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가동
혁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가동
  • 윤현옥 기자
  • 승인 2023.05.30 11: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2기 ‘브릿지랩’ 프로그램 참가 입주기업 모집
우리은행, 핀테크 스타트업에 테스트 데이터 제공
KB국민카드, 9개 분야 ‘퓨처나인’ 7기 참여 기업
농협-청년재단, 애그테크 창업 ‘NH Seed’ 시작

[이지경제=윤현옥 기자]  미래에 대한 투자 차원에서 혁신 스타트업 기업에 다양한 지원이 펼쳐지고 있다. 사업아이템 발굴과 성장지원, 그룹 계열사와의 협업 프로젝트 진행과 향후 투자유치 등 여러 상생안을 내놓으며 성장발판을 마련해주는 육성프로그램이 눈에 띈다.

KT는 KT 브릿지랩(KT Bridge Lab) 프로그램 2기에 참가할 기업과 창업지원공간(관악센터/대전센터)에 입주할 기업 등 유망 벤처.스타트업을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올해 2기를 맞이하는 ‘2023 KT 브릿지랩’은 KT가 추진하는 사업과 협력이 가능한 벤처·스타트업을 발굴해 KT와 선발 스타트업과의 사업협력을 집중 지원하는 KT의 대표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KT는 ▲모션인식기술 ▲만성질환 건강관리 ▲AI경량화 솔루션 ▲빌딩관리솔루션 ▲CCTV 행동분석기술 ▲빌딩 간 배송서비스 ▲오피스빌딩 중개 솔루션 ▲이미지 생성 AI기술 ▲자율주행 C-ITS 솔루션 ▲라이다SW 처리기술 ▲보급형 초정밀 측위 단말 개발 ▲무인매장용 비전 솔루션 ▲AICC 구축 협력 분야 등 총 13개 과제를 함께 할 기업을 선발할 예정이다.

금번 입주기업 선발은 KT와 사업 협력 중이거나 사업 협력 가능성이 높은 벤처·스타트업이 대상이다. 선발된 기업은 최대 3년 동안 무상으로 사무 공간을 이용할 수 있고 KT의 사업 협력 기회도 지원받는다.

[사진자료] KB국민카드, 퓨처나인(FUTURE9) 7기 참여 스타트업 모집(230517).jpg
[사진자료] KB국민카드, 퓨처나인(FUTURE9) 7기 참여 스타트업 모집(230517).jpg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지급결제, 금융서비스, 챗GPT, 인공지능,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를 선도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협업하는 ‘퓨처나인(FUTURE9)’ 7기 프로그램 참가 업체를 6월18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지급결제(Payment) ▲금융서비스 ▲챗GPT·AI ▲플랫폼/콘텐츠 ▲컨슈머테크 ▲프로세스 혁신 ▲모빌리티/ESG ▲헬스케어 ▲글로벌(동남아시아 타겟 Life Style 서비스 등) 등 총 9개 영역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 서비스 역량을 보유한 스타트업이 대상이다.

특히 올해는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KB국민카드와 함께 ▲상품서비스 차별화 ▲클라우드 보안/인증 ▲신금융 Biz 확대 ▲개인화 추천기반 고객경험 차별화 ▲KB Pay 활성화 ▲신인증 기술적용 선불전자지급수단 차별화 ▲전산운영 효율화 ▲제휴카드 발급 및 모집 등 다양한 업무를 함께 성장시켜나갈 스타트업을 중점적으로 발굴한다.

퓨처나인 7기는 프로그램 참가 신청 스타트업 중 서류 심사와 면접 등을 거쳐 10개 내외의 업체가 선정되며, 연말에는 전문 투자자 등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참가 스타트업들의 협업 사례와 프로그램 성과를 소개하는 ‘데모데이(Demo Day)’를 개최할 예정이다.

(포스터) 농협-청년재단, 애그테크 스타트업 창업 교육 「NH Seed」1기 교육생 모집 .jpg
(포스터) 농협-청년재단, 애그테크 스타트업 창업 교육 「NH Seed」1기 교육생 모집 .jpg

농협(회장 이성희)과 청년재단은 애그테크 분야 청년 창업가 육성을 위해 창업 교육 프로그램 ‘NH Seed’ 교육생 모집에 나섰다.

