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족 모여라…롯데온·11번가 직구마케팅에 ‘힘’
해외직구족 모여라…롯데온·11번가 직구마케팅에 ‘힘’
  • 윤현옥 기자
  • 승인 2022.02.09 12: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직구 구매액 5조원↑ 올해도 급성장전망
롯데온, ‘직구온데이’서 18개 인기상품 선보여
11번가, 아마존글로벌스토어 ‘신학기 특집’방송

[이지경제=윤현옥 기자] 최근 해외여행이 어려워지고 해외 직구 상품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며 관련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9일 통계청의 ‘2021년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해외직접 구매액은 전년대비 26.4% 증가하며 5조원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온의 해외직구 상품 매출도 작년 11월 ‘더 블랙 위크’ 행사에서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한 뒤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올해 1월 해외직구 매출은 전년 대비 약 5배 증가했다.

상품 종류별로 살펴보면 ‘명품’이 전체 해외직구 매출의 20% 이상을 차지하며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했으며, 수입 분유 인기에 따라 ‘유아동’ 상품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태블릿의 인기로 ‘디지털 가전’ 매출이, 비타민과 각종 영양제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건강기능식품’ 매출이 크게 늘었다.

롯데온이 2월9일부터 11일깢 직구온데이를 개최한다. 사진=롯데온
롯데온이 2월9일부터 11일깢 직구온데이를 개최한다. 사진=롯데온

해외직구 수요가 커지면서 롯데온, 11번가 등의 유통가에서 해외직구 상품의 마케팅에도 힘을 쏟고 있다.

롯데온은 해외직구 고객을 끌어들이고자 ‘직구온데이’ 행사를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 첫 행사에서는 상품기획자가 엄선한 총 18가지 인기 상품을 매일 6개씩 할인 판매한다. 9일에는 육아 커뮤니티에서 유명해진 ‘압타밀 프로푸트라 HMO 세트’, 명품 비타민으로 불리는 ‘오쏘몰 이뮨 드링크’를 저렴하게 판매한다. 10일에는 ‘생로랑 체인 크로스백’, 11일에는 ‘일리 프란시스 Y3.3 커피머신’을 구성했다.

더불어 해외 직구의 불편함으로 지적되는 배송과 가격 정책 부분도 개선하고자 노력했다. 행사 기간 행사장에 노출되는 전 상품에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전에 물량을 확보해 14일 이내에 배송해준다. 또 상품 가격을 관부가세가 모두 포함된 금액으로 표기해 가격 외에 별도의 비용 발생 없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구건회 롯데온 해외직구셀장은 “최근 다양한 상품과 저렴한 가격 등의 이점으로 해외직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더 많은 고객이 편하고 저렴하게 해외직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 정기 할인 행사 ‘직구온데이’를 기획했다”며 “앞으로 매월 진행하는 ‘직구온데이’ 행사에서 상품 수 확대 및 서비스 등을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11번가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신학기 특집 라이브' 방송을 2월 11일에 진행한다. 사진=11번가
11번가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신학기 특집 라이브' 방송을 2월 11일에 진행한다. 사진=11번가

11번가가 3월 새 학기를 앞두고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신학기 특집’ 라이브 방송을 2월 월간십일절 당일인 2월 11일 실시한다.

이날 ‘LIVE11’을 통해 진행되는 생방송에선 이색적인 디자인과 편리한 기능이 돋보이는 해외직구 학용품 등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톡톡 튀는 디자인으로 국내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몬스터 필통’부터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한 ‘탁상용 타이머’, USB로 간편히 연결되는 ‘휴대용 모니터’와 높이 조절이 가능한 ‘노트북 스탠드’ 등이 대표적이다.

학생들의 새 출발을 응원하는 선물용 상품들도 다양하다. 디지털 드로잉으로 그림이나 웹툰을 그릴 수 있도록 돕는 ‘드로잉 펜 태블릿’과 ‘게이밍 노트북’, ‘온이어 블루투스 헤드폰’ 등 디지털기기, 백팩과 지퍼형 지갑 등 패션잡화까지 방송을 통해 총 20여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11번가는 ‘최대 5만원 할인쿠폰’과 ‘최대 1만원 할인쿠폰’을 방송 중 한정 발급한다. 해당 할인 쿠폰을 적용하면 방송 판매 상품을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라이브 방송 구매 고객을 위한 풍성한 경품 혜택도 마련했다. 실시간 구매 인증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중 추첨해 방송 판매 상품 1종을 증정한다. 또 추가 적립 이벤트 제품을 구매하면 구매 금액의 5%를 SK페이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매월 월간십일절 당일부터 일주일간 열리는 ‘아마존 위크’(Amazon Week)도 17일까지 열린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상품 구매 후 리뷰를 등록하면 OK캐쉬백 포인트를 추가로 적립해주는 ‘11마존 리뷰 이벤트’도 이달 28일까지 진행한다. 포토 리뷰의 경우 건당 최대 100포인트, 동영상 리뷰는 최대 300포인트까지 적립 받을 수 있다.


윤현옥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