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끼 식사부터 디저트까지 ‘간편식’으로 해결
한끼 식사부터 디저트까지 ‘간편식’으로 해결
  • 정윤서 기자
  • 승인 2023.05.31 14: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25, 업계 최초 탄소 배출량 25% 절감 용기 적용한 간편식 출시
골프존카운티, 라운드 중에도 간편하게 ‘한입에 쏙’ 간편식 메뉴 도입
쿠캣, ‘초간편식’ 제품 확대… 신제품 ‘렌지쿠캣 투움바 파스타’ 선봬
풀무원, 대만식 두유 푸딩 ‘두화’ 출시…간편식 디저트 시장까지 확장

[이지경제=정윤서 기자] 코로나19와 고물가로 인해 내식 수요가 높아지면서 급성장한 간편식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환경을 생각한 포장용기 도입부터 골프 라운딩 중에도 먹을 수 있는 도시락, 간편 디저트까지 간편식  시장이 확대되고 제품이 더 다양해 지고 있다.

GS25는 기존 용기를 사용한 상품 대비 탄소 배출량을 최대 25%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는 발포 PP용기를 적용한 간편식 상품을 출시했다. 

GS25는 기존 용기를 사용한 상품 대비 탄소 배출량을 최대 25%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는 발포 PP용기를 적용한 간편식 상품을 출시했다. 사진=GS25
기존 용기 대비 탄소 배출량을 최대 25% 절감하는 발포 PP용기를 적용한 GS25의 간편식. 사진=GS25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이달 17일 업계 최초로 발포 PP용기를 적용한 ‘1석3조)고기대첩’ 간편식 상품을 내놨다.

해당 상품의 용기는 친환경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단위 무게당 온실가스 방출량이 낮은 플라스틱 발포 PP을 선택했다. 경량화 기술(발포 기술)을 적용해 용기의 무게를 원천 감량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용기는 비발포 PP시트 대비 온실가스 방출량이 25%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 됐다. 케미코첨단소재와 공동으로 진행한 농림축산식품부 정부과제를 정부출연연구소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수행한 ‘전과정 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 결과다. 

발포 용기는 전자레인지 조리 후 용기 표면이 뜨겁지 않아 화상 방지 효과와 고온, 고압, 충격에 강하고 내구성이 높아 세척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용기에 담은 신제품 ‘1석3조 고기대첩’은 국내산 돼지고기 한돈을 메인으로 사용해 고기 신선도가 높고, 냉장유통으로 육즙 및 영양소 손실이 최소화한 상품이다. 가장 대중적인 맛 ‘고추장양념 돼지불고기’와 ‘간장양념 돼지불고기’, 남녀노소 호불호가 크게 없는 비엔나소시지와 어묵볶음을 적용했다. 

상품 스티커에 ‘GREEN SAVE’ 아이콘과 ‘이 상품의 트레이는 기존 용기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5% 절감하였습니다’ 문구를 넣었다. 용기 하단에는 ‘기존 용기 대비 플라스틱 25% 이상 감축, 재활용 가능’, ‘발포 PP사용 재활용 가능’ 문구를 양각으로 삽입해, 고객에게 탄소 배출 감소의 의미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GS리테일은 현재 운영중인 ‘1석3조)중식풀코스’ 상품도 6월 중 발포 용기를 적용할 예정이다. 향후 적용 폭을 확대해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활동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유영준 GS리테일 냉동간편식팀 팀장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적극 알리고자 탄소 배출 절감 효과가 있는 용기를 이용한 상품을 개발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환경 중심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활동을 적극 실천 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적극 소개하겠다”고 말했다.

골프존카운티는 골프 라운드 중에도 쉽고 빠르게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간편식 메뉴를 출시했다.

골프존카운티, ‘간편식 예약 서비스 오픈’ 배너 이미지. 사진=골프존카운티
골프존카운티, ‘간편식 예약 서비스 오픈’ 배너 이미지. 사진=골프존카운티

골프존카운티는 골퍼들의 연령대가 다양해짐에 따라 골프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메뉴를 다양화하고 라운드 중 합리적인 비용으로 간편하고도 영양가 있는 간식을 즐길 수 있도록 간편 식음 상품을 선보였다.

이달 26일에는 골프존카운티 안성H, 안성W를 시작으로 7월부터 골프존카운티 진천, 화랑에서도 간편식을 제공했으며, 점차 전국 골프존카운티 골프장에 확대 도입할 계획이다. 

골프존카운티가 제공하는 간편식은 맛과 영양을 동시에 잡은 간편하면서도 든든한 한 끼로 라운드 중 체력 보충에 도움을 줄 건강한 메뉴들로 구성했다. 토핑유부초밥, 샐러위치(샐러드와 샌드위치의 합성어), BLT샌드위치, 허니리코타치즈랩과 음료(커피, 물 등)로 구성된 4종의 간편식 메뉴를 준비했다. 포크를 포함한 패키지로 구성해 편의성을 높였다.

