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인정한 신뢰도, 상으로 증명
소비자가 인정한 신뢰도, 상으로 증명
  • 윤현옥 기자
  • 승인 2022.01.27 10: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S홈쇼핑…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 높은 평가
G마켓·옥션…특화된 ‘스마일클럽’멤버십 최고점
알바천국…특화서비스·캠페인에 MZ세대가 반응
풀무원…‘물 경영 우수기업’ 친환경 지속경영성과

[이지경제=윤현옥 기자]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브랜드들이 잇달아 큰 상을 받은 소식을 밝혔다. 27일, NS홈쇼핑, G마켓·옥션의 스마일클럽, 풀무원, 알바천국 등은 그간 진행해온 혁신노력을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G마켓과 옥션의 멤버십 서비스 ‘스마일클럽’이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최하는 ‘2022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쇼핑 멤버십 부문에 2년 연속 선정됐다.

G마켓·옥션의 멤버십서비스 ' 스마일클럽'이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에서 2년 연속 수상했다. 사진=G마켓
G마켓·옥션의 멤버십서비스 ' 스마일클럽'이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에서 2년 연속 수상했다. 사진=G마켓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은 경영 실적과 브랜드 가치, 고객만족도 등을 기준으로 지난 한 해 동안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 받은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G마켓과 옥션은 물론 G9에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멤버십서비스 스마일클럽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높게 평가돼, 쇼핑 멤버십 부문에서 최고 점수를 받고 명예의전당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스마일클럽은 2017년 4월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선보인 유료 멤버십 서비스다. 연회비 3만원을 지불하면 즉시 G마켓과 옥션, G9 각 플랫폼에서 최고 회원 등급을 부여 받아 각종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했다. 가입 즉시 연회비를 웃도는 여러 혜택을 돌려받을 수 받을 수 있고 스마일클럽 회원만을 위한 특전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스마일클럽 회원의 쇼핑 편의 및 쇼핑 경험 역시 극대화했다. G마켓 모바일 앱 첫 화면의 ‘스마일 홈’ 버튼을 통해 스마일캐시 확인 및 스마일 서비스들을 정리했으며 매달 받을 수 있는 클럽 회원 혜택도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한 인기 브랜드 e쿠폰 등을 오직 클럽 회원 전용으로만 판매하기도 한다.

G마켓과 옥션은 더욱 강력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SSG닷컴과의 통합멤버십 서비스도 구상하고 있다. 각각의 강점을 살려 시너지를 내는 방향으로 멤버십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NS홈쇼핑은 26일 밀레니엄힐튼 호텔에서 열린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시상식에서 홈쇼핑 부문 5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NS홈쇼핑은 철저한 품질관리와 고객중심경영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유통사로 자리매김해왔다. 이번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에서는 지난해 고객 신뢰 확보를 위한 품질예방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위해상품판매 차단시스템’을 적용한 점을 높게 평가 받아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위해상품판매 차단시스템’은 국가기술표준원의 오픈 API와 연동을 통해 실시간으로 인증 현황을 파악하고 미인증, 기한만료, 리콜, 오표기 상품의 등록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국가기술표준원이 제공하는 제품안전정보에는 가전·레저용품·완구 등 70만여개 제품에 대한 사진, 인증·리콜상태 등 자료가 있어, NS홈쇼핑은 이를 바탕으로 빠르고 효과적으로 품질인증을 확인하고 있다.

또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에서 평가, 운영하는 CCM(소비자중심경영)을 7회 연속으로 인증받아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온 점도 높게 평가받았다.

조항목 NS홈쇼핑 대표이사는 “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한 정성이 고객만족을 넘어 신뢰로 이어졌다고 평가받은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에서의 수상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구인구직 서비스 '알바천국'이 '202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알바천국
구인구직 서비스 '알바천국'이 '202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알바천국

알바천국이 ‘202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아르바이트채용정보 부문 1위를 기록하며 대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브랜드 어워드다.

