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家 브랜드파워 ‘1위’는?
유통家 브랜드파워 ‘1위’는?
  • 정윤서 기자
  • 승인 2023.03.24 10: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빙그레 바나나맛우유·요플레ㆍ해태아이스크림 부라보콘 각 부문 ‘굳건’
대상㈜ 종가 김치, 23년 연속 1위… 韓 대표 포장 김치 부동의 1위 굳혀
韓대표 외식 프랜차이즈기업 교촌, 브랜드치킨전문점 부문 8년 연속 1위

[이지경제=정윤서 기자] 빙그레의 바나나맛우유와 요플레, 해태아이스크림의 부라보콘 등 한국 소비자라면 다 아는 장수 브랜드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1위에 선정됐다.

대상㈜ 종가 김치와 韓대표 외식 프랜차이즈기업 교촌도 각각 분야에서 수년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매년 3월 발표하는 브랜드 가치 인증 제도다. 

1999년부터 매년 국내 소비 생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충성도 등 브랜드 파워 조사 결과를 지수화해 부문별 1위 브랜드를 발표한다.

(왼쪽부터) 빙그레 바나나맛우유·요플레, 해태아이스크림 부라보콘. 사진=빙그레
(왼쪽부터) 빙그레 바나나맛우유·요플레, 해태아이스크림 부라보콘. 사진=빙그레

빙그레 바나나맛우유·요플레와 해태아이스크림 부라보콘은 KMAC에서 주관하는 ‘2023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 각 부문 1위로 선정됐다.

올해 조사에서는 빙그레의 바나나맛우유는 가공우유 부문 16년 연속 1위, 요플레가 떠먹는 요거트 부문 17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해태아이스크림의 부라보콘은 4년 만에 아이스크림 부문에서 1위를 되찾았다. 2007년부터 2019년까지 아이스크림부문 13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바 있으며 총 17차례 1위에 선정됐다.

바나나맛우유는 1974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가공유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요플레는 1983년 출시해 떠먹는 요거트의 일반명사가 된 브랜드다. 

해태아이스크림의 부라보콘은 국내 최초의 콘 아이스크림으로 1970년에 출시해 2001년에는 국내 최장수 아이스크림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됐다. 2008년에는 세계 최초로 한 번에 뜯는 포장방식인 하프커팅을 적용하는 등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빙그레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제품들 모두 오랜 기간동안 많은 사랑을 받으며 각 부문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품질과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더욱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대상(주)
사진=대상(주)

대상㈜ 종가는 ‘2023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김치 부문에서 23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종가는 2001년부터 올해까지 23년 연속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김치 부문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종가는 브랜드 인지도 및 고객 충성도 등 모든 부분에 걸쳐 고루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10년부터는 10년 이상 연속 1위 브랜드에 주어지는 ‘골든브랜드’ 인증을 획득했다.

대한민국 최초 포장김치 브랜드 종가는 1988년 김치의 세계화를 꿈꾸며 탄생했다. 2022년 10월 대상㈜은 브랜드 이름을 ‘종가’로 바꾸고 신규 BI를 공개, 글로벌 브랜드로의 도약을 선포했다. 종가 김치는 현재 미주와 유럽, 대만과 홍콩 등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 40여 개 국가에 진출해 국내 포장김치 수출세를 주도하고 있다.

로고=교촌에프앤비
작은 로고=교촌에프앤비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2023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브랜드치킨전문점 부문에서 8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현재 교촌에프앤비는 국내 1360여개의 교촌치킨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메뉴 개발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국내 대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해외시장 개척에도 활발하게 전개 중이다. 현재 미국 시장을 비롯해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아랍에미리트(UAE) 등의 국가에 진출해 있다. 최근 아시아를 대표하는 공항 중 하나인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점을 오픈하며 K-치킨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고객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사랑과 성원 덕택에 K-BPI에서 8년 연속 1위라는 명예로운 수상을 하게 돼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정윤서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