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바늘구멍 뚫어라…중견·대기업 하반기 채용 개시
하반기, 바늘구멍 뚫어라…중견·대기업 하반기 채용 개시
  • 김성미
  • 승인 2021.08.18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제일제당·금호석화 등 경력직 뽑아…안랩·아이티센그룹·쿠첸 등도 인재 모집

[이지경제=김성미] 코로나19와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국내 취업문이 좁아졌다. 여기에 현 정부가 최저임금을 크게 올리고, 단축근무제를 실시하면서 임금 등 고정비용에 부담을 느낀 기업들이 고용을 꺼리고 있는 점도 여기에 힘을 보탰다.

18일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7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15~64세 고용률은 67.1%로 전년 동월대비 1.1% 상승했다. 같은 기간 실업률은 3.2%로 0.8%, 실업자는 92만명으로 19.2%(21만8000명) 각각 감소했다.

이기간 청년층(15세∼29세) 실업률은 7.2%로 2.5% 하락했으며, 7월 취업자는 2764만8000명으로 2%(54만2000명) 늘었다.

중견·대기업 하반기 공채 현황, 시진=잡코리아
중견·대기업 하반기 공채 현황, 시진=잡코리아

취업 지표가 모두 개선됐지만, 여전히 체감 실업과 함께 청년 일자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게 소비자단체 지적이다.

올해 하반기에도 여전히 취업문이 좁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이유다.

다만, 금호석유화학, CJ제일제당, 안랩, 쿠첸, 아이티센그룹 등이 신입과 경력사원을 공개 모집한다.

금호석유화학은 경력사원을 채용한다.

모집 직무는 IT(정보보안)와 기후변화와 환경 부문이다. IT 직무는 전산관련 학과 전공자 중, 직무 경력 5년 이상자를 대상으로 모집하고 정보보안기사와 정보처리기사 등 자격증 소지자는 우대한다. 기후변화와 환경 직무는 환경공학 또는 화학공학 전공자 중, 경력 5~10년차를 대상으로 선발한다. 입사지원서는 금호석유화학 채용사이트에 20일 오후 4시까지 내면 된다.

CJ제일제당이 바이오사업부문에서 근무할 경력사원을 공개 모집한다.

채용 직무는 BIO에너지관리, BIO품질관리, BIO환경안전(대기), BIO생산기술(발표,정제) 등이다. 채용 직무 관련해 업무 경력 4년 이상자와 자격증 소지자를 대상으로 모집하며, 영어와 제 2외국어(중국어, 인니어, 말레이시아어 등) 가능자는 채용시 우대한다. 모집 직무와 관련한 상세 지원 자격 요건, 우대사항 등은 잡코리아 채용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입사지원은 CJ그룹 채용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접수기간은 31일 까지다.

안랩도 하반기 채용에 나선다.

안랩은 자기소개서 대신 프로젝트와 지원자의 역량을 자유롭게 기술하는 ‘자기소개서 Free’ 방식으로 신입사원과 채용연계형 인턴을 모집한다. 신입사원 채용 직무는 리눅스 개발, 윈도우 개발, 웹 개발, Mac 개발, 분석 자동화 서비스 개발(Sandbox), 시큐리티 엔지니어(Sandbox), AI 리서처와 리서치 엔지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머신러닝 엔지니어, 포렌식 분석, 악성코드 분석 등이다.

채용연계형 인턴 모집 분야는 엔드포인트 보안 제품 기술지원과 네트워크 보안 제품 기술지원, 엔지니어 부문 등이다. 대학 졸업자와 올해 9월 졸업예정자 중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직무 지식을 갖춘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지원희망자는 안랩 채용 사이츠를 통해 22일까지 입사지원서를 내면 된다.

쿠첸도 하반기 신입과 경력사원을 뽑는다.

채용 직무는 법인영업, 직거래영업, 영업지원, 해외영업, 상품기획, SW개발, SW IoT플랫폼, SW IoT 앱, 기구설계(가전), HW설계(가전) 등이다. 대졸 이상의 학력 소지자 중, 직무 관련 학과 전공자와 업무 경험 보유자를 대상으로 모집한다. 지원희망자는 쿠첸 입사지원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잡코리아를 통해 지원하면 된다. 입사지원서 접수는 19일까지다.

아이티센그룹이 신입 IT엔지니어를 공개 채용한다.

모집 부문은 프로그래밍, 테크니컬 서포트, 솔루션 아키엑트 등이다. 모집 직무와 관련한 학과 전공자 중, 기졸업자와 9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채용한다. 입사가 확정자는 3개월 간 채용 확정교육에 참석해야 하며, 교육기간 교육비는 아이티센그룹이 전액 부담한다. 지원희망자는 아이티센그룹 채용페이지를 통해 20일까지 서류를 내면 된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감염병 등의 확산으로 올해 하반기 채용을 실시하는 기업들이 크게 줄었다. 취업준비생들은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상을 면밀히 파악하고, 대비해야 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김성미 chengmei@hanmail.net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