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동결 예상…8차례 연속 0.5% 최저치
한은 기준금리 동결 예상…8차례 연속 0.5% 최저치
  • 문룡식 기자
  • 승인 2021.05.23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성장률 전망치 3% 후반대

[이지경제=문룡식 기자] 이번 주 열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에서 기준 금리 동결이 유력해 보인다.

5월 27일 열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에서 기준 금리 동결이 유력해 보인다. 사진=한국은행
5월 27일 열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에서 기준 금리 동결이 유력해 보인다. 사진=한국은행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은 금통위는 27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 현재 국내 기준금리는 지난해 7월부터 연 0.5%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국내 경제가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지만 소비 등 내수 회복, 고용지표 부진 등으로 인해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달까지 기준금리가 동결되면 8차례 연속 같은 수준을 유지하는 셈이다.

이와 함께 한은의 경기 진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한은은 2월 경제 전망에서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3.0%로 제시한 바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4월 15일 금통위 회의 이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연간 성장률이 3% 중반은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국제통화기금(IMF)은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1%에서 3.6%로 높여 잡았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전망한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0.7%포인트 올린 3.8%다. LG경제연구원은 4%, 한국금융연구원도 4.1%로 제시했다. 정부도 4%로 목표치를 제시했다.


문룡식 기자 bukdh@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