경제, 인물, 문화 등 사회 각 분야별 1위 브랜드는 2021년 11월 1일부터 12일까지 약 38만명의 소비자 설문조사를 취합해 최종 선정됐다.

알바천국은 평점 4.77로 타 브랜드 후보를 제치고 아르바이트채용정보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아르바이트채용정보 부문의 경우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 중 10대, 20대가 절반 이상(56.9%)을 차지해 MZ세대의 선택이 1위 브랜드 선정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됐다.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로 알바 구인구직에 특화된 각종 서비스를 선보이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사전등록 심사제, 전자근로계약서, 안심번호 서비스 등을 업계 최초로 도입해 구인구직 서비스의 이정표를 제시했으며 위치공간 기반 서비스 ‘알바맵’, 온라인을 통한 ‘화상면접’ 등의 서비스도 내놨다.

브랜드 캠페인 역시 MZ세대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에서는 ‘약속한 일만 딱! 약속한 일만큼은 딱! 지킬 건 제대로 지키자’라는 주제로 알바생과 사장님의 의식 및 행동 변화를 촉구했으며 이후 알바 구직자들의 실질적 고충에 공감해 ‘알바자리’라는 새로운 화두를 이끌어냈다.

최근에는 신규 캠페인 ‘알바씬의 리더, 알바천국’을 전개하며 알바생과 고용주의 실질적인 고충에 대한 공감, 알바 포털로서 할 수 있는 솔루션 제시 등으로 쌓아온 업계 리딩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풀무원이 CDP 한국위원회가 선정한 ‘2021 CDP 물 경영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사진=풀무원
풀무원이 CDP 한국위원회가 선정한 ‘2021 CDP 물 경영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사진=풀무원

풀무원은 용수 재이용, 물 관련 리스크 대응, 물 관련 정책 및 사업전략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1 CDP 물 경영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풀무원은 CDP 한국위원회가 26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개최한 ‘CDP Korea 기후변화 대응∙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물 안정성 대응 리더기업으로 인정받아 국내 식품기업으로는 유일하게 ‘Water 우수상’을 획득했다.

풀무원은 식품기업의 특성상 용수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두부를 생산하는 음성두부공장과 춘천두부공장에서는 용수 투입량을 최적화해 두부 절단 및 포장공정에서의 물 사용량을 기존대비 각각 14.3%, 25.8% 절감했다.

음성나물공장에선 공정수를 1차 세척수로, 익산글로벌김치공장에선 절임배추에 사용하는 세척수를 재사용하는 방법으로 용수 재이용을 확대하고 있다. 글로벌김치공장 용수 재이용률은 용수절감 설비를 교체하고 용수 재이용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2019년 1.4%에서 2020년 2.1%로 늘었다.

풀무원은 물 리스크가 식품기업 사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높다고 판단해 국내외 사업장 및 물류, 서비스, 원료 산지, 협력 기업에 이르기까지 물 리스크 평가를 실시, 관리하고 있다. 또 최신 기술인 IoT 기술을 적용하여 실시간 물 사용 모니터링이 가능한 디지털스마트팩토리를 국내 제조 사업장에 도입하고, 글로벌 사업장까지 디지털스마트팩토리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풀무원이 CDP 수상을 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2016년부터 CDP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2017년 ‘기후변화 대응’ 부문 신규참여상, ‘물 경영’ 부문 성과향상상을 수상했으며, 2020년에는 탄소경영 부문 ‘탄소경영 특별상’을 수상했다.


윤현옥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 88, 2F(방배동, 부운빌딩)
  • 대표전화 : 02-596-7733
  • 팩스 : 02-522-716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민이
  • ISSN 2636-0039
  • 제호 : 이지경제
  • 신문사 : 이지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1237
  • 등록일 : 2010-05-13
  • 발행일 : 2010-05-13
  • 대표이사·발행인 : 이용범
  • 편집인 : 이용범, 최민이
  • 편집국장 : 임흥열
  • 이지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지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ezyeconomy.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