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타는 비빔면 시장 vs 블랙데이 짜장면 시장
불타는 비빔면 시장 vs 블랙데이 짜장면 시장
  • 정윤서 기자
  • 승인 2023.04.11 11: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심 배홍동쫄쫄면, 쫄면 카테고리 창출하며 초반 흥행가도
면사랑, 블랙데이 맞이 다양한 ‘중식 간편식’ 프로모션 진행
​​​​​​​홍콩반점, 10번째 블랙데이 행사…짜장면 3천 원 프로모션
소비자들이 마트에서 비빔면을 구매하고 있다. 사진=농심
소비자들이 마트에서 비빔면을 구매하고 있다. 사진=농심

[이지경제=정윤서 기자] 이번 봄 비빔면 시장의 춘추전국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는 특히 기존업체의 신제품 출시와 신규업체의 시장 진출까지 더해 초반부터 뜨거운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다.

비빔면 경쟁이 해마다 더욱 치열해지는 이유는 전체 라면시장 규모가 최근 10년간 2조원 대에 그친데 반해 비빔면 시장은 성장세를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비빔면 시장 규모는 2015년 750억원에서 최근 1500억원까지 성장했다. 업계는 올해 비빔면 시장이 1800억원까지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농심은 2021년 출시 첫 해 단숨에 비빔면 시장 2위로 치고 오른 배홍동비빔면의 후속작 배홍동쫄쫄면을 2월 선보였다. 여기에 삼양식품은 4가지 과일로 맛을 살린 ‘4과비빔면’을 출시했다., 하림은 ‘더미식 비빔면’으로 비빔면 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등 시장 경쟁이 한층 치열해졌다.

농심은 배홍동비빔면의 후속작 배홍동쫄쫄면을 2월 선보였다. 사진=농심
농심은 배홍동비빔면의 후속작 배홍동쫄쫄면을 2월 선보였다. 사진=농심

빅모델을 앞세운 광고 경쟁도 뜨겁다. 농심은 배홍동의 광고 모델로 3년 연속 유재석을 발탁했다. 팔도는 배우 이준호, 오뚜기는 걸그룹 마마무의 화사, 하림은 배우 이정재를 각각 모델로 선정하고 빅스타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처럼 올해 비빔면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한 가운데 농심 배홍동쫄쫄면이 초반 인기몰이를 하며 비빔면 시장에서 ‘쫄면’ 카테고리를 형성해 주목받고 있다.

농심에 따르면 배홍동쫄쫄면의 이달 10일까지 누적 매출 45억원으르 달성하며, 배홍동비빔면 55억원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배홍동쫄쫄면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배홍동 브랜드는 전년 대비 75% 성장하며 누적매출 100억원을 달성했다.

농심 관계자는 “배홍동쫄쫄면이 쫄면이라는 콘셉트로 비빔면 시장 내에서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내며 배홍동 브랜드의 성장을 견인했다”면서 “배홍동의 제품력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영업·마케팅 활동을 펼쳐 초반 승기를 이어가며 비빔면 시장 역전을 이뤄낸다는 각오”라고 말했다.

한편, 이달 14일 블렉데이를 맞아 짜장면 마케팅도 활발하다.

블랙데이는 솔로들이 짜장면을 먹는 비공식 기념일로 유통·식품 업계에서는 매년 블랙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면사랑의 다양한 중식 간편식 라인업. 사진=면사랑
면사랑의 다양한 중식 간편식 라인업. 사진=면사랑

면사랑은 블랙데이를 맞이해 중식 간편식 프로모션을 다양한 채널에서 진행한다.

면사랑은 이번 행사를 위해 중화요리의 대표메뉴 짜장, 짬뽕과 이달 4일 출시된 삼선중식냉면을 비롯한 중식잡채, 차오미엔, 볶음짬뽕면 등 다양한 중식 간편식 라인업을 준비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면사랑몰 외에도 쿠팡, 네이버 쇼핑 라이브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기획전을 진행한다.

면사랑몰에서는 17일까지 ‘취향존중 중식&짜장데이’ 라는 테마로 해물짬뽕, 직화유니짜장 냉동팩면을 비롯한 중식 간편식을 10% 할인된 금액으로 만나볼 수 있다. 쿠팡 블랙데이 기획전도 10~17일 일주일 간 진행한다.

또한 12일에는 네이버쇼핑 푸드위크 라이브를 통해 짜장, 짬뽕 6개 골라 담기 이벤트와 함께 최대 혜택가 등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며 라이브 쇼핑은 26일 한차례 더 진행 예정이다.

고은영 면사랑 마케팅실 상무는 “블랙데이를 맞이해 소비자들이 재미와 혜택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에서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며 “고물가 시대 짜장면을 배달시켜 먹는 대신 다양한 라인업의 면사랑 중식 간편식을 원할 때마다 간편하게 냉장고에서 꺼내 조리해서 드시길 바란다” 고 전했다.

중식 전문점 홍콩반점0410은 블랙데이를 맞아 14일 단 하루 매장 방문 고객에게 짜장면을 3000원에 제공한다.

홍콩반점0410은 이달 14일 단 하루 매장 방문 고객에게 짜장면을 3000원에 제공한다. 사진=더본코리아 
홍콩반점0410은 이달 14일 단 하루 매장 방문 고객에게 짜장면을 3000원에 제공한다. 사진=더본코리아 

홍콩반점은 2014년부터 ‘블랙데이’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해 왔다. 올해로 10년째를 맞은 이번 프로모션은 고물가 상황 속에서 오랜 기간 홍콩반점을 사랑해 준 고객들에게 더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고자 마련했다.

매장 방문 고객에게는 짜장면 3000원 할인하고, 배달 앱에서는 일주일간의 통 큰 할인을 진행한다.

먼저 홍콩반점은 블랙데이 당일 14일에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홍콩반점 ‘짜장면’을 3,000원에 판매한다. 홀 영업을 하지 않는 배달 전문 매장에서는 포장 시에 동일한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또 17~23일 일주일간 배달 앱 ‘배달의민족’을 통해 홍콩반점 메뉴 주문 시 최대 4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행사 기간 동안 배달의민족 앱 내 홍콩반점 브랜드관이나 이벤트 페이지에서 할인쿠폰을 다운로드 한 후 결제 시 사용하면 된다. 할인쿠폰은 프로모션 기간 동안 아이디 당 1일 1회 사용이 가능하다. 배달의민족 및 배민1을 통한 배달·포장 주문 시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배달 가능 매장 및 최소 주문 금액은 배달의민족 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정윤서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