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사회공헌활동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KB국민카드, 사회공헌활동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 신관식
  • 승인 2013.10.22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노인복지, 환경, 글로벌을 4대 메인 테마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전개


[이지경제=신관식 기자] ‘국민생활의 힘’ KB국민카드(www.kbcard.com / 사장 심재오)가 펼치고 있는 임직원 재능 기부형 사회공헌활동, 소망실현?희망나눔 프로그램 연계 사회공헌활동들이 새로운 사회공헌 모델로 고객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 임직원의 다양한 재능을 활용한 재능 기부형 사회공헌활동
KB국민카드 캠핑 동호회 직원들은 10월 11일 강원도 홍천에 있는 현대 글램핑 빌리지에서 1박2일간 재능 기부형 캠핑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KB국민카드 캠핑 동호회가 평소 연마한 캠핑 관련 재능을 활용해 부천 및 안양지역 아동센터 어린이 32명에게 소중한 캠핑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리였다.

특히 캠핑 활동 외에 ‘마술을 통한 경제교육’, ‘요리 콘테스트’, ‘폐현수막을 활용한 에코백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어린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

KB국민카드는 임직원들이 가진 다양한 재능을 활용한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금융회사에서 근무하며 쌓은 경제?금융 지식을 활용해 2011년부터 매년 300명 이상의 임직원이 서울?경기지역 1만여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경제?금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캠핑 동호회의 경우 이번 행사에 앞서 지난 5월 동호회 활동 중 쌓은 캠핑 관련 재능을 활용해 48명의 보육시설 아동들과 오토캠핑 행사를 가졌다. 프라모델 동호회는 올 3월부터 매달 정기적으로 미혼모 보호시설을 방문해 프라모델 조립을 지원하는 등 어린이들의 창의력 발달을 돕고 있다.

▲ 소망실현?희망나눔 프로그램「위시 투게더」와 연계한 이색 사회공헌활동
? 학교 담장에 꿈과 나눔을 물들이는「위시 서포터스」
KB국민카드는 최근 경기도 외곽 소재 3개 초ㆍ중학교 담장에 꿈과 희망을 담은 조형 벽화 조성사업을 성공리에 마쳤다.

KB국민카드는 올 마지막 차례로 경기도 시흥에 있는 송운중학교에서 조형 벽화 조성 등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위시 서포터스』행사를 9월 28일 가졌다. 이번 행사는 KB국민카드가 2011년부터 국민들과 희망을 나누고자 진행하고 있는『위시 투게더』의 일환으로, 올해는 사연 공모를 통해 3개 대상 학교를 선정했다.

시흥 송운중학교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유명 설치 미술가 한젬마 씨를 비롯한 재능기부자, 송운중학교 학생과 교사 등 총 60여 명이 참여해, 약 60㎡ 규모의 담장을 모자이크 타일, 기왓장, 자갈을 이용한 입체 조형 벽화로 재탄생시켰다. 특히, 이번 조형 벽화의 도안은 KB국민카드가 미술 재능을 발굴하고 소망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위시스타』프로그램 참가자들의 작품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모자이크 타일, 기왓장, 벽돌, 숟가락 등 이색적인 소재를 활용한 조형 벽화 형태로 제작해 어린이들의 창의력 향상과 함께 해당 학교가 지역 명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했다.

KB국민카드는 올 들어 경기도 안성 미양초등학교(7월), 경기도 용인 이동초등학교(9월)에 이어 28일 경기도 시흥 송운중학교까지 3개 학교 약 500㎡의 담장을 꿈과 나눔이 가득한 조형 벽화로 변모시켰다.

? 벽지 초등학교 어린이와의 ‘추억 여행’「위시 투어」
KB국민카드는 소외된 이웃들의 ‘추억 여행’도 돕고 있다. KB국민카드는 벽지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수학여행을 지원하는「위시 투어 - 메모리」행사를 지난 9월 10일부터 14일까지 실시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KB국민카드는 영월, 양양, 홍천 등 벽지 소재 10개 초등학교 어린이 111명에게 3박 4일간 서울?제주 수학여행의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서울 수학여행 중인 영월 연하분교 등 5개 학교 55명의 학생들은 9월 11일 서울 내수동 KB국민카드 본사를 방문해 어린이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카드발급 과정에 대해 다양하게 체험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또한, KB국민카드는 올 마지막 차례로 어려가지 여건상 신혼여행을 가지 못했던 부부에게 행복한 여행의 기회를 제공하는『위시투어 ? 허니문』행사를 지난 10월 17일부터 3박4일간 진행했다.

제주?한려해상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변변한 결혼식도 올리지 못하고 시부모 병수발에 정성을 쏟았던 부부, 어려운 사정으로 30년 넘게 제대로 된 여행 한 번 못했던 부부 등 다양하고 애절한 사연을 가진 20쌍의 부부가 참여했으며, 참가자는 399건의 접수 사연 중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위시 투어』는 어려운 여건으로 여행을 가지 못한 이웃에게 뜻 깊은 여행의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로, KB국민카드는 올 들어 벽지 초등학교 어린이 수학여행(9월), 주부 재충전 여행(9월)에 이어 이번 신혼 여행까지 3개 분야 총 191명에게 소중한 여행의 기회를 제공했다.

KB국민카드는 지난 2011년부터 국민과 희망을 나누고자『위시 투게더』행사를 펼치고 있으며, 이 행사의 일환으로 올해는『위시 투어』를 비롯해 경기도 외곽 소재 초?중학교 담장 조형 벽화 조성, 미술 재능 발굴 및 소망 실현 프로그램 등 여행?벽화?미술 3개 영역에서 이웃들의 다양한 소망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내가 아닌 주위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연을 접수 하는 것이 특징인 이번 행사에는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를 반영하듯 2천여 건 이상의 사연이 접수된 바 있다.

