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에 ‘커피플레이션’…‘홈카페’ 인기
고물가에 ‘커피플레이션’…‘홈카페’ 인기
  • 정윤서 기자
  • 승인 2022.07.20 17: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켓컬리, 21일 카페 트렌드 기획전…최대 21% 할인
대상에프앤비㈜ 복음자리, ‘홈카페 레시피’ 2종 출시
​​​​​​​SPC삼립, 국내산 1급 A원유 ‘파스쿠찌 컵커피’ 선봬

[이지경제=정윤서 기자] 국내 주요 커피 매장이 원재료가격 인상으로 줄지어 음료가격을 올리면서 ‘커피플레이션(커피+인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가 나왔다. 

이같은 외식 물가 인상은 홈카페 상품이 다시 인기를 끄는 이유다. 이에 따라 식유통업계가 앞다퉈 홈카페 관련 상품 기획전과 신제품을 활발히선보이고 있다.

실제로 마켓컬리는 최근 4주간 홈카페 관련 상품 판매를 분석한 결과, 콜드브루와 귀리음료, 유제품군 등 홈카페 관련 상품의 판매량이 지난 동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마켓컬리에서 판매하는 카페 뎀셀브즈 콜드브루. 사진=마켓컬리
마켓컬리에서 판매하는 카페 뎀셀브즈 콜드브루. 사진=마켓컬리

올해 6월 19일부터 7월 17일까지 4주간 마켓컬리에서 판매된 콜드브루 판매량은 지난 동기(5월22일~6월12일) 대비 1.3배로 늘었다.

채식커피족이 찾는 귀리 음료의 판매량도 2배 가까이 늘어났다. 호주산 귀리를 사용한 오트사이드의 바리스타 블렌드 귀리 우유 판매량은 2.7배 늘었고, 영국 런던의 커피 전문 제조사 마이너피겨스의 유기농 오트 음료 판매량은 1.7배 증가했다. 

일반 유제품군도 판매량이 늘어났다. 개인 취향과 선호에 맞춰 고를 수 있는 저지방 우유와 멸균 우유 판매량은 각각 1.2배, 1.1배로 올랐다. 이밖에 커피와 곁들이기 좋은 디저트 판매량도 증가했다.

홈카페 관련 용품들도 인기를 끌었다. 그라인더 판매는 3배가량 늘었고, 커피머신 판매도 1.2배로 증가했다.

조기훈 마켓컬리 가공 담당 MD는 “홈카페 인기가 늘면서 더 다양한 상품을 추가할 예정이다”며 “해외 브랜드와의 입점 논의도 지속적으로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마켓컬리는 ‘컬리가 알려주는 카페 트렌드’ 기획전을 이달 21일까지 진행, 100여가지의 제품을 최대 21% 할인해 선보인다.

대상에프앤비㈜ 복음자리는 커피 전문점 수준의 라떼를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홈카페 레시피’ 2종을 내놨다. 

대상에프앤비㈜ 복음자리는 커피 전문점 수준의 라떼를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홈카페 레시피’ 2종을 내놨다. 사진=대상에프앤비 
대상에프앤비㈜ 복음자리는 커피 전문점 수준의 라떼를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홈카페 레시피’ 2종을 내놨다. 사진=대상에프앤비 

신제품 2종은 ▲홈카페 레시피 바닐라 라떼 베이스 ▲홈카페 레시피 카라멜 라떼 베이스다. 두 제품 모두 콜드브루 추출액을 사용해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스틱 형태로 낱개 포장해 위생적이고, 커피가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바닐라 라떼 베이스’는 바닐라 빈을 사용해 바닐라 향을 생생하게 살린 제품이다. ‘카라멜 라떼 베이스’는 생캐러멜 시럽을 사용해 캐러멜의 진한 향과 달콤함을 살렸다. 

홈카페 레시피 2종은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다. ‘바닐라 라떼 베이스’ 스틱 1개와 우유, 얼음을 블렌딩 하면 커피 전문점에서 맛볼 수 있는 콜드브루 바닐라 프라페를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날 수 있다. 아이스크림 한 스쿱에 ‘바닐라 라떼 베이스’ 스틱을 부으면 콜드브루 바닐라 아포가토가 완성된다. 또 ‘카라멜 라떼 베이스’ 스틱 한 개와 우유, 바나나를 함께 블렌딩하면 바나나 캐러멜 라떼가 된다. 밀크푸딩, 티라미수 등 디저트와 함께하면 맛이 더욱 배가된다.

대상에프앤비㈜ 복음자리 관계자는 “다양한 커피 메뉴를 집에서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확인하고 ‘홈카페 레시피’ 2종을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SPC삼립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이탈리아 정통 커피 브랜드 파스쿠찌 RTD(Ready to Drink) 컵커피 3종을 출시했다. 

SPC삼립은 이탈리아 정통 커피 브랜드 파스쿠찌 RTD 컵커피 3종을 출시했다. 사진=SPC삼립
SPC삼립은 이탈리아 정통 커피 브랜드 파스쿠찌 RTD 컵커피 3종을 출시했다. 사진=SPC삼립

파스쿠찌 RTD 컵커피는 파스쿠찌 대표 블랜딩 원두 골든삭을 융드립 방식으로 천천히 추출한 제품이다.

신제품은 보디감이 느껴지는 커피 추출액과 부드러운 우유가 조화로운 ‘카페라떼’, 달콤한 연유를 넣어 부드러운 풍미가 특징인 ‘돌체라떼’, 다크초콜릿이 어우러져 풍부한 단맛이 느껴지는 ‘모카라떼’ 등 3종으로 선보인다.

SPC삼립 관계자는 “신제품은 1급 A원유와 이탈리아 프리미엄 골든삭 원두 추출액을 활용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담았다”며 “앞으로도 파스쿠찌의 이탈리아 정통 노하우를 담은 제품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파스쿠찌 RTD 캔커피는 지난해 4월 라인업 2종(골든삭 아메리카노, 클래식라떼)을 첫 출시하여 현재까지 약 300만개의 판매량을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정윤서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