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경제 기획] 5월 내수 ‘꿈틀’…경제·산업 마케팅에 ‘올인’①은행
[이지경제 기획] 5월 내수 ‘꿈틀’…경제·산업 마케팅에 ‘올인’①은행
  • 문룡식 기자
  • 승인 2021.05.03 00: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소비심리 ‘낙관’…카드‧백화점 매출상승 등 내수↑
은행권, 가정의달 맞아 어린이‧어버이날 겨냥 마케팅
이업종과 ‘합종연횡’…고금리 내세운 ‘특화상품’ 선봬

2019년 말 중국 우한에서 발생해 세계 곳곳으로 확산한 21세기 페스트, 코로나19. 코로나19는 일상을 비롯해 산업경제계의 모습도 확 바꿨다. 종전 헤게모니를 쥔 오프라인 산업이 몰락하고, 역사가 20년이 채 안된 온라인 기업들이 주류로 부상했다. 비대면이 고착화돼서다.
이 같은 변화는 앞으로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다만, 오프라인만 유지하던 산업도 비대면 마케팅을 속속 도입하고 있다.

5월 내수 성수기를 맞아 이지경제가 오프라인 산업의 돌파구를 5차례에 걸쳐 집중 조명했다.

[글 싣는 순서]
[이지경제 기획] 5월 내수 ‘꿈틀’…경제·산업 마케팅에 ‘올인’①은행
[이지경제 기획] 5월 내수 ‘꿈틀’…경제·산업 마케팅에 ‘올인’ ②증권
[이지경제 기획] 5월 내수 ‘꿈틀’…경제·산업 마케팅에 ‘올인’③산업
[이지경제 기획] 5월 내수 ‘꿈틀’…경제·산업 마케팅에 ‘올인’④유통
[이지경제 기획] 5월 내수 ‘꿈틀’…경제·산업 마케팅에 ‘올인’⑤자동차(끝)

금융 ‘빅5’는 최근 내수 회복세를 감안해 고금리 상품을 다시 선보이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면서 5월 가정의 달을 정조준 한다. 금융 ‘빅5’ 기업이미지. 사진=문룡식 기자 코로나19로 가족 모임 등이 줄면서 비대면(언택트)으로 선물을 전달할 수 있는 서비스 선보이는가 하면, 그동안 뜸했던 고금리 특화 상품도 다시 선보이며 고객 모시기에 적극적이다.
금융권이 최근 내수 회복세를 감안해 고금리 상품을 다시 선보이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면서 5월 가정의 달을 정조준 한다. 금융 ‘빅5’ 기업이미지. 사진=문룡식 기자 코로나19로 가족 모임 등이 줄면서 비대면(언택트)으로 선물을 전달할 수 있는 서비스 선보이는가 하면, 그동안 뜸했던 고금리 특화 상품도 다시 선보이며 고객 모시기에 적극적이다.

[이지경제=문룡식 기자] 내수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은행권이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공세에 나선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날‧어버이날을 겨냥한 금융상품 등을 내놓았다. 

금융권은 코로나19로 가족 모임 등이 줄면서 비대면(언택트)으로 선물을 전달할 수 있는 서비스 선보이는가 하면, 그동안 뜸했던 고금리 특화 상품도 다시 선보이며 고객 모시기에 적극적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월 하순부터 시작된 코로나19 확산 이후 내수가 최근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 기획재정부는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4월호)’을 통해 3월 국내 카드 승인액은 지난 달보다 20.3% 급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관련 통계를 집계한 2017년 1월 이후 최대 상승 폭이다.

같은 기간 백화점 매출액도 62.7% 늘었다. 이 역시 2005년 통계 작성 이후 가장 큰 폭의 증가율이다. 3월 소비자심리지수(CSI) 역시 100.5로 전월(97.4)보다 상승하는 등 코로나19 4차 대확산에도 불구하고 낙관적인 경제심리가 강해지고 있다는 게 기재부  분석이다.

이를 감안해 은행권에서도 5월 가정의 달을 겨냥한 금융상품과 이벤트 등을 속속 출시했다.

NH농협은행은 이달 말까지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NH농협은행과 함께하는 스윗홈' 이벤트를 실시한다. 사진=문룡식 기자
NH농협은행은 이달 말까지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NH농협은행과 함께하는 스윗홈' 이벤트를 실시한다. 사진=문룡식 기자

우선 NH농협은행은 이달 말까지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NH농협은행과 함께하는 스윗홈' 이벤트를 실시한다.

농협은행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 가입하고 농협은행 계좌로 자동이체를 등록한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농협한우세트(5명), 링피트 홈트레이닝세트(5명), 문화상품권 3만원권(60명), 스타벅스 기프티콘(115명) 등을 제공한다.

농협은행은 이달 어린이 고객을 위한 '금쪽아 사랑해' 이벤트도 실시한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 고객 중 인터넷·스마트뱅킹, 올원뱅크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한삼인 어린이홍삼세트(5명), 어린이동산 1년 구독권(350명)을 선물한다.

아울러 NH주거래 우대 외화적립예금 상품을 100달러 이상 신규 가입한 2009년 1월 일 이후 출생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100명에게 농협은행 캐릭터 마스크 스트랩 2개와 농협은행 캐릭터 실리콘 지갑 1개를 각각 제공한다고 농협은행 설명했다.

