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폴트옵션 시행 앞두고 퇴직연금 확보 경쟁
디폴트옵션 시행 앞두고 퇴직연금 확보 경쟁
  • 윤현옥 기자
  • 승인 2023.05.31 09: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투자증권,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 퇴직연금 1:1 맞춤 상담 서비스 제공
삼성증권, 연금저축·IRP 대상 ‘연금페스타 시즌2’

[이지경제=윤현옥 기자] 올해 7월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본격 시행을 앞두고 금융권이 시스템을 정비하고 연달아 이벤트를 진행하며 연금 고객 사로잡기에 나섰다.

20230530_신한투자증권, 디폴트옵션 이벤트 실시.jpg
신한투자증권은 디폴트옵션 상품 등록을 완료한 고객에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연다.   사진=신한투자증권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는 퇴직연금 가입자의 원리금 보장상품 만기 또는 신규 자금 입금 시 별도 운용지시가 없다면 사전에 지정한 상품으로 운용하는 제도로, 적립금이 방치되는 것을 방지하여 수익률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신한투자증권(대표이사 김상태)은 DC(Defined Contribution,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개별 가입 고객 및 IRP(개인형 퇴직연금) 고객 대상으로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벤트 신청 후 디폴트옵션 상품 등록을 완료한 고객 대상으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 1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6월 30일까지 디폴트옵션 상품 중 단일 상품을 100만원 이상 순매수 시, 설빙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단, 2023년에 퇴직연금 계좌로 이벤트 혜택을 지급 받은 경우 퇴직연금감독규정 제 16조 2항에 따라 연간 3만원 한도 내에서 제공되므로 본 이벤트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당첨자에서 제한되거나 혜택 금액이 변동될 수 있다. 또 이벤트 종료 후 7월 말까지 자산을 유지해야 혜택이 제공된다.

한편 신한투자증권 디폴트옵션 상품은 투자성향 별로 총 10종이 구성됐다. 정기예금을 비롯하여 TDF(Target Date Fund), BF(Balance Fund), 디폴트옵션 전용펀드 중심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따라 상품 선택이 가능토록 했다.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및 이벤트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신한투자증권 홈페이지 및 신한알파 MTS 챗봇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삼성증권이 7월2일까지 최대 73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 Festa’와 ‘IRP Festa’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삼성증권

삼성증권(사장 장석훈)이 7월2일까지 최대 73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 Festa’와 ‘IRP Festa’ 이벤트를 진행한다.

‘연금저축 Festa’는 올해 4월3일부터 7월2일까지 삼성증권 연금저축 계좌로 신규입금, 퇴직금입금, 타사연금이전, 만기된 ISA연금을 입금한 금액을 모두 합산해 순입금액 1000만원 이상인 고객에 경품을 제공한다. 1만원의 백화점 모바일상품권을 전원에, 구간에 따라 최대 70만원(순입금액 5억원 이상)의 백화점 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연금저축 계좌는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고, 600만원 한도로 최대 16.5%의 세액공제 혜택이 있다.

‘IRP Festa’는 삼성증권 IRP 계좌로 신규입금, 퇴직금입금, 타사연금이전, 만기된 ISA연금을 입금한 금액을 모두 합산해 입금액에 따라 백화점 상품권 등의 경품을 지급하는 행사다.

이번 이벤트의 참여 고객 중, 보험사의 연금을 삼성증권으로 가져오면 경품 지급 조건 순입금액을 2배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벤트 참여는 삼성증권 홈페이지또는 모바일앱 ‘엠팝(mPOP)’에서 확인할 수 있다.

0525 우리은행, 퇴직연금 고객 1대1 맞춤 상담서비스 제공.jpg
우리은행이 ‘녹취에 의한 개인형 IRP 자동이체 간편 등록 서비스’에 이어 퇴직연금 ‘고객전담제 개인화 상담서비스’를 금융권 최초로 시행한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은행권 최초로 시행한 ‘녹취에 의한 개인형 IRP 자동이체 간편 등록 서비스’에 이어 퇴직연금 ‘고객전담제 개인화 상담서비스’를 금융권 최초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연금고객관리센터 관리대상 고객은 전담직원과 1:1로 매칭해 전화, 톡상담시 연속성있는 상담이 가능하며, 고객별 맞춤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담고객이 스마트뱅킹 채널 이용시 전용페이지를 제공해 전담상담원으로부터 퇴직연금 수익률관리, 상품 만기관리, 운용상품 상담 등 퇴직연금에 대해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연금고객관리센터에서는 개인형 IRP 계좌 보유 및 DC형 퇴직연금 가입 고객에게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안내, 자동이체 만기도래 안내 등 체계적인 아웃바운드 상담과 녹취에 의한 개인형 IRP자동이체 등록, 운용상품(원리금) 변경 등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최근 공적연금보다 노후 생활을 위한 개인 퇴직연금의 투자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이번 서비스를 통한 체계적인 수익률관리로 고객 만족도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대상고객 확대로 더 많은 고객에게 전문적인 관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현옥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