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家, 설 맞이 이웃 나눔...‘갑진년도 함께’
유통家, 설 맞이 이웃 나눔...‘갑진년도 함께’
  • 김성미 기자
  • 승인 2024.02.13 0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리테일, 설맞이 4천500만원 상당 물품 기부...한부모·조손가정, 복지관 어르신에 전달
KT&G장학재단, 장학생 1만명에 435억 지원...소외계층 교육 평등 실현·문화예술 인재육성
롯데월드, 돌봄 이웃에 ‘드림溫박스’...홀몸어르신 등 돌봄 이웃 100여 가정에 ‘온기’ 전달
골프존문화재단, 4년째 ‘이웃 사랑 행복 나눔’ ...2일 올해 첫 후원식, 총 450세대에 지원
농협, 구세군과 명절맞아 아이들과 온기 나눠..구세군서울후생원서 만두 빚고, 농산물 기부

[이지경제=김성미 기자] 유통업계가 설을 맞아 따뜻한 온기를 전달하는 나눔 활동에 앞장선다.

GS25가 지난해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안나의 집에 김혜자 도시락 1100인분을 기부한 이미지. 사진=GS리테일
GS25는 지난해 경기도 성남시 안나의 집에 김혜자 도시락 1100인분을 기부했다. 사진=GS리테일

 GS리테일은 설을 앞두고 한부모 및 조손가정 200가구에 3000만원 상당의 ‘설날키트’와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1500만원 상당의 김치를 기부했다. 

설날키트는 GS리테일에서 사회공헌활동으로 진행하는 ‘해피데이 나눔키트’ 행사의 일환이다. 명절과 기념일에 소외감을 느낄 수 있는 사회 취약계층을 위해 마련됐다. 

설날키트에는 떡국 떡, 곰탕, 햇반, 약과, 식혜 등 설날에 주로 먹는 상품 20여종이 들어가 있다. 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아대책’과 함께 이달 1일 한부모 및 조손가정 200가구에 설날키트를 전달했다.

이달 6일에는 밀알복지재단에 1500만원 상당의 김치를 기부했다. 지난해 12월 편의점 GS25에서 진행한 ‘메리 밀(Merry Meal)’ 캠페인에서 시작됐다. 

‘메리 밀’ 캠페인은 고객이 혜자도시락을 구매하면 GS25가 1000원씩 기부금을 모은 행사다.

약 6년 만에 재출시된 혜자도시락은 큰 인기와 함께 ‘혜자롭다’는 말을 다시 유행시키며 한 해 동안 1800만개가 넘게 팔렸다.

GS25는 이러한 성원에 보답하고 평소 나눔과 봉사활동에 앞장서 온 김혜자님의 이름을 내 걸었던 혜자도시락인 만큼 고객과 함께 의미 있는 일을 실천하자는 취지로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

이날 현장에는 GS25가 준비한 ‘예소담 김치(5㎏)’ 483박스와 GS25의 협력사인 윤병학 예소담 대표가 기부한 200박스를 추가한 총 683박스가 전달됐다. 기부된 물품은 밀알복지재단을 통해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생명의빛홈타운 이용 어르신들에게 사용된다.

GS리테일은  설 이후에도 기부 릴레이는 이어간다.  이달 21일에는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청운보육원 봉사 활동과 함께 물품 후원을 진행한다.

GS리테일은 ‘행복한 나눔’에 정기적으로 상품을 기부하고 있다. ‘행복한 나눔’은 이를 판매해 얻은 수익금 일부를 소외계층을 위해 지원하고 있다. 양사는 올해 첫 스타트로 보육원에 필요한 물품을 후원하기로 결정했다.

김시연 GS리테일 사회공헌파트장은 “GS리테일은 봉사활동, 물품 기부 등 매년 나눔 문화를 실천하며 사회적 책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올해도 지역사회에서 따뜻함이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다양한 ESG 활동들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T&G장학재단은 2008년 재단 설립후 전개해온 교육과 문화예술 장학사업을 통해 후원한 장학생이 작년 말 1만명을 돌파했다. 지원한 누적 장학금 규모는 435억원에 달한다.

 KT&G장학재단 관계자들과 발레 인재 장학생들이 지난해 6월 진행된 ‘KT&G장학재단 문화예술 장학사업-발레 부문 장학생 장학증서 수여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사진=KT&G
 ‘KT&G장학재단 문화예술 장학사업-발레 부문 장학생 장학증서 수여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T&G

KT&G장학재단은 교육 소외계층 지원과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국내외에서 다양한 장학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경제적 형편이 어려우나 학업 능력이 우수한 중‧고‧대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하는 ‘상상장학사업’을 2011년부터 운영하며 교육 기회균등을 실현하고 있다.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특수 환경에 놓인 학생들을 위한 장학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희망이음 장학사업’은 가정에서 보호받지 못하고 보호시설에서 생활하는 청소년들의 교육을 지원한다. 소년원 재원생·출원생 중 생활태도가 모범적인 청소년들에게 검정고시 준비, 자격증 취득 등 교육과 생활 지원 목적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상상 리스타트 장학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도 ‘문화예술 장학사업’을 통해 예체능 분야 우수인재들의 성장도 돕고 있다.

임윤찬 피아니스트는 2022년 역대 최연소로 ‘밴 클라이번 국제피아노콩쿠르’에서 우승했고, ‘발레 마스터 클래스’에 선발된 전지율은 모나코 왕립발레학교에 유학 중이다.

