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를 따라가며 미래를 준비하라
트렌드를 따라가며 미래를 준비하라
  • 임태균 기자
  • 승인 2016.05.2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코인노래연습장이 예비 창업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창업비용이 부담스럽지 않고, 관리하기에 큰 노하우가 필요치 않아 인건비 절약 등의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과거 전자오락실에서 10개 미만으로 볼 수 있던 동전 노래방이 10~20개 방을 갖춘 코인노래연습장으로 진화한 것은 젊은 층에서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미 성공 케이스가 뚜렷하다는 점도 창업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켰다.

<사진 = 세븐스타 코인노래연습장>

노래방 업계 전문 잡지인 <코러스>는 최근 기사를 통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코인노래방 시장에서의 창업 성공 여부는 단기적인 관점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에 달려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당장 젊은 층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해도 거시적인 시각에서 영업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코인노래연습장 창업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일까?

범계역에 위치한 한 코인 노래방에서 친구와 함께 노래를 부르고 나온 조현우(26ㆍ대학생)씨에게 말을 건넸다. 조씨는 1주일에 보통 2~3회 정도 이곳을 찾는다고 밝혔다. 그는 “이전에는 노래방에 가려면 가격부담 때문에 친구들과 모여서 가야 했다. 가서도 노래를 부를 순서를 지키고 기다리고 했어야 했는데 코인 노래방이 생기면서 두 명은 물론 혼자와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고 밝혔다.

예비군을 마치고 시간이 남아 방문했다는 윤모(26ㆍ대학생)씨는 짧은 시간동안 부담 없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는 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뽑았다. “노래를 부르다가 쉬고 싶어도 일반 노래방에서는 계속 돈이 빠져나가니 부담스럽다. 코인노래방은 한 곡 부르고 쉬고 하면서 짧은 시간동안 눈치 보지 않고 즐길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코인노래연습장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잘 파악하고 충족시키고 있다.

하지만 당장의 성공이 안정적인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코인노래연습장 시장 역시 생존의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창업에 드는 비용이 저렴하고 운영관리가 쉬운 만큼 목이 좋은 곳에 금방 경쟁업체들이 늘어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코인노래연습장 시장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것은 결국 최적화된 우수 음향 시스템을 갖춘 몇몇 곳만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즉 코인노래연습장 창업에 있어 ‘고품질 음향 시스템’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배경에는 일반 노래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협소한 공간에서 노래를 부르게 되는 코인노래연습장은 고음으로 노래를 부를 때 발생하는 굉음인 ‘하울링 현상’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음향의 중요성이 뚜렷하다는 점이 있다.

그렇다고 고가의 제품이 반드시 최고의 음향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싸기만 한 제품을 선택하기 보다는, 기존 노래방 창업 시장에서 노하우를 확보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전문가는 강조했다. 결국 코인노래연습장의 가장 기본이자 필수 요소인 음향에 노하우를 가진 노래방기계 업체를 찾고 음향을 위한 제대로 된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이야기다.

코인노래연습장 관계자는 “T사의 노래방기계는 빠른 신곡 업데이트와 퍼펙트싱어 노래 게임 기능 등이 탑재돼 젊은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다. 여기에 동전노래방에 최적화된 고품질 음향 시스템을 제공해 오픈 이후 안정적인 시장 안착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고 말하며 노래방 음향 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지경제 = 임태균 기자]


임태균 기자 text123@ezy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