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식품 R&D, CSR에서 국제적 인정 받아
풀무원식품 R&D, CSR에서 국제적 인정 받아
  • 윤현옥 기자
  • 승인 2021.12.31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D 센터, 식품분석분야 우수성 국제적 인정
중국법인, 녹색발전 ‘친환경 폐수처리장’ 관리

[이지경제=윤현옥 기자] 풀무원이 영국과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잇달아 성과를 내고 있다. R&D센터가 글로벌 식품 분석 능력의 전문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은데 이어 중국에서의 CSR 활동도 우수사례로 꼽혔다.

풀무원은 자사 중국법인 ‘푸메이뚜어(圃美多)식품’이 중국 베이징 소재 주중대한민국대사관에서 열린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에서 중국 내 사회공헌 성과를 처음으로 인정받아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풀무원의 중국법인이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의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사진=풀무원
풀무원의 중국법인이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의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사진=풀무원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는 주중한국대사관이 주관하고 중국한국상회와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함께 개최하는 행사로, 재중 한국 기업의 CSR 활동을 격려하고 양국 기업의 CSR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다.

한중 양국의 CSR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1년간 한국 기업들의 중국 내 CSR 활동을 심사해 녹색발전, 지역공헌, 포용성장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올해 총 21개사를 모범 기업으로 선정했다.

풀무원 중국법인 ‘푸메이뚜어식품’은 이번 시상에서 푸메이뚜어식품 북경 공장의 ‘친환경 오수처리시설 확장사업’ 성과를 인정받아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풀무원은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대규모 두부 생산 공장인 풀무원 북경 공장 내 대규모 오수처리 시설을 설치하는 등 친환경 폐수처리장 관리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북경 공장이 위치해 있는 북경시 평곡구의 오수 오염도 관리 기준은 BOD(생물학적 산소요구량) 300ppm 이하만 달성하면 되지만 풀무원은 이보다 훨씬 낮은 5ppm 이하를 자체 기준으로 수립해 관리하는 것도 이 일환이다.

풀무원 북경공장은 오수 처리된 물을 활용해 공장 내 물의 정원에서 연꽃과 잉어를 기를 정도로 오수처리 성과를 증명하고 있다. 풀무원은 추가 시설 투자를 통해 현재 일 500톤 수준에서 내년 5월 일 1,50톤 수준으로 오수 처리 시설 수준을 늘려 공장 주변의 환경 오염 방지에 더욱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풀무원기술원 식품안전센터가 국제 식품분석분야에서 전문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사진=풀무원
풀무원기술원 식품안전센터가 국제 식품분석분야에서 전문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사진=풀무원

풀무원의 R&D센터인 풀무원기술원 식품안전센터가 글로벌 수준의 식품 분석 능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풀무원은 자사 R&D센터인 풀무원기술원 식품안전센터가 영국 환경식품농림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식품 분야 국제 비교 숙련도 평가 ‘FAPAS(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에 참여해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FAPAS는 전 세계 식품분야 분석기관들이 참여해 각 기관의 분석능력을 검증하는 프로그램이다.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아 매년 세계 각국의 정부기관, 대학연구소, 민간분석기관 등이 국제적인 분석 능력을 인증받기 위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다.

풀무원기술원 식품안전센터는 올해 FAPAS의 유해물질 국제 숙련도 평가 중 잔류농약, 중금속, 당류 총 3개 항목 평가에 참여했다.

잔류농약 부문 85개 기관, 중금속 부문 32개 기관, 당류 부문에서 66개 기관이 평가기관으로 참여한 가운데 풀무원은 잔류농약 10개 성분, 중금속 및 당류 각각 4가지 성분 분석 능력에 대한 검증을 받았다.

각 분야에서 풀무원기술원 식품안전센터는 표준점수(Z-Score) ± 2 이내의 결과를 기록해 글로벌 수준의 식품 분석 능력을 인정받았다.

‘Z-Score’란 FAPAS 평가에 참여한 각 기관들의 분석 결과 값을 비교해 오차범위를 산출한 것이다. 0에 가까울수록 분석 결과가 우수함을 의미하며, ± 2 이내의 결과를 기록하는 곳에 한해 분석기술의 적합함을 인증한다.

풀무원기술원은 2005년부터 FAPAS 평가에 참여하여 식품 분석 능력의 전문성과 우수성을 검증받고 있다.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은 “풀무원의 식품 분석 능력이 글로벌 수준임을 입증받았다. 풀무원의 우수한 국제 공인 식품 분석기술 역량과 신뢰도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풀무원기술원 식품안전센터는 2002년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을 받은 후 2021년 현재까지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서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우수한 분석 역량을 확인하고 있다.


윤현옥 기자 news@ezyecono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