KT&G장학재단은 ‘글로벌 장학사업’을 운영해 1200여명을 지원하고 있다.

안홍필 KT&G장학재단 사무국장은 “장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골프존문화재단은 올 해 필요한 지역사회 소외계층에게 식료품 키트를 지원하는 ‘2024 골프존 이웃사랑 행복나눔’ 사업을 추진한다.

골프존문화재단은 올해로 4년째 이같은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대전광역시 유성구지역협력센터에서 진행한 ‘골프존 이웃사랑 행복나눔’ 후원식. 사진=골프존문화재단
대전광역시 유성구지역협력센터에서 진행한 ‘골프존 이웃사랑 행복나눔’ 후원식. 사진=골프존문화재단

올해 첫 번째 후원식은 2일 대전광역시 유성구지역협력센터에서 진행했다. 

이 자리서 골프존문화재단은 관내 소외계층 450세대를 위한 1800만원 상당의 식료품 키트를 전달했다.

식료품 키트는 조리가 용이하고 장기간 보관 가능한 간편식, 즉석조리식품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설 명절을 앞두고 후원물품 전달식을 진행하며 수혜자들이 보다 풍성하고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고려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골프존 이웃사랑 행복나눔 후원식과 더불어 유성구자원봉사센터에서 준비한 설맞이 떡국떡 나눔도 함께 진행하며 그 의미를 더했다.

골프존문화재단은 이번 후원식에 이어 홀수월은 대전 지역 450세대, 짝수월은 대전 외 지역 350세대로 수혜 대상 및 지역을 나눠 연간 총 1억8000만원 상당의 식료품 키트를 전달하며 나눔 활동을 통한 상생을 실천할 계획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혜 지역 내 지정된 마트에서 구매한 후원물품은 해당 지역의 시·군청, 봉사센터 등을 통해 각 가정에 전달된다. 

김영찬 골프존문화재단 이사장은 “올해도 골프존문화재단은 어려운 이웃들을 살피고 다양한 선행을 베푸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월드는 7일 서울 송파구청에서 ‘드림溫(온)박스 전달식’을 갖고 이웃들을 향한 사랑을 전했다. 

롯데월드는 ‘드림溫(온)박스 전달식’을 갖고 이웃들을 향한 사랑을 전했다. 사진=롯데월드
롯데월드는 ‘드림溫(온)박스 전달식’을 갖고 이웃들을 향한 사랑을 전했다. 사진=롯데월드

올해 롯데월드 ‘드림온박스’는 송파구청 및 관내 복지센터 등과 함께 돌봄과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우선지원가구 100세대를 선정해 진행했다.

이에 앞서 6일에는 롯데월드 임직원 약 30여명으로 구성된 샤롯데 봉사단은 생필품과 쌀, 간편식, 가공식품 등으로 구성된 ‘드림온박스’를 직접 제작하고 도움이 필요한 일부 가정을 직접 찾아 물품을 전달하고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부를 응원드리는 시간을 가졌다.

최홍훈 롯데월드 대표이사는 “설 명절을 맞이해 임직원들과 함께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들께 따뜻한 온기를 전달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나눔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공동체와의 상생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월드는 그동안 받은 사랑을 따뜻한 나눔으로 보답하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드림온박스’를 비롯해 지역사회 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힘이 되는 사회공헌활동과 초청행사, 병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하는 환아와 가족들을 위로하고 방문 공연을 통해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는 ‘찾아가는 테마파크’, 소아암 어린이들에게 꿈의 무대를 선사하는 ‘드림 스테이지’ 등 테마파크의 특성을 살린 활동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농협은 6일 임직원과 서울시 서대문구 소재 구세군서울후생원을 방문해 농산물을 후원하고 아이들과 함께 떡국만두를 빚는 등 아이들과 행복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조소행 농협 상호금융대표이사(가운데)가 구세군서울후생원 원아들과 함께 떡국만두를 빚고있다. 사진=농협
조소행 농협 상호금융대표이사(가운데)가 구세군서울후생원 원아들과 함께 떡국만두를 빚고있다. 사진=농협

이날 조소행 상호금융대표이사는 “마음을 담아 정성껏 준비한 선물이 후생원의 풍성한 설 명절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아이들이 건강하고 밝게 자라나기를 바라며, 우리 농협은 언제나 주변 이웃을 살피고 돕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100년 농협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준경 구세군서울후생원장은 “해마다 꾸준히 찾아주시는 마음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농협 임직원의 따뜻한 사랑에 힘입어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답했다.

구세군서울후생원은 1918년 설립 이후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에게 따뜻한 보금자리를 제공하고 성공적인 자립을 지원해오고 있다. 농협 상호금융은 2015년부터 매년 아이들을 후원하며 10년째   인연을 이어오고 있


김성미 기자 chengmei@hanmail.net

관련기사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 88, 2F(방배동, 부운빌딩)
  • 대표전화 : 02-596-7733
  • 팩스 : 02-522-716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민이
  • ISSN 2636-0039
  • 제호 : 이지경제
  • 신문사 : 이지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1237
  • 등록일 : 2010-05-13
  • 발행일 : 2010-05-13
  • 대표이사·발행인 : 이용범
  • 편집인 : 이용범, 최민이
  • 편집국장 : 임흥열
  • 이지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지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ezyeconomy.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