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공동주택 관리 업무 매뉴얼 발간
LH, 공동주택 관리 업무 매뉴얼 발간
  • 정재훈 기자
  • 승인 2019.01.23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경제] 정재훈 기자 = LH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공동주택관리 현장의 효율적인 업무 수행과 입주자의 주택관리에 대한 이해도 증진을 위해 ‘공동주택관리 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산재돼 있는 공동주택관리 관련 법령 및 기준과 그간 발간된 주택관리 관련 각종 가이드라인, 매뉴얼 등을 토대로 분야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종합 길라잡이라는 설명이다.

매뉴얼은 공동주택 관리방법,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관리규약, 관리비 및 회계운영,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 장기수선계획, 관리주체의 의무 등 총 11장으로 구성됐다. 또 현장에서 누구나 쉽게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장마다 주요 판례와 유권해석 사례를 곁들였다.

이번 매뉴얼은 방대하고 복잡해 그동안 접근하기 어려웠던 공동주택 관리업무 수행 절차와 법적 근거를 업무 종사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주택관리 업무의 효율성이 대폭 향상되고 공정하고 투명한 관리로 관리 주체와 입주민 간의 갈등이 크게 줄 것으로 보인다.

사진=LH
사진=LH

LH는 향후 법률 개정사항과 현장의견 등을 반영한 개정판을 지속적으로 발간해 공동주택관리업무 표준 매뉴얼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매뉴얼은 전국 지자체 공동주택관리 담당자에게 배포하고 중앙공동 주택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에 게시해 전국의 주택관리업무 종사자는 물론 입주민 등 관심 있는 자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조인수 LH 중앙공공주택관리센터장은 “이번 매뉴얼 발간으로 공동주택관리 업무 수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이 제고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입주민, 동별대표자 등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해 공동주택관리 선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kkaedol07@ezy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