상BMI지수를 확인해 종신보험의 경우 납입보헙료의 2~8%, 정기보험은 6~40%를 할인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일반 소비자들은 건강인 할인이 가능한 상품이 무엇인지, 건강상태 요건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때 생보협회나 손보협회 홈페이지의 ‘건강관련 할인제도 공시’를 살펴보면 건강인 할인이 가능한 보험사의 상품과 할인율, 건강인 요건 등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생‧손보협회 공시실에서는 보험사별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 인상률도 확인 가능하다.

이른바 ‘국민보험’으로 불리는 실손보험을 선택할 때는 가입 당시의 보험료 수준도 중요하지만, 갱신시 보험료 변동 가능성도 염두 해둬야 한다. 공시실에서는 보험사의 최근 3년간 실손보험료 인상률과 손해율을 담보별로 상세하게 제공한다. 따라서 과거 보험료 변동 내역 등을 확인해 현명한 가입을 할 필요가 있다.

보험 가입 시 수많은 상품 가운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상품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이때는 ‘보험다모아’에서 각 회사별 상품을 비교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실손보험, 암보험 등 보장성 보험의 경우, 동일한 표준담보일 때 상품별 보험료 차이, 저축성 보험일 경우 환급률 수준 차이 등 쉽게 비교가 가능하다.

금리연동형보험의 공시이율이나 변액보험의 수익률 등은 각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금리연동형은 매월 이율이 변동하기 때문에 수시로 이율 체크가 필요하다. 보험사 홈페이지에서는 현재 이율 뿐 아니라 그동안의 변동 추이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만약 펀드(특별계정)에 투자해 그 투자손익에 따라 보험금이 결정되는 변액보험상품에 가입했다면 ‘변액보험 공시’를 확인하는 것이 유리하다. 여기서는 상품의 펀드별 과거 수익률과 자산운용현황 등에 대한 정보가 제공된다.

만약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약관을 분실했을 경우 보험사 홈페이지의 ‘상품공시실’을 활용할 수 있다.

보험사 상품공시실의 ‘보험상품 목록 공시’에는 과거에 판매했거나 현재 판매 중인 모든 상품의 약관과 사업방법서, 사업요약서가 파일 형태로 제공된다.


문룡식 기자 bukdh@ezy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