골프존카운티 간편식 주문 방법도 간단하다. 골프존카운티 모바일앱의 나의 예약 조회에서 간편식을 예약할 수 있다. 예약한 간편식은 라운드 당일 클럽하우스 대식당에서 전달받아 라운드 중에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서상현 골프존카운티 대표이사는 “골프존카운티는 고객분들께 높은 품질은 물론,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이번 식음 서비스 도입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쿠캣은 간편식을 뛰어 넘은 ‘초간편식’ 라인업을 적극 확대하고 있다. 

쿠캣 초간편식 신제품 ‘렌지쿠캣 투움바 파스타’ . 사진=쿠캣
쿠캣의 초간편식 신제품 ‘렌지쿠캣 투움바 파스타’ . 사진=쿠캣

푸드테크 기업 쿠캣은 초간편식 신제품 ‘렌지쿠캣 투움바 파스타’를 최근 출시했다.

쿠캣은 초간편식에 대한 선호도가 1인 가구를 넘어 일반 가구로도 확대되는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올해 초부터 ‘초보자도, 초스피드로, 초간편하게’를 모토로 초간편식 PB(자체 브랜드) 제품군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초간편식은 재료 손질 등의 복잡한 과정 없이 누구나 5분 내외로 간편하게 조리해 맛볼 수 있는 RTC(Ready to cook) 형태다. 밥, 면, 반찬, 안주, 분식 등을 전자레인지 조리만으로 즐길 수 있는 ‘렌지쿠캣’ 시리즈와 간편함, 푸짐함, 특별함을 한 팩에 모두 담은 ‘국밥천재 쿠캣’ 시리즈 등이 대표 라인업이다.

이번 신제품 렌지쿠캣 투움바 파스타는 재구매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렌지쿠캣 파스타 시리즈의 명성을 잇는 제품이다. 론칭 일주일 만에 누적 후기 100개를 돌파한 것은 물론, 평균 후기 별점이 5점 만점에 5점을 기록 중일 정도로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다.

가장 큰 특징은 레스토랑에서만 즐기던 수준 높은 퀄리티의 투움바 파스타를 집에서 단 6분 만에 전자레인지 조리로 맛볼 수 있다는 점이다. 우유와 파마산 치즈로 깊은 맛을 낸 꾸덕한 화이트 크림소스에 은은하게 매콤한 크러쉬드 레드페퍼를 더해 느끼함을 잡았다. 여기에, 투움바 파스타 매니아도 만족할 수 있도록 베이컨, 양송이, 새우 등 다양한 토핑을 곁들여 한층 풍부한 맛과 식감까지 연출했다. 

가격은 1팩(300g)에 5900원으로, 3팩 세트는 5% 할인이 적용돼 1만6900원이다. 

풀무원은 두유를 활용한 푸딩 제품까지 카테고리를 확대하고 디저트 시장으로 새롭게 진입한다.

대만식 두유 푸딩, 풀무원 ‘두화(豆花)’. 사진=풀무원
대만식 두유 푸딩, 풀무원 ‘두화(豆花)’. 사진=풀무원

풀무원식품은 콩의 영양을 그대로 담아 건강하고 맛있게 만든 대만식 두유 푸딩 ‘두화(豆花, 2입/3880원)’를 출시했다. 식품업계 전반에 빠르게 확산된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와 식물성 단백질 섭취에 대한 소비자 수요를 반영, 달콤한 맛의 디저트도 건강까지 생각하며 먹을 수 있는 제품으로 기획했다.

풀무원이 디저트 카테고리에서 야심차게 선보이는 ‘두화’는 두유를 푸딩처럼 굳혀 토핑이나 소스와 함께 먹는 대만식 전통 디저트다. 이번 신제품은 콩의 영양이 풍부하게 담긴 신선한 두유 등 건강한 원료를 사용해 푸딩 특유의 부드러운 식감과 커스터드 풍미를 구현했다.

‘두화’는 소비자 각자의 취향에 따라서 다양한 토핑을 추가해 먹기에도 좋다. 제품과 함께 동봉된 대만식 흑당 소스를 활용하면 푸딩의 커스터드 풍미와 잘 어우러져 더욱 달콤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소스를 제외하면 제품 1개(90g) 당 70kcal에 불과해 담백한 단맛의 디저트를 원하는 사람들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패키지에는 대만식 전통 디저트라는 느낌을 강조한 문양과 글씨체를 사용해 시각적으로도 차별화했다. 특히 패키지 전면에 흑당 소스를 가득 뿌린 푸딩 이미지를 크게 넣어 이번 신제품이 달콤한 디저트라는 점을 소비자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정윤서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 88, 4F(방배동, 부운빌딩)
  • 대표전화 : 02-596-7733
  • 팩스 : 02-522-716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민이
  • ISSN 2636-0039
  • 제호 : 이지경제
  • 신문사 : 이지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1237
  • 등록일 : 2010-05-13
  • 발행일 : 2010-05-13
  • 대표이사·발행인 : 이용범
  • 편집인 : 이용범, 최민이
  • 편집국장 : 김성수
  • 이지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지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ezyeconomy.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