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사회공헌 프로젝트' 그 1년의 발자취
'KB금융 사회공헌 프로젝트' 그 1년의 발자취
  • 박정민
  • 승인 2012.12.11 15: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경제=박정민기자] KB금융그룹은 5일 오전 여의도본점 4층 강당에서 독거노인들의 따뜻한 겨울 나기를 돕기 위한 방한용품 1,000 여 세트를 제작ㆍ전달 했다.

 

이날 행사에는 어윤대 KB금융그룹 회장, 임영록 KB금융지주 사장, 민병덕 KB국민은행장 및 계열사 사장단 등 임직원 150여명과 한국사회복지관협회 배윤규 회장 및 KB금융그룹 광고모델인 이승기가 참석하여 이불, 목도리, 털모자, 장갑 등 어르신들의 추위를 막아줄 10여종의 생활용품으로 구성된 방한용품세트를 직접 포장하며 마음을 보탰다.

 

KB금융그룹 어윤대 회장은 “추운 겨울 어르신들께 꼭 필요한 따뜻함을 전해드린다는 생각에 제작하는 내내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며  “KB의 사회공헌 핵심테마 중 하나인 노인복지를 위해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따뜻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겠다”말했다.

 

지난해 11월 KB금융그룹은 경제금융교육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지역밀착형 봉사활동을 펼치는 사회공헌프로젝트 ‘국민을 먼저 생각합니다'의 전개를 선언하였다.

 

전국 1,200여 ‘KB스타 드림봉사단’을 통해 계열사 임직원 25,000여명 전원이‘1인 1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연간 250,00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그룹 대표 사회공헌사업으로 ‘경제ㆍ금융교육’으로 선정, 연간 10만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펼치며, 사회공헌 4대 핵심 테마인 청소년, 글로벌(다문화), 환경, 노인복지 등 테마별로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해 나간다는 것이 골자였다.

 

선언 한지 1년. KB금융그룹 25,000여 임직원은 전국 곳곳 손길이 필요한 곳을 찾아 발로 뛰며 사랑을 실천하였으며, 퇴직직원까지 자원봉사자로 참여하며 ‘경제금융교육’에 나서는가 하면 국민의 일자리 마련을 위한 대규모 취업박람회도 개최하는 등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시민이 되기 위해 쉴 틈 없는 하루 하루를 보냈다.

 

1년이 지난 지금 그 발자취를 되돌아 본다.

 

■ 발로 뛰며 지역사회 보듬는 KB스타 드림봉사단

 

‘KB스타 드림봉사단’은 10월말 현재 2,800여건의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총 봉사활동 시간은 200,000 여 시간에 이른다.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도움의 손길이 절실해지는 연말에는 자원봉사에 더욱 박차를 가해 연내 250,000 시간의 봉사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KB금융그룹 임직원 모두가 1인당 10시간 정도의 자원봉사에 나선 셈이다.

 

지난해 새롭게 정비된 KB의 1,200 여 봉사단은 올 한해 전국을 누비며 어려운 이웃들을 만났다. 마포구 서강도서관에서 실시한 결손 아동 책 읽어주기 봉사, 대구역 노숙인 무료급식 지원, 안산시 노적봉 공원의 탄소중립의숲 조성, 다문화가족의 모국방문 지원을 위한 KB국민은행 다정다감 나눔걷기 대회 등 KB스타 드림봉사단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전하고자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수해가 많았던 여름철에는 긴급구호 활동을 테마로 한 ‘신속드림봉사단’의 활약이 남달랐다.

 

신속드림봉사단은 재난이 발생하면 전국 33개 지역을 중심으로 1100여명의 봉사단원이 비상연락체계를 가동, 이재민에게 구호 물품을 전달하고 초기 긴급구호 활동을 벌인다.