‘NH Seed’는 고용노동부 ‘청년친화형 기업ESG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된 사업으로서 농협중앙회·농협은행·NH투자증권과 청년재단, 언더독스가 함께 애그테크·농식품 분야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가들을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원 대상은 만 18세 이상 34세 미만 청년 50명으로, 애그테크·농식품 분야 예비 창업가 또는 개인사업자(연매출 1.5억 미만, 창업 3년 이하)이다.

선발자에게는 7월부터 8월까지 2개월 간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기능제품) 기반 실전 창업교육 ▲팀별 1:1 전담코칭 ▲프로그램 기간 내 사무실 임차비 지원 ▲모의 데모데이를 통한 상금 지급(최대 300만원) 등의 기회가 제공된다.

또 예비창업자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NHarvestX’트랙 참여자들과 교류 기회를 제공해 취·창업 관련 지식을 넓히고 창업 네트워크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지우호 농협중앙회 디지털혁신실장은 “‘NH Seed’를 통해 청년층이 농업 혁신 기술과 창업에 관심을 갖고, 농협과 상생 협력할 수 있는 스타트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과 청년재단은 금번 1기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9월에도 ‘NH Seed’ 2기 50명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이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해 청년층 자산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청년형 장기펀드) 4종을 이달 20일부터 판매한다. 사진=우리은행<br>
우리은행이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해 청년층 자산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청년형 장기펀드) 4종을 이달 20일부터 판매한다. 사진=우리은행<br>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금융위원회 산하 한국핀테크지원센터 D-테스트베드 사업에 데이터를 제공한다. ‘D-테스트베드’는 금융위원회 산하 한국핀테크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사업으로, 우리은행은 2021년부터 3년 연속으로 금융데이터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우리은행 주도의 데이터 연합인 ‘데이터댐’에서 은행, 카드, 보험, 증권, 신용평가, 통신정보가 결합된 450여가지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데이터댐’은 2021년 우리은행 주도로 6개 금융사가 금융 트렌드 공동연구를 위해 구축한 데이터 얼라이언스이다. 각 사의 결합 데이터를 활용해 대외적으로 공공기관 사업에 참여하고, 내부적으로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유해 금융 트렌드 분석, 상품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한다. 현재 금융사 외 통신사인 KT가 합류해 7개사(우리은행, 우리카드, 교보생명보험, 미래에셋증권, 한화손해보험, NICE평가정보, KT)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검증할 수 있도록 여러 분야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데이터 생태계 확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라며, “제공된 데이터를 활용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검증, 실현돼 내일의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자료] 2023년 상반기 `KB스타터스`로 선정된 스타트업의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_001.jpg
2023년 상반기 `KB스타터스`로 선정된 스타트업의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최근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성 및 기술역량, 협업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 향후 사업 성장 가능성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총 25개의 스타트업을 2023년 상반기 ‘KB스타터스’로 선정했다.

이번에 ‘KB스타터스’로 선정된 25개 스타트업은 최근 챗GPT 열풍으로 주목받고 있는 AI분야를 비롯하여 모빌리티, 신재생 에너지 거래, 펫 산업, ESG, 프롭테크(Proptech,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향후 KB금융은 생성형 AI를 다루는 ‘뤼튼테크놀로지스’와 함께 AI 기술을 활용해 금융 서비스를 개발하고, 동물 병원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엠디티’와는 펫 보험 상품 설계를, 디자인 교육을 통해 발달 장애인을 콘텐츠 아티스트로 양성하는 ‘키뮤’와는 장애인 채용 연계 솔루션을 활용한 ESG 캠페인을 추진하는 등 이번에 ‘KB스타터스’로 선정된 스타트업과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KB스타터스’로 선정된 스타트업은 ▲KB금융 계열사와의 협업 ▲내·외부 전문가 경영 컨설팅 ▲투자 유치 ▲글로벌 진출 ▲채용 지원 등 성장 단계별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통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서울(강남)에 위치한 320평 규모의 스타트업 전용 공간에 입주할 수 있다.

 


윤현옥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