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제약, 오늘] 종근당, 휴마시스와 ‘항원진단키트’ 공동판매
[바이오제약, 오늘] 종근당, 휴마시스와 ‘항원진단키트’ 공동판매
  • 윤현옥 기자
  • 승인 2022.03.15 12: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근당은 체외진단 전문기업 휴마시스와 전문가용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의 공동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종근당
종근당은 체외진단 전문기업 휴마시스와 전문가용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의 공동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종근당

[이지경제=윤현옥 기자] 종근당은 체외진단 전문기업 휴마시스와 전문가용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의 공동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15일 종근당은 이번 계약으로 종근당과 휴마시스는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RAT)를 진행하는 국내 병·의원을 대상으로 ‘휴마시스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Humasis COVID-19 Ag Test)’를 공동으로 판매하게 됐다고 밝혔다.

휴마시스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는 전문가 진단용 제품으로 검체채취용 스왑(면봉)의 길이가 길고 유연해 피검자가 느끼는 이물감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남아공 현지 국립대학과 연계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임상검체 30개에 대한 평가를 진행한 결과, 양성인 검체를 확인할 수 있는 민감도가 93.3%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제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식품의약국(FDA), 유럽 자가사용인증(CE)의 승인을 거쳐 현재 미국 국방부와 조달청, 세계 최대 쇼핑몰인 아마존닷컴 등에 납품되고 있다.

종근당과 휴마시스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14일부터 한 달간 병·의원에서 시행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상 양성자도 확진으로 판정하기로 함에 따라 전국 호흡기전담클리닉과 호흡기진료지정 의료기관 총 7700여 곳에 진단키트를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유한양행 데일리케어, ‘유한 폴리오메가’ 출시

유한양행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데일리케어는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과 알티지(rTG) 오메가3와 비타민E를 복합배합한 ‘유한 폴리오메가’를 공식 출시한다.

‘유한 폴리오메가’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개별인정형 원료로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이다.

실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섭취에 대한 인제적용시험 결과, 4주 섭취 시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22%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29.9% 증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됐음이 입증됐다.

또한 유한 폴리오메가는 자연상태와 가장 유사한 분자구조로 체내 흡수율을 높인 고순도 알티지(rTG) 오메가3를 함유하고 있다.

원료로는 142년 전통의 노르웨이 ‘GC RIEBER’사에서 중금속 농축 우려가 적은 소형어류로 만든 정제어유를 사용했으며, 최적화된 저온 추출 공법으로 화학용매 없이 생산돼 누구나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혈중 중성지질 개선과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메가3와 콜레스테롤 수치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한 캡슐에 모두 담았다”고 말했다.

 

동국제약 치센, 새로운 모델 새 TV 광고 방영

동국제약은 작가 허지웅과 개그맨 송은이, 가수 강남이 김석훈과 호흡을 맞춘 ‘치센’의 신규 TV 광고를 방영했다.

이번 광고는 실제 치질을 겪었던 연예인들의 경험담을 토대로, 치질 관리를 위해 치센을 복용하고 난 후의 변화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치센 광고 담당자는 “이번 광고의 새로운 모델들은 방송에서 치질 경험을 당당하게 밝힌 바 있어 질환 관리의 필요성을 누구보다 명확하고, 실감나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신규 TV 광고를 통해 질환을 숨기거나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먹는 치질약으로 신속하고 간편하게 관리하자는 메시지가 잘 전달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간편하게 먹어서 치료할 수 있는 ‘치센’은 유럽에서 개발된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구조인 ‘디오스민(diosmin)’ 성분의 치질 치료제로,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다.

 

광동제약, 비타민B군 음료 펀딩 성료, ‘출시’

광동제약은 MZ세대와 함께 하는 음료개발 프로그램 ‘음료마스터’를 통해 기획된 비타민B 함유음료 ‘부탁해B군’을 출시한다.

부탁해B군은 비타민C 500㎎에 비타민B 5종(B1, B2, 나이아신, B6, 비오틴)의 일일권장량 100%를 더한 제품이다. 카페인에 민감한 소비자를 위해 타우린과 비타민B군, 비타민C 등으로 구성했으며 상큼하고 달콤한 오렌지맛을 구현했다. 100㎖ 용량으로 부담없이 마실 수 있다.

‘카페인 대신 건강한 에너지’라는 콘셉트에서 출발한 부탁해B군은 광동제약이 지난해 진행한 음료마스터 1기에서 기획됐다. 음료마스터는 MZ세대가 참여하는 소비자 주도형 음료 개발 프로그램으로, 치열한 아이디어 회의와 소비자 조사를 거쳐 제품화로 이어졌다.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한 부탁해B군은 온라인 쇼핑몰 ‘쿠팡’을 통해 정식 판매될 예정이다.

광동제약은 올해도 음료마스터 2기를 운영하는 등 소비자의 의견을 지속 반영할 계획이다.

 

동화약품-심플렉스, AI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 협력

동화약품은 인공지능(AI) 기반 신약 개발 벤처 심플렉스와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심플렉스가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 플랫폼(CEEK-CURE)으로 면역질환 치료제 유효물질을 탐색하고 최적화해 신약후보 물질을 발굴하고, 동화약품이 후보물질의 합성과 검증을 맡아 유망 파이프라인(개발 제품군)을 확보하는 것이 협약의 목표다.

공동연구 결과물이 나오면 양사가 공동으로 소유하되 동화약품이 전용 실시권을 갖게 된다.

황연하 동화약품 연구소장은 “우수한 후보물질을 효율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AI 신약개발은 세계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다”며 “AI 기술뿐만 아니라 의약화학 전문성까지 보유한 심플렉스와의 공동 R&D가 동화약품의 경쟁력을 증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화약품은 R&D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AI 신약 벤처기업 온코크로스와의 협약을 통해 AI 기반 항암제 신규 적응증 발굴을 도모했다.


윤현옥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