한편, KB국민카드의「위시 투게더」는 2011년 시작 이후 지속적으로 사회적 요구와 흐름에 맞춰「위시 스타」,「위시 리더」등 다양한 주제와 형태로 진행해 오고 있으며, 2011년 500여 명, 2012년 600여 명에 이어 올해는 2천500여 명 이상이 참가신청을 하는 등 해를 거듭할수록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증가하고 있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국민 생활의 힘이 되는 사회공헌활동
KB국민카드는 이웃사랑의 실천과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국민생활의 힘’이 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히 펼쳐오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청소년, 노인복지, 환경, 글로벌을 사회공헌 4대 메인 테마로 정하고 4대 메인 테마의 약자를 활용한『YES, for Good』사회공헌 슬로건 아래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다양하고도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수행하고, 고객들과 신뢰관계도 돈독히 쌓아가고 있다.

특히, 청소년 경제?금융교육 분야는 KB국민카드의 핵심 사회공헌 사업분야이다.

경제?금융교육을 통해 미래의 주역이자 나라의 든든한 기둥이 될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경제?금융에 대한 올바른 지식 습득과 이해력 향상을 지원하며, 합리적인 소비 마인드를 함양해 줌으로써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1년 서울?경기지역 초?중?고등학교 45개 학교 4천여 명에게 경제ㆍ금융교육을 실시한 것을 시작으로 2012년에는 임직원 320여 명이 강사로 참여하여 서울?경기지역 초?중?고등학교 60개 학교 9천8백여 명을 대상으로 경제?금융교육을 진행했으며, 2013년 현재도 300여명의 임직원들이 활발하게 청소년 경제?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KB국민카드의 청소년 경제?금융교육은 한 학급당 임직원 강사 2명이 참여하여 밀착형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 학교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점이 특징이다.

수업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교육자료 활용 및 게임 진행을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호응을 이끌어내고 강사 위주의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실생활에서의 다양한 적용 사례 위주의 교육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청소년 경제?금융교육의 주요 내용은 초등학생의 경우 금융경제기초, 올바른 용돈관리, 신용과 합리적 소비생활 등이고, 중?고등학생은 금융회사 및 금융상품의 이해, 금리와 환율, 신용과 합리적인 소비생활, 금융보드게임(중학교 및 고등학교 수준별 맞춤학습) 등이다.

KB국민카드는 청소년 분야 외에도 환경, 노인복지, 글로벌 분야 등에서 ‘국민생활의 힘’이 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환경 분야에 있어서는 각종 공업발전, 인구증가가 환경 훼손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차단하고, 각종 환경 오염으로 인한 기부 변화를 방지하여 다음 세대에게 보다 쾌적하고 푸른 환경을 조성해 주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KB금융지주의 ‘탄소중립의 숲’ 환경 보호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기업 활동 및 일상 생활에서 배출하는 탄소량에 상응하는 탄소를 흡수하기 위해 나무를 심어 숲을 조성하고 있으며, 청계천을 이용하는 많은 시민들에게 깨끗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청계천 주변 환경 보전 활동인 ‘청계천 환경 지킴이’ 봉사 활동에 임직원들이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

가뭄으로 인한 KB국민카드 본사 주변 나무의 고사 예방을 위한 ‘도렴녹지 식수 물주기 봉사활동’ 및 지역사회 문화재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일깨우고 문화재를 보호하기 위한 ‘우리 문화재 문묘 가꾸기’ 봉사 활동을 위해 성균관 문묘를 방문하여 문화재 내 환경 정비 봉사 활동을 실시하기도 했다.

노인복지 분야에서는 전국 영업점 및 센터 직원들이 함께 참여해 도움이 필요한 독거노인 500여 가정을 방문하여 쌀, 생필품 등의 후원물품을 전달하고 어르신들의 말벗 역할 및 주거환경 개선 등을 지원하는 ‘독거노인 사랑잇기’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전국 25개 영업점의 200명의 직원들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콜센터의 전화상담 재능을 활용하여 전국의 독거노인 130여 명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2회씩 안부전화를 드리는 ‘독거노인 사랑잇는 전화’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콜센터 직원 130명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무의탁 어르신 1만명을 대상으로 중식을 무료로 제공하는 명휘원 종로분원에서 무료 배식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본사 직원 290명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지난 8월 12일에는 말복을 맞아 동대문 노인 종합 복지관에서 KB국민카드 심재오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지역 어르신들에게 직접 삼계탕을 대접하고, 독거노인 가정을 개별 방문하여 포장 삼계탕 및 여름 식품 키트(Kit)를 전달하는 행사를 가졌다.

글로벌 분야에서는 다른 국가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국내 거주 이주민들을 위해 다문화가정의 결속력을 강화하고 자립심을 제고시킬 수 있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11년에는 다문화국가 페스티벌인 ‘필리핀의 날’, ‘태국의 날’, ‘베트남의 날’을 후원하여 다문화가정, 외국인 근로자들이 정보공유, 문화 교류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2012년에 이어 올해에도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Dream Day Camp’를 진행하여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직업 체험 및 문화탐방의 기회 등을 제공했다.


신관식 shin@ezyeconomy.com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 88, 2F(방배동, 부운빌딩)
  • 대표전화 : 02-596-7733
  • 팩스 : 02-522-716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민이
  • ISSN 2636-0039
  • 제호 : 이지경제
  • 신문사 : 이지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1237
  • 등록일 : 2010-05-13
  • 발행일 : 2010-05-13
  • 대표이사·발행인 : 이용범
  • 편집인 : 이용범, 최민이
  • 편집국장 : 임흥열
  • 이지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지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ezyeconomy.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