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명절 선물 수요 맞춤 행사 ‘봇물’
비대면 명절 선물 수요 맞춤 행사 ‘봇물’
  • 윤현옥 기자
  • 승인 2022.01.20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홈쇼핑,ᅠ‘설 마음 한 상’ᅠ특집전…명절 인기상품 집중 편성
롯데멤버스, ‘엘포인트 선물하기’ 서비스 시작…포인트로 설 선물
​​​​​​​이케아 코리아, 설맞이 감사 행사…기프트카드 구매금액별 혜택

[이지경제=윤현옥 기자] 명절을 맞은 유통가가 비대면 명절 공략을 위해 다양한 ‘선물 기획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이달 26일까지 TV, 티커머스, 모바일 등 전 채널에서 고품질 먹거리 등 명절 인기상품을 집중 편성하고, 선물하기 등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한 ‘설 마음 한 상’ 특집전을 진행한다.

롯데홈쇼핑은 선물하기 등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한 ‘설 마음 한 상’ 특집전을 진행한다. 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은 선물하기 등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한 ‘설 마음 한 상’ 특집전을 진행한다. 사진=롯데홈쇼핑

 

코로나19 이후 차례 비용을 축소하고 선물 구매 비용을 늘리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설 기간(2021년1월1일~31일) 동안 롯데홈쇼핑의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한 주문건수는 전달 같은 기간과 비교해 2배 이상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횡성축협 정육세트’가 주문금액 20억원 이상을 기록하는 등 고급 선물 수요가 높았고, ‘김나운더키친 LA갈비’, ‘해운대 암소갈비집 갈비살’ 등이 각각 10억원 이상의 판매되며 육류 간편식도 인기를 끌었다. 

이에 따라 롯데홈쇼핑은 명절 시즌 선호도가 높은 고품질, 실용성을 동시에 갖춘 고급 상품을 사전에 대량 확보해 집중 편성하고, ‘선물하기’, ‘빠른 배송’, ‘대량 주문’ 등 관련 서비스를 강화한다. 행사 기간 중 상품 재구매 횟수와 주문금액에 따라 최대 100만원의 적립금을 제공하고, 신용카드 할인, 모바일 앱 적립 등 혜택을 확대한다. 또 다음달  2일까지 고객들의 ‘버킷리스트’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인테리어’, ‘여행’, ‘행운 비상금’ 등 분야별 5명씩 총 15명에게 3천만 원의 적립금을 제공한다.

TV홈쇼핑에서는 고품질 가정간편식을 위주로 명절 인기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티커머스 채널 ‘롯데원티비’에서도 과일, 수산물, 명절 차림세트 등 설 선물 수요를 겨냥한 상품을 다양하게 소개한다. 모바일 생방송 ‘엘라이브’에서도 가정간편식과 한우 선물세트 등 명절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은 상품을 계속해서 소개할 계획이다. 온라인몰에서는 한우, 과일, 수산식품을 선보이며 최대 10%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특집 행사를 진행한다.

롯데멤버스는 통합 멤버십 서비스 엘포인트(L.POINT)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쿠폰 선물하기 서비스를 시작했다.

엘포인트 쿠폰 선물하기 서비스 이미지=롯데쇼핑
엘포인트 쿠폰 선물하기 서비스 이미지=롯데쇼핑

쿠폰은 2021년 12월말 기준 4130만 엘포인트 회원들이 쇼핑, 외식, 뷰티·패션, 전자 등 다양한 제휴사 상품들을 엘포인트로 할인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 쿠폰 서비스로, 기존에는 회원 본인만 구매·사용이 가능하다.

선물하기 서비스 시작으로 이제 회원 본인뿐 아니라 가족, 친구, 연인 등 지인들에게도 그간 모은 엘포인트를 사용해 생일이나 기념일, 설·추석 명절 등 선물을 모바일 쿠폰으로 보낼 수 있게 됐다.

입점 브랜드도 기존 7개에서 88개로 대폭 늘렸다. 롯데GRS·마트, 세븐일레븐 등 롯데 제휴사 상품뿐 아니라 KFC, 맥도날드, 아웃백, 피자헛, 도미노피자, 더본코리아, 본아이에프 등 개방형 제휴사 상품까지 엘포인트 쿠폰으로 구매·선물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선물하기 트렌드를 고려해 카페 및 디저트 브랜드를 대거 입점시켰고, 취급 상품 수도 160여 개에서 3100여 개로 늘리고 외식 상품 구성을 집중 확대했다.

쿠폰은 받는 이의 휴대폰 번호만 알면 문자(SMS)로 발송할 수 있으며, 최대 30명까지 다중 선물도 가능하다. 구매 시 부족한 엘포인트는 신용카드 및 계좌직불로 충전할 수 있다. 유효기간은 93일 단위로 최대 5년까지 연장할 수 있으며, 최초 유효기간 내 100% 환불 가능하다.

오상우 롯데멤버스 마케팅서비스부문장은 “최근 물가 인상으로 가격 인상이 예고된 식음료 브랜드의 경우 인상 전 미리 쿠폰을 구매해 두는 이용자들이 많았다”며 “코로나19 로 인해 모바일로 선물을 보내는 문화가 보편화 됐을 뿐 아니라 합리적인 가계 운용을 위해 할인·적립 혜택이나 쿠폰 등을 활용하는 소비자들이 더욱 늘었다”고 말했다.

이케아 코리아도 설을 맞아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기프트카드’ 행사, ‘새해를 맞아 Tack! 감사합니다!’ 행사를 이달 24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다. 

이케아 코리아도 설을 맞아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기프트카드’ 행사를 이달 24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다. 사진=이케아 코리아
이케아 코리아도 설을 맞아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기프트카드’ 행사를 이달 24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다. 사진=이케아 코리아

이번 행사는 스웨덴어로 ‘감사합니다’를 뜻하는 ‘탁(Tack)’의 의미를 담아 가족, 친지, 친구 등 소중한 사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하는 고객들을 위해 준비됐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 모임 대신 비대면 명절 트렌드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집을 보다 의미 있는 공간으로 꾸밀 수 있도록 이케아 기프트카드에 추가 혜택을 더했다.

이케아 코리아는 기프트카드 구매 금액에 따라 ’감사카드’를 추가 증정한다. 10만원 이상, 20만원 이상, 30만원 이상 기프트카드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각각 1만원, 2만원, 3만원의 감사카드가 제공된다. 단, 감사카드는 당일 구매 대상으로 1인 최대 3만원까지 받을 수 있으며 중복 증정되지 않는다.

기프트카드는 이케아 공식 온라인 몰, 전 매장(광명점, 고양점, 기흥점, 동부산점) 및 플래닝 스튜디오(천호, 신도림)에서 판매한다. 온라인 몰에서는 QR코드 형태의 디지털 기프트카드 구매가 가능하며, 이케아 전 오프라인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설 연휴 기간 이케아 코리아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위한 이벤트도 다양하다. 소원을 적어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하는 소원 카드 이벤트를 비롯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해시태그와 함께 사진을 올리는 포토존 이벤트, 이케아 패밀리 멤버 대상 QR코드 퀴즈 이벤트 등 각 매장에서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윤현옥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