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일의 카 케어] 차알못을 위한 자동차 용어 총 정리-실내편
[황영일의 카 케어] 차알못을 위한 자동차 용어 총 정리-실내편
  • 이지뉴스
  • 승인 2019.04.15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영일 카스탑 대표
황영일 카스탑 대표

[이지경제] = #20년 무사고 운전을 자랑하는 나잘난(45/남)씨. 베스트 드라이버라는 자부심이 대단하다. 어느 날 그의 친구 막소심(45/남)씨가 장롱면허를 탈출하고 싶다며 나잘난에게 운전 강습을 요청했다. 강습 시작과 함께 나잘난의 목소리가 커진다. “야! 핸들을 그렇게 꺾으면 어떻게 해. 기어봉 꽉 잡지 말고. 아! 답답해. 잠깐 세워봐. 야! 다시방은 또 왜 이리 지저분하냐.”

나잘난의 잔소리에 지친 막소심은 결국 연습을 포기하고, 면허증을 다시 장롱 깊숙한 곳에 넣었다.

독자 여러분은 위의 글에서 무엇을 느꼈는가. 나잘난이 운전을 잘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자동차 상식은 빵점이다. 핸들과 기어봉, 다시방 등 국적을 알 수 없는 용어를 남발했다.

차알못 탈출 2탄. 실외편에 이어 실내편이다. 독자 여러분의 차알못 탈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

이번 칼럼에서는 평소 쉽게 접하기 힘들었던 차량의 사진들로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로 초록창(네OO)에서 퍼온 사진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는 바이다. 필자의 아지트에서 PPF와 틴팅, 유리막코팅 등의 시공에 나선 차량의 사진이다.

1. 핸들->스티어링휠 <포르쉐 카이엔>

사진=카스탑
사진=카스탑

누구나 아는 핸들(handle), 하지만 정확한 명칭은 ‘스티어링 휠(Steering wheel)’이다. 차량의 바퀴를 좌우로 움직여 진행방향을 바꾸는데 쓰는 원형으로 생긴 조향장치이다.

2. 계기판->클러스터 <람보르기니 우라칸 스파이더>

사진=카스탑
사진=카스탑

클러스터(Cluster)는 우리가 운전을 할때 차량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장치이다. 스티어링휠 뒤쪽에 설치되어 속도, 주행거리, RPM, 연료량, 연비, 경고등 등 주행과 관련된 정보들이 표시된다.

3. 대쉬보드 <애스턴마틴 DB9 볼란테>

사진=카스탑
사진=카스탑

대쉬보드(Dashboard)는 앞좌석 전면에 위치한 부분으로 운전에 필요한 각종 기기가 달려있다. 스티어링휠을 제외한 전면에 있는 집합체를 말한다.

영국에서는 대쉬패널(dash panel), 미국에서는 엔진의 열을 막아주는 파이어 월(fire wall)이라고도 불린다. 한 가지 당부하고자 하는 건 운행시 대쉬보드에 발을 올려놓는 습관은 매우 위험하다. 차량 사고가 발생한다면 에어백 작동으로 더 치명적인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

4. 센터페시아 <벤츠E63amg>

사진=카스탑
사진=카스탑

센터페시아(Center fascia)는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 앞부분에 오디오와 에어컨 등 각종 편의장치를 조작 할 수 있는 버튼이 모여 있는 공간을 말한다.

5. 기어봉 ->기어노브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GTS 네리시모>

사진=카스탑
사진=카스탑

차량 변속기의 정식 명칭은 기어노브(Gear Knob)이다. 차량의 변속을 조작하는 레버로 주행, 정차, 후진, 주차 등 차량의 주행상태를 조작한다. 최근에는 버튼 방식을 채택하는 차량이 늘고 있는 추세다.

6. 다시방->글로브박스 <벤츠SLS 63amg>

사진=카스탑
사진=카스탑

글로브박스(Glove box)는 흔히 ‘다시방’이라고 잘못 불렸던 조수석 앞 수납공간을 말한다.

7. 콘솔박스 <사진 볼보XC90>

사진=카스탑
사진=카스탑

콘솔박스(Console box)는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설치된 박스모양의 수납공간을 말한다. 슈퍼카나 실내 공간이 좁은 경우 콘솔박스가 없는 경우도 있다.

차알못 2탄 실내편을 마무리한다. 독자 여러분 모두가 운전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상식에서도 전문가 소리를 듣기를 바란다.

자동차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하고 싶다면 언제든 카스탑(www.cars-top.com)의 문을 두드려라.

Who is?

황영일

현) 카스탑 대표

현) 차량관리 관련 유튜버, 블로거 활동 중

현) 카스코트 유리막 전국 총판


이지뉴스 news@ezy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