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4일 맞아 유통업계 ‘블랙 마케팅’ 눈길
4월14일 맞아 유통업계 ‘블랙 마케팅’ 눈길
  • 김선주 기자
  • 승인 2024.04.12 16: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데이에 어울리는 다양한 메뉴와 마케팅으로 소비자 공략

[이지경제=김선주 기자] 지난 2022년 9월 인구보건복지협회가 발표한 ‘청년의 연애, 결혼, 그리고 성 인식’에 따르면 연애하고 있지 않은 청년의 70.4%가 자발적인 비연애 상태라고 답했다. 이처럼 커플 소비자가 줄어들고 솔로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검은 옷을 입고 짜장면을 먹으며 마음을 달래는 솔로들의 날인 ‘블랙데이’가 주목받고 있다.

독특한 선물을 할 필요가 없고 다른 기념일처럼 꼭 짜장면을 먹어야 한다는 부담감도 없어 마음대로 즐길 수 있는 블랙데이는 최근 트렌드와 딱 맞는 기념일로 불리고 있다. 유통업계에서도 자기가 원하는 방식대로 블랙데이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메뉴와 마케팅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도미노피자
사진=도미노피자

도미노피자는 블랙데이를 앞두고 블랙타이거 새우를 토핑으로 한 ‘블랙타이거 슈림프 피자’의 하프앤하프 피자 주문 시 혜택을 제공하는 ‘블타슈 하프앤하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도미노피자는 블랙데이 당일인 14일까지 온라인(홈페이지, 모바일, 웹, 어플)으로 블랙타이거 슈림프 피자가 포함된 하프앤하프 피자를 주문하는 고객에게 배달 주문 시 배달비 무료, 포장 주문 시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도미노피자의 시그니처 메뉴인 ‘블랙타이거 슈림프 피자’는 업계 최초로 프리미엄 식자재인 ‘블랙타이거 새우’를 토핑으로 사용한 피자로 지난 2018년 출시 이후 한달 만에 단독 매출 100억원을 돌파한 인기 메뉴다. 또한 출시 이후 5년 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판을 판매한 도미노피자의 대표적인 스테디셀러 메뉴로, 블랙타이거 새우의 압도적인 크기와 비주얼, 탱글하고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며 함께 사용된 와규 크럼블의 풍미와 조화가 강점이다.

프리미엄 중식 다이닝 브랜드 도원스타일은 ‘블랙데이’인 4월 14일부터 16일까지 상의와 하의, 신발, 액세서리 중 하나 이상의 검은색 복장을 갖춘 고객에게 ▲도원 짜장면 ▲도원 소고기 짜장면 ▲전복 소고기 짜장면 ▲트러플 스테이크 블랙누들 총 4종을 최대 50% 할인해준다. 이와 함께 도원스타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레스토랑에서 촬영한 드레스를 착장한 사진을 보내베스트 드레서로 선정된 고객에게는 도원스타일 모바일 금액권 10만 원권을 증정한다.

협업 제품에 관심이 많은 MZ세대 소비자들의 시선을 한번에 사로잡을 메뉴로 편의점 CU는 농심과 함께 블랙데이 간편식 6종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이번에 출시한 짜파게티 간편식 시리즈 6종은 볶은 춘장과 양파, 파 풍미유로 특유의 감칠맛을 그대로 담아내 중식 요리 전문점 못지않은 품질의 짜장으로 합리적 가격과 편리성, 그리고 짜장도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해 즐길 수 있게 했다. 

사진=스쿨푸드
사진=스쿨푸드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의 인기 메뉴인 ‘스패니쉬 오징어 먹물 마리’는 자연식 식재료인 오징어 먹물을 사용해 설탕과 나트륨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짜장면을 대체할 메뉴로 제격이다. 오징어 먹물에는 항산화와 항암 효과,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가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돼 블랙데이에 짜장면을 대신할 새로운 블랙데이 푸드로 여겨지고 있다.

지난 3월 스쿨푸드의 전체 김밥 제품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전체 17종류의 마리 중 스패니쉬 오징어 먹물 마리가 3위를 차지했다.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 스페인에서 생산된 고급 오징어 먹물을 사용하고 있는 스패니쉬 오징어 먹물 마리는 신선한 오징어 먹물 특유의 고소함과 쫄깃한 오징어의 식감이 잘 어울리는 것이 특징이다. 스페인식 오징어 먹물 빠에야를 연상하게 하는 고급스러운 비주얼도 만족스러워 인증샷을 찍기에도 좋다. 먹는 것 이상의 즐거움도 누리고 싶다면 블랙데이 콘셉트에 한껏 취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블랙데이를 기념한 협업 신메뉴도 있다.

피자 브랜드인 빽보이피자와 중식 프랜차이즈 홍콩반점0410은 블랙데이를 맞아 이색 블랙푸드를 선보인다. 특제 짜장 소스로 맛을 낸 불고기와 야채를 구워 짜장면 속 야채를 연상하게 만드는 토핑을 올렸다. 블랙데이 컬래버 제품에 관심이 많은 MZ세대 소비자들의 시선을 한번에 사로잡을 메뉴로, 치즈로 만든 계란후라이는 인스타그래머블한 비주얼을 선사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커플 소비자의 감소로 관심이 식기 시작한 기존 기념일과는 다르게 자유롭고 편한 매력으로 블랙데이가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며 “식품 및 외식업계에서도 자유롭고 편하게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블랙데이를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춰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블랙푸드를 선보이고 있는 만큼 이번 블랙데이를 즐겁고 자유롭게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선주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