 

지난 9월에는 충남 천안에서 제15호 태풍 볼라벤의 영향으로 피해를 입은 과수농가에서 낙과 수거 봉사활동을 펼쳤다.‘신속드림봉사단’100여명은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배 재배 농가를 찾아가 쓰러진 과일나무를 세우고, 땅에 떨어진 배가 썩어 2차 병충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낙과를 수거하였다.

 

KB금융그룹 사장단도 발벗고 나섰다. 지난 9월 KB금융지주 출범 4주년을 기념해 어윤대 회장을 비롯한 KB금융그룹 계열사 대표이사 모두 종로구 경운동에 위치한 서울노인복지센터를 찾아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펼쳤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연례행사로 자리잡았다. 

 

문화·예술·체육 분야에 특기가 있는 임직원들은 ‘재능드림봉사단’ 소속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다. 지난 6월에는 영산아트홀에서 소외계층 청소년을 위한 재능나눔 음악회를 개최해 주목을 받았다.

 

 

■ 전국 초중고교 방문 경제·금융교육 640 회 진행

 

“사회공헌활동은 업(業)의 특성을 살려야 한다. KB금융그룹은 국내 선도 금융그룹으로서의 노하우를 그대로 반영하여 어린이·청소년·대학생 등을 건강한 경제시민으로 육성하기 위해 ‘경제금융교육’을 대표사업으로 삼고 추진하는 이유이다.” KB금융그룹 어윤대 회장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철학이다.

 

이를 배경으로 KB금융그룹은 지난해 11월 ‘경제금융교육’을 그룹 대표 사회공헌사업으로 정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KB를 위해 오랜 기간 근무한 퇴직직원들도 교육봉사를 위해 발 벗고 참여하는 등 KB금융지주, KB금융공익재단 및 계열사 등 KB가족 모두가 튼튼한 협업시스템을 구축하고 경제ㆍ금융교육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KB금융그룹은 선두금융그룹으로서의 노하우를 녹인 총 ‘32종의 표준교육 컨텐츠’도 별도로 개발하여 학습교재로는 물론 체험 교보재, 강사지도서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지난 2월 제1회 KB스타 경제ㆍ금융교실을 시작으로 600회 이상의 전국 초중고교 방문교육은 물론 지난 9월 온라인 경제금융교실 개설까지 교육채널 확대에 발 빠른 행보를 거듭하고 있다.

 

특히 KB스타 경제·금융교실은 높은 교육효과로 큰 호평을 받고 있다. KB스타 경제·금융교실은 본격적으로 시행된 주 5일제 수업에 맞춰, 토요일을 활용해 경제ㆍ금융 교육 기자재가 갖춰진 교육센터로 초등학생 등 교육대상을 초청하여 진행하는 체험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는 직접 만든 간단한 문구, 액세서리 등을 상설 센터 내의 상점에 납품해서 소득을 발생시키고 상설 센터 내 은행과 상점 등에서 별도의 통장과 화폐를 사용해 봄으로써 소득활동, 저축, 소비, 용돈 관리, 기부 등 경제ㆍ금융 활동 전 과정을 체험을 통해 학습한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부모들도 아이들과 함께 물건을 만들고 판매에 나서는 등 소득활동에 참여해 교육 집중도를 높였으며, 저축과 용돈 관리 등을 통해 모은 소득의 일부를 어려운 이웃과 나누는 ‘기부’활동에 직접 참여해 봄으로써 사랑과 나눔의 의미도 되새기는 계기도 된다.

 

내년에는 교육 효과가 가장 큰 ‘경제금융 캠프’를 진행하고 교육 대상도 기존 청소년과 더불어 보이스피싱 사기에 취약한 노년층과 제2의 인생설계가 시급한 군 전역장병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구인기업과 구직자의 만장의 장으로 자리매김한 KB굿잡

 

KB굿잡(KB Goodjob)은 KB금융그룹이 중견ㆍ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범 사회적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지난해 1월 야심차게 출범시킨 일자리연결프로젝트이다.