신한은행은 가족과 친지에게 비대면으로 금융상품을 선물할 수 있는 '쏠 기프팅 서비스'를 운용한다.

신한은행은 가족과 친지에게 비대면으로 금융상품을 선물할 수 있는 '쏠 기프팅 서비스'를 운용한다. 경부고속국도 변에 설치된 신한 쏠  홍보판. 사진=문룡식 기자
신한은행은 가족과 친지에게 비대면으로 금융상품을 선물할 수 있는 '쏠 기프팅 서비스'를 운용한다. 경부고속국도 변에 설치된 신한 쏠 홍보판. 사진=문룡식 기자

어린이날·어버이날 등의 기념일에 가족에게 금융상품을 선물하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금융상품 선물하기 콘셉트를 플랫폼으로 발전시킨 서비스라고  신한은행은 강조했다.

신한은행은 스포츠 마케팅도 진행한다. 한국야구위원회(KBO)와 ‘찐야구 팬 모여라, 추억의 사진 콘테스트’ 이벤트를 마련한 것이다.

프로야구와 관련된 추억이 깃든 사진이면 어떤 주제든 신한 쏠 앱을 통해 17 일까지 응모할 수 있다. 신한은행과 KBO는 응모가 사진을 함께 심사하고, 50명을 선정해 10명에게 상품을 증정한다.

SC제일은행은 자유 입출금 통장 ‘자녀사랑통장’에 신규로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금쪽이 부자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제일은행은 만 18세 이하 자녀 명의로 자녀사랑통장과 퍼스트가계적금에 신규로 가입하고, 자녀사랑통장에서 퍼스트가계적금 계좌로 월 10만원 이상 자동이체를 등록하면 ‘부자 만들기 응원금’ 1만원을 지급한다.

제일은행은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에어팟프로, 에이솝 바디워시세트 등도 추가로 제공한다.

SC제일은행은 자유 입출금 통장 ‘자녀사랑통장’에 신규로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금쪽이 부자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문룡식 기자
SC제일은행은 자유 입출금 통장 ‘자녀사랑통장’에 신규로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금쪽이 부자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문룡식 기자

KB국민은행은 아이를 위한 ‘KB 영 유스 어린이 통장’을 이달 판매한다. 이는 아이에게 용돈 관리를 통한 올바른 경제관념과 저축 습관을 길러줄 수 있는 어린이 전용 입출금 통장으로, 가입 대상은 만 14세 미만이다.

은행과 다른 업종과의 제휴를 통해 고금리를 제공하는 ’특화 상품‘도 재등장했다.

하나은행은 하나투어와 제휴를 통해 '하나의 여행 적금' 상품을 출시했다. 1인 1계좌로 최저 1만원부터 최대 100만원까지 월 납입 가능하며, 가입기간은 1년이다. 기본금리 1.1%에 우대 금리 0.2%, 특별금리 1% 적용시 최대 금리는 2.3%다.

가입 고객은 올해 말까지 하나투어 전용페이지를 통해 별도의 예약금 없이 사전 여행 예약을 할 수 있고, 오션뷰, 라운딩 등 특전이 포함된 전용 상품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예약한 여행상품을 이용한 고객은 하나투어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마일리지 5%를 받고, 여행 후 발급된 확인번호를 하나은행에 등록하면 특별금리 1%를 추가로 누릴 수 있다. 여행 대금을 하나카드로 결제시 2% 캐시백, 최대 6개월 무이자할부 등 혜택도 받는다.

우리은행은 롯데카드와 제휴해 최고 연 7% 금리를 제공하는 ‘우리 매직 적금 by 롯데카드’ 적금상품으로 고객을 유혹한다. 사진=문룡식 기자
우리은행은 롯데카드와 제휴해 최고 연 7% 금리를 제공하는 ‘우리 매직 적금 by 롯데카드’ 적금상품으로 고객을 유혹한다. 사진=문룡식 기자

우리은행은 롯데카드와 제휴해 최고 연 7% 금리를 제공하는 ‘우리 매직 적금 by 롯데카드’ 적금상품으로 고객을 유혹한다.

가입 기간은 1년이며, 월 납입 한도는 최대 50만원이다. 기본금리는 연 1.5%며, 우리오픈뱅킹 가입·상품, 서비스 마케팅 동의시 우대금리 연 0.5%포인트를, 우리은행 제휴 개인 신용 롯데카드를 발급받고 이용 조건 충족시 특별우대금리 최고 연 5.0%포인트를 추가로 각각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변화한 사회 분위기에 맞춰, 가족에게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서비스와 상품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있다”며 “단순한 일회성 마케팅이 아닌 고객이 유용하게 사용하고 혜택 받을 수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룡식 기자 bukdh@ezyeconomy.com

관련기사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 88, 4F(방배동, 부운빌딩)
  • 대표전화 : 02-596-7733
  • 팩스 : 02-522-716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민이
  • ISSN 2636-0039
  • 제호 : 이지경제
  • 신문사 : 이지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1237
  • 등록일 : 2010-05-13
  • 발행일 : 2010-05-13
  • 대표이사·발행인 : 이용범
  • 편집인 : 이용범, 최민이
  • 편집국장 : 김성수
  • 이지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지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ezyeconomy.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