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장애인의 날 맞아 ‘제4회 스타벅스 그림 공모전’ 개최
스타벅스, 장애인의 날 맞아 ‘제4회 스타벅스 그림 공모전’ 개최
  • 김선주 기자
  • 승인 2024.04.01 13: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그림 공모전 ‘위드 미(With me)’ 개최
이달 30일까지 작품 접수...만 19~34세 등록 장애인 참여可
스타벅스 텀블러와 머그로 제작된 장애인 작가들의 수상작(22년 장애인 텀블러 그림 공모전 수상작).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텀블러와 머그로 제작된 장애인 작가들의 수상작(22년 장애인 텀블러 그림 공모전 수상작).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이지경제=김선주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청년 장애인 작가를 대상으로 ‘제4회 스타벅스 그림 공모전’을 하트-하트재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개최한다.

스타벅스는 장애인 편의 시설을 강화한 포괄적 디자인이 적용된 매장인 ‘스타벅스 서울대치과병원점’을 이익공유형 매장인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으로 운영하며 매장에서 판매되는 아이템 당 300원의 기금을 적립해 다양한 장애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스타벅스 그림 공모전은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 없는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기획되었으며, 차별 없는 세상을 표현한 ‘위드 미(With me, 나와 함께)’를 주제로 정했다.

응모 자격은 장애인 복지법에 의한 등록 장애인으로 만 19세~34세 이하의 청년(2024년 4월1일 기준)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진행했던 공모전에서 동상 이상 수상자는 제외된다. 공모전 접수는 이달 1~30일 진행된다. 공모전 응시를 위한 세부 사항은 하트-하트 재단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접수된 작품은 소정의 심사를 거쳐 6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 시상식은 같은달 20일에 진행된다.

대상 2점(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상, 하트-하트재단 이사장상)은 각각 3백만 원씩, 금상 2점(하트-하트재단 이사장상,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사장상)에는 각각 100만원이 수여되며, 은상 3점, 동상 5점, 장려상 10점 등 총 22점의 작품에 대해 시상할 예정이다.

올해 수상작은 스타벅스 매장을 포함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전시회에 전시되어 2024년도 장애인식개선 캠페인에 연중 활용될 예정이며,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MD(상품기획) 상품 등으로 출시해 고객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스타벅스는 지난 2021년 장애인 고용 증진과 장애인식개선 확산을 목표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대치과병원과 지속적인 상호 협력을 약속하는 삼자 업무협약(MOU)을 맺고 그 일환으로 매년 그림 공모전을 진행해 오고 있다.

또한 스타벅스는 차별 없는 장애인 채용과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며 장애인 고용 분야에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2007년부터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을 진행해온 스타벅스는 2012년 업계 최초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고용증진 협약을 체결한 이후 2023년 장애인 고용률은 전체 임직원 대비 4.1%를 기록하며 장애인 법정 의무 고용률인 3.1%를 상회하고 있다.

오지철 하트-하트재단 회장은 “올해 제4회를 맞이한 스타벅스 그림 공모전은 매회 성장 가능성이 있는 청년 장애예술인을 발굴하고 그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공모전 수상작품을 활용해 진행하는 전시로 하여금 장애예술인들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는 “매년 선정되는 높은 수준의 작품들은 통해 스타벅스를 방문하는 고객들과 파트너들의 장애인인식개선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장애인 인식 개선 활동을 통해 장애에 대해 편견 없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선주 기자 news@ezyecono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