 

출범 1년 11개월 만에 구인기업 12,000여 곳, 구직 등록 개인회원이 29,000 명을 넘어서는 등 KB금융그룹의 기업고객 등 거래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알짜 구인 ㆍ구직 정보로 실질적인‘만남의 장’으로서 자리매김하였다.

 

이 같은 성과는 KB금융그룹의 전국 1,200여 네트워크를 활용한 막강한 정보력과 선도금융그룹으로서의 인지도 및 신뢰 등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올해 KB굿잡은 2차례의 취업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구인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호평을 받았다.

 

지난 5월 국내 최대 규모로 열린 ‘2012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는 260여 우수 기업 과 18,000여명의 구직자가 참가해 화제를 모았다.

 

‘2012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는 구직자와 구인기업이 최적화된 일자리와 일손을 찾을 수 있도록 대상별 맞춤식 채용관으로 구분ㆍ운영되었다. △ KB굿잡이 금융권 고졸채용의 물꼬를 텄던 노하우를 살린 ‘특성화고 채용관’과 △ 초대졸 이상의 청년구직자를 위한 ‘신입채용관’ △ 재취업자, 전역(예정)장병, 베이비부머 등을 대상으로 한 ‘경력채용관’ 및 △ 중동국가 등 해외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운영하는 ‘해외채용관’등 4개관이 운영되었다.

 

원전수주 및 플랜트 건설 확대 등  ‘제2의 중동 붐’에 발맞춰 새로운 일자리 활로 개척을 위해 운영된  ‘해외 채용관’내 ‘중동전용관’에서는 지난해 12월 KB굿잡이 국내 최초로 시도한 화상인터뷰가 중국, 호주 등에 진출한 현지 기업 인사담당자와 취업 준비생 사이에서 실시간으로 펼쳐져 큰 관심을 모았다.

 

지난 9월에는 전역(예정) 간부들에게 실질적인 취·창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2012 국방부·KB굿잡 전역(예정) 간부 취·창업박람회’를 개최했다.

 

140 여 우수 기업 과 10,000 여 명의 구직자가 몰리는 등 성황을 이룬 ‘2012 국방부·KB굿잡 전역(예정) 간부 취·창업박람회’는 △ 우수 대기업 및 중소기업 재취업 희망자를 위한 ‘취업관’과 △ 귀농 귀촌, 해외이주 희망자를 위한 ‘정보관’ △ 프랜차이즈 창업 희망자를 위한 ‘창업관’등 3개관이 운영되었다.

 

특히‘창업관’은 다양한 프랜차이즈 업종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KB국민은행 창업금융상담센터에서 프랜차이즈 관련 대출 상담, 창업관련 금융 활용법 등의 창업컨설팅도 동시에 진행되어 예비 창업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 꾸준한 공헌활동, 웃음으로 꽃피다

 

KB금융그룹의 사회공헌활동에는 역사가 있다.

 

단발성 보다는 매년 꾸준한 봉사활동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분들과 인연을 쌓아가는가 하면 꾸준한 지원으로 복지단체 등이 사랑을 실천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탄소중립의 숲 조성’과 ‘복지차량 지원’이다. 2009년 경기도 용인시의 제1호 KB탄소중립의 숲을 시작으로 올해 시흥시에 세 번째 숲을 조성하여 온실가스 감축에 앞장서는가 하면, 2006년 경기도 지역을 시작으로 전국 사회복지시설에 꾸준히 복지 차량을 지원해 현재 전국에 152대의 KB 차량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등의 두 다리가 되고 있다.

 


박정민 likeangel13@ezyeconomy.com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 88, 2F(방배동, 부운빌딩)
  • 대표전화 : 02-596-7733
  • 팩스 : 02-522-716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민이
  • ISSN 2636-0039
  • 제호 : 이지경제
  • 신문사 : 이지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1237
  • 등록일 : 2010-05-13
  • 발행일 : 2010-05-13
  • 대표이사·발행인 : 이용범
  • 편집인 : 이용범, 최민이
  • 편집국장 : 임흥열
  • 이지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지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ezyeconomy.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