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경제=김진이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도적으로 개발한 인공지능(AI) 의료기기 가이드라인이 국제적 협의체에서 공식 승인을 받았다.
식약처는 이달 9일 ‘국제 의료기기 규제당국자 포럼’(IMDRF)의 ‘AI 의료기기 실무그룹’에서 국제 공동 가이드라인 ‘기계학습 가능 의료기기: 주요 용어 및 정의’가 승인됐다고 12일 밝혔다.
가이드라인에는 의료기기에 활용되는 AI 기술의 범위, 대표적인 용어 정의, 일반적인 AI 개념 설명 등이 담겼다.
여기 쓰인 용어와 개념은 향후 IMDRF에서 발간할 다른 인공지능 의료기기와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가이드라인에 도입된다.
식약처는 이로써 우리나라가 AI 의료기기 국제표준을 선도하고, 관련 영향력을 더욱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관련 업계와 연구소 등에서 이번 가이드라인 승인이 환자의 치료 기회를 확대하고 관련 산업이 발전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승인된 가이드라인 국문본과 공식용어를 반영한 ‘인공지능 의료기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은 식약처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 [바이오제약, 오늘] 종근당, 목에 좋은 성분 한 포에 ‘모겐잘’ 外
- 10일 4만3천925명 확진…전주보다 5천여명 감소
- 3만5천906명 확진…14주만에 수요일 기준 최저
- [바이오제약, 오늘] 목암생명과학연구소, 창립 38주년 기념식 개최 外
- 9일 4만9천933명 확진, 어제보다 약 3만명↑
- [바이오제약, 오늘] 한미약품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FDA 패스트트랙 품목 지정 外
- 일요일 확진자 8주만에 증가…8일 2만601명 확진
- 광동 건기식 온라인몰 등 제약업체 이벤트
- [바이오제약, 오늘] GC녹십자, 661억원 남반구 독감백신 수주 확정 外
- 12일 신규확진 3만2천451명, 전일보다 3천455명 줄어
- 최고급 요트· 객실내 독립 영화관…쾌적한 ‘호캉스’ 붐
- 오뚜기 마요네스 50주년· 매일 새활용 캠페인 눈길
- 삼성, 창문형 에어컨 ‘윈도우핏’ 출시
- 16일 신규확진 3만5천117명…15주만 월요일 최저
- 식약처, 공공기관과 의약품·의료기기 제품화 지원 협약
- 한미중소병원상 봉사상에 한림병원 정영호 원장
- [바이오제약, 오늘] 보령 항암제 사업 ‘훨훨’ 外
- 신규확진 3만1천352명, 연이틀 3만명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