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추석 선물 테마는 ‘미식·프리미엄’
비대면 추석 선물 테마는 ‘미식·프리미엄’
  • 김성미 기자
  • 승인 2021.09.13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예년보다 특별한 추석 선물 세트 찾는 소비자 늘어
​​​​​​​밀키트부터 고급 육류·와인·트러플 등 ‘미식·프리미엄’ 식품 인기

[이지경제=김성미 기자] 코로나19로 비대면 명절이 이어지면서 선물도 변화하고 있다.

예전에는 실용적인 선물이 주를 이뤘다면 이제는 밀키트·고급 육류·와인 등 미식에 특화된 이색적인 선물이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로 직접 얼굴을 보며 명절을 보내기 힘든 만큼 소비자들이 예년보다 조금 더 특별하고 고급스러운 선물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요즘 외식을 대신해 자리잡은 밀키트는 간편하고 짧은 조리로 수준급의 요리를 완성할 수 있어 추석 상차림을 걱정하는 이에게 센스 있는 선물로 주목받는다. 

밀키트 기업 마이셰프는 추석에 선물하기 좋은 밀키트 메뉴를 제안하고 관련 기획전도 진행한다. 사진=마이셰프
밀키트 기업 마이셰프는 추석에 선물하기 좋은 밀키트 메뉴를 제안하고 관련 기획전도 진행한다. 사진은 마이셰프가 최근 EBS ‘최고의 요리비결’과 손잡고 선보인 프리미엄 신제품 ‘맥적과 겉절이’. 사진=마이셰프

밀키트 기업 마이셰프는 추석에 선물하기 좋은 밀키트 메뉴를 제안하고 관련 기획전도 진행한다.

마이셰프가 최근 EBS ‘최고의 요리비결’과 손잡고 선보인 프리미엄 신제품 ‘맥적과 겉절이’, ‘갑오징어무침과 소면’, ‘소고기 얼큰 순두부탕’은 정갈한 한상 차림을 완성해 주어 명절 선물용으로 적격이다. 

마이셰프는 ‘추석 기획전’을 통해 선물용으로 좋은 프리미엄 밀키트에 정원삼 6년근 고려홍삼정을 함께 구성해 선보였다. 기획전에는 ‘능이 페스토 한입 소불고기’, ‘장어 한마리 솥밥 키트’, ‘궁중 소고기 갈비찜’ 등 고급 식재료를 사용한 메뉴들이 포함됐다.

마이셰프 마케팅팀 관계자는 “밀키트는 명절 요리에 대한 스트레스도 줄여주고, 다양한 메뉴로 주고받는 재미가 있어 이색 명절 선물로 주목받고 있는 상품”이라면서 “특히 최근에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채널로 지인에게 마이셰프 제품을 간편하게 선물하는 소비자나, 고객 선물용으로 마이셰프 밀키트를 구매하는 기업들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6일까지 ‘미식’에 초점을 맞춘 추석 선물 세트로 매출을 확대했다. 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은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6일까지 ‘미식’에 초점을 맞춘 추석 선물 세트로 매출을 확대했다. 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은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6일까지 ‘미식’에 초점을 맞춘 추석 선물 세트로 매출을 확대했다.

와인, 스테이크, 애플망고·샤인머스캣 세트 등 이색 선물의 매출 신장률이 작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 높게 나타났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러한 추세에 맞춰 인기 맛집 협업 상품을 작년보다 3배 늘리고, 직접 경매해 들여온 한우 제품도 스테이크 부위만 소포장해 선보였다. 

스테이크 세트와 어울리는 부르고뉴 와인 등 고급 와인도 판매한다. 이색 품목을 찾는 고객 소비 트렌드에 맞게 맞춤형 상품을 적극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롯데마트도 이번 추석에 축산 선물세트의 프리미엄 라인 물량을 지난해보다 30% 확대해 최고급 세트 상품을 보강했다. 사진은 식물성 대체육 브랜드 무빙마운틴 선물세트.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도 이번 추석에 축산 선물세트의 프리미엄 라인 물량을 지난해보다 30% 확대해 최고급 세트 상품을 보강했다. 사진은 식물성 대체육 브랜드 무빙마운틴 선물세트.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도 이번 추석에 축산 선물세트의 프리미엄 라인 물량을 지난해보다 30% 확대해 최고급 세트 상품을 보강했다. 

지난해 추석 사전 물량 전량 완판 기록을 세웠던 ‘무항생제 지리산 1++(9)’ 세트는 물량을 30% 이상 늘렸다. 

높아진 이색 식문화에 대한 소비자 관심을 반영해 이탈리아 트러플 명가 ‘사비니 타르투피’의 인기 상품들을 미니 사이즈로 구성한 ‘사비니 타르투피 미니 트러플 세트 트러플 선물세트’도 판매한다. 

기억에 남을 차별화된 선물을 찾는 소비자 수요에 맞게 제품을 준비했다는 설명이다. 

한편, 푸드 펀딩에도 미식 트렌드 바람이 불고 있다. 와디즈는 올해 추석 시즌 푸드 카테고리의 특징 중 하나로 프리미엄과 미식의 다양화를 꼽았다. 

고기라도 단순 신선 정육을 넘어 드라이에이징, 웻에이징, 부위별 제품 등으로 세분화되는 식이다. 

이번 추석 주요 인기 펀딩 사례로는 작품 같은 친환경 고급 포장으로 차별화한 ‘설로인 한우 선물세트’, 집에서 간편히 즐길 수 있는 고단백 ‘육우 토마호크’, 10월 추수한 쌀로 만든 ‘한산소곡주 일오백 에디션’, 국내 첫 선보이는 대만 인기 디저트 ‘에그롤 선물세트’, 이탈리아 ‘마야니 초콜릿’, 설탕 없이 달콤한 대체당 허브차 ‘하루티’ 등 차별화된 식품이 인기를 끌었다.


김성미 기자 chengmei@hanmail.ne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