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시스템즈, 아산공장에 스마트팩토리 구축
동원시스템즈, 아산공장에 스마트팩토리 구축
  • 김성미 기자
  • 승인 2021.09.16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대응…생산성 30% 향상·물류 효율 제고

[이지경제=김성미 기자] 동원시스템즈가 12월까지 충남 아산시에 위치한 2차전지용 알루미늄 생산공장에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한다.

동원시스템즈는 식품을 비롯해 화장품, 생활용품, 전자기기 등 소비재 전반의 포장재(연포장, 알루미늄, 캔, 병, 종이, 산업용 필름 등)를 생산하는 종합 포장재 기업이다.

동원시스템즈 아산공장 2차전지용 알루미늄 양극박 생산 현장. 사진=동원시스템즈
동원시스템즈 아산공장 2차전지용 알루미늄 양극박 생산 현장. 사진=동원그룹

동원시스템즈는 국내에서 운영 중인 12개 생산공장 중 2차전지용 알루미늄을 생산하는 아산공장을 비롯한 총 7개의 생산공장에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며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5월부터 2차전지용 알루미늄을 생산하는 아산공장에 제조실행시스템(MES), 창고관리시스템(WMS)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팩토리를 12월까지 구축 완료할 계획이다.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해 생산성이 30% 이상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 핵심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기 위한 기반 설비를 구축하는 동시에 실시간 물류 정보 분석 체계를 갖춰 물류관리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스마트팩토리 구축은 동원그룹 지주회사인 동원엔터프라이즈의 IT본부가 맡아 진행했다. 동원엔터프라이즈 IT본부는 2019년부터 동원그룹 계열사 15개 사업장에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해왔다. 

동원시스템즈 관계자는 “국내 제조업 현장에서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스마트팩토리를 더욱 고도화시켜 최첨단 종합 소재기업으로서 제조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미 기자 chengmei@hanmail.ne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