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인증정보 알아서 찾아주고 한눈에 보여주고
표준인증정보 알아서 찾아주고 한눈에 보여주고
  • 윤현옥 기자
  • 승인 2023.05.30 1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표원, 지능형 정보플랫폼으로 서비스 개편
e나라표준인증 포털, 부처 법정인증제도 통합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시험기관 통합관리

[이지경제=윤현옥 기자]  제품・서비스에 대한 국내 인증 획득을 준비하는 기업에 인공지능(AI)이 품목별 맞춤 표준인증 정보를 알아서 찾아주는 서비스가 시작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보다 신속·편리하게 표준인증 정보 습득이 가능하도록 이(e)나라표준인증 포털을 지능형 정보 플랫폼으로 새롭게 개편해 서비스한다.  자료=국가기술표준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진종욱 원장)은 기업이 보다 신속·편리하게 표준인증 정보 습득이 가능하도록 이(e)나라표준인증 포털을 지능형 정보 플랫폼으로 새롭게 개편해 서비스한다고 30일 밝혔다.

이(e)나라표준인증 포털은 부처별 5만여종의 표준・기술기준 원문 및 200여 개 국내 법정인증제도 정보를 통합해 포털 서비스 형태로 제하고 있다.

이번 개편은 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신생·벤처기업이나 디지털 역량이 다소 부족한 중소기업도 외부 전문가 도움 없이 표준인증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획득하도록 인공지능(AI) 기술(기계학습)을 활용해 기업생산 품목에 중심을 두고 맞춤형 검색과 챗봇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보다 신속·편리하게 표준인증 정보 습득이 가능하도록 이(e)나라표준인증 포털을 지능형 정보 플랫폼으로 새롭게 개편해 서비스한다.  자료=국가기술표준원

기업과 소비자가 시험인증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포털 서비스’도 30일부터 시작된다.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은 시험기관별로 분산된 시험인증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플랫폼을 구축하고, 기업 또는 소비자가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국가기술표준원은 한 달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내 손안의 시험인증 서비스(VaroTIC®)’와 ‘인증정보 QR 서비스(CertiShot®)’를 정식으로 개시할 예정이다.

‘내 손안의 시험인증 서비스(VaroTIC®)’는 기업형 마이데이터 서비스로 각 시험기관의 데이터를 한곳에서 통합관리하고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해 기업이 자신의 제품시험 데이터를 추출, 가공, 분석하여 제품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로고=국가기술표준원
로고=국가기술표준원

‘인증정보 QR 서비스(CertiShot®)’는 소비자가 모바일기기로 QR코드를 스캔하여 제품의 인증정보뿐만 아니라 제품의 상세정보, 사용설명서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이번에 개편된 “이(e)나라표준인증 포털을 통해 국내 표준인증 정보가 기업 현장 속으로 발 빠르게 전파돼, 정보 부족으로 인한 기업 인증 애로가 조기에 해소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현옥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