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출연연구소 원장과 R&D 구조개편 방안 논의
산업부, 출연연구소 원장과 R&D 구조개편 방안 논의
  • 최준 기자
  • 승인 2023.10.19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이 필요로 하는 과제 적시에 지원할 수 있는 제도 개선 추진
산업통상자원부.  사진=이지경제
산업통상자원부. 사진=이지경제

[이지경제=최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연구개발(R&D) 구조개혁과 함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과제를 적시에 유연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산업부는 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산업기술 분야 7개 정부출연연구소(이하 출연연) 원장들과 함께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2일 기업 최고기술책임자(CTO) 간담회에 이은 두 번째 간담회로 출연연에 내년도 산업부 연구개발 구조개혁안과 제도혁신 방향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장영진 산업부 차관은 “연구개발 구조개혁은 미래 투자확대를 위해 현재 연구개발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는 과정”이라며 “우리 산업이 필요로 하는 연구개발에 적시 투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혁신하겠다”고 강조했다.

전윤종 산업기술기획평가원장은 “연구개발 성과를 높이기 위해 연구관리 프로세스도 개선하겠다"며 “연구현장의 자율성과 평가의 전문성과 투명성도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한 한 출연연 원장은 “연구자들이 연구비 확보를 위해 소규모 과제와 씨름하지 않고 성과를 내는 연구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출연연이 자율과 책임 하에 연구할 수 있는 중·대형 과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준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