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선물, 수는 늘리고 가성비 따질 것
추석선물, 수는 늘리고 가성비 따질 것
  • 윤현옥 기자
  • 승인 2022.08.18 11: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마켓 ‘추석 명절 선물 계획’ 설문조사
개수는 늘리는 대신 실용성 선물 선호

G마켓· 옥션· 쿠팡, 추석선물대전 열어

[이지경제=윤현옥 기자] 올해 추석 선물로 가성비 높은 제품이 인기를 끌 전망이다.

G마켓이 최근 일주일(8월4~10일) 동안 자사 운영 사이트 옥션을 방문한 고객 총 2320명을 대상으로 ‘추석 명절 선물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대다수가 추석 선물 개수는 늘리되 가성비 높은 저렴한 상품을 찾겠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보도자료 이미지] 엔데믹, 고물가 여파… 올해 추석선물은 '질' 보다 '양'_220818.jpg
G마켓 설문조사 결과 추석 선물트렌드는 개수는 늘리고 실용성 좋은 품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G마켓

지난해 추석과 비교해 올해 구매하는 추석선물 개수를 묻는 질문에 ‘더 많은 분에게 선물하겠다’라는 응답이 46%로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다. ‘더 적은 분에게 선물하겠다’라는 응답은 22%에 그쳤다. 올해 초 ‘설 선물 구매 계획’에 대한 설문에서 ‘많은 지인에게 선물하겠다’는 16%, ‘가족에게 선물을 집중하겠다’라는 답변이 70%에 달했던 것과는 확연히 달라졌다. ‘팬데믹 명절’과 ‘엔데믹 명절’의 극명한 차이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 구매하는 선물 개수를 묻는 질문에 ‘5개 이상’이라는 답변이 40%에 달하며 가장 많았다. 이어 ‘3개’(22%), ‘4개’(15%) 순이었다.

고물가 여파로 합리적인 소비 심리도 반영됐다. 지난해 추석보다 ‘가성비 높은 선물을 고르겠다’는 응답이 전체의 50%인 절반을 차지한 반면 ‘프리미엄 선물을 고를 것’이라는 답변은 18%에 불과했다.

명절 선물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묻는 질문에는 ‘실용성’이라는 답변이 45%로 가장 많았다. ‘저렴한 가격’(35%)이 뒤를 이었다. 그 외에는 ▲품질(16%) ▲개성(3%) ▲기타(1%)로 나타났다.

추석선물 구매에 할애하는 총 예산은 평균 25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10명중 6명은 ‘10만원 대’(36%)와 ‘20만원 대’(24%) 선에서 추석선물을 준비하겠다고 응답했으며, ▲30만원 대(18%) ▲50만원 대(9%) ▲40만원 대(6%) ▲ 60만원 대(7%)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인기 품목으로는 ‘건강식품’(38%), ‘신선/가공식품’(36%), ‘생필품’(16%) 순으로 나타났다.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부담 없는 가성비 품목이고, 실용성도 높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쿠팡 이미지] 쿠팡, 풍성한 한가위 맞이 ’2022 추석 프로모션’ 오픈.png
G마켓과 옥션, 쿠팡 등이 추석맞이 프로모션을 펼친다.   사진=쿠팡

G마켓은 이러한 명절 트렌드에 맞춰 G마켓과 옥션에서 이달 21일까지 인기 선물세트를 사전 판매하는 ‘추석맞이 빅이벤트’ 진행한다.

22일부터는 2만2000여 셀러가 참여하는 ‘한가위 빅세일’을 열고, 담당 MD(구매담당자)가 엄선한 다양한 추석 선물을 할인가격에 판매할 예정이다.

G마켓 관계자는 “엔데믹 명절이라는 특성과 고물가 시기에 맞이하는 명절이라는 특수성이 동시에 추석선물 계획에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며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다양한 명절 선물을 추석 프로모션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쿠팡은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맞아 ‘2022 추석 프로모션’을 9월 12일까지 진행한다.

받는 사람의 취향을 고려한 명절 선물세트부터 명절 음식, 여행 패키지까지 관련 상품을 모아 선보인다.

프로모션에는 CJ제일제당, 동원, 설화수, 제스파 등 명절 선물로 인기 있는 다양한 품목의 브랜드들이 참여한다. 이달 29일부터 대표 13개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단 하루 혜택을 제공하는 ‘브랜드데이‘도 함께 진행된다.

‘추석 선물관’에서는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을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제품별, 가격대별 맞춤 선물세트와 산지에서 신선하게 배송되는 판매자 직송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로켓배송 상품이나 로켓프레시 15000원 이상 상품들은 상대방의 연락처만 알아도 간편하게 ‘로켓선물’ 서비스로 전달할 수 있다.

윤혜영 쿠팡 리테일 부사장은 “엔데믹 이후 첫 명절인 만큼 쿠팡 고객을 위해 예년보다 풍성한 구성과 혜택을 모아 선보인다”며 “이번 프로모션에서 명절에 필요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장만하고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현옥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