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업계, 마스크 벗은 소비자 유혹에 나섰다
화장품업계, 마스크 벗은 소비자 유혹에 나섰다
  • 정윤서 기자
  • 승인 2023.02.14 09: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百, MZ세대 사로잡은 ‘비건 뷰티’…더현대 서울이어 판교·목동에 새 매장
올리브영, ‘K-색조’ 웨이크메이크로 중동시장 공략…온·오프라인 플랫폼 진출
롯데온,  이달 19일까지 클럽 회원 대상 풍성한 ‘온앤더뷰티 클럽 페스타’ 연다
LG생활건강, 맑은 피부 연출엔 CNP ‘프로페셔널 솔루션 비타-C 에너지 앰플’
애경산업, AGE20's 에센스 커버 팩트 뉴 오리지널 드롭드롭드롭 에디션’ 선봬

[이지경제=정윤서 기자] 마스크 의무 착용이 해제로 기대감이 높아진 화장품유통업계가 국내외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업계 최초로 선보인 비건(완전채식) 뷰티 편집숍 ‘비클린(B.CLEAN)’으로 인기몰이에 나섰다.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클린뷰티 편집숍 '비클린' 목동점 매장 전경 . 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클린뷰티 편집숍 '비클린' 목동점 매장 전경. 사진=현대백화점

최근 ‘미닝 아웃(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동물실험을 진행하지 않거나 윤리적 가치를 강조한 비건 뷰티가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분석에서다.

13일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비건 뷰티 편집숍 비클린은 지난 1월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30대 매출 비중이 70%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같은 기간 현대백화점의 전체 화장품 매장의 평균치(약 33.7%)보다 2배가 넘는 수치다.

비클린은 자연 유래 성분이 함유되어 있거나 동물실험을 진행하지 않고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패키지를 사용하는 등 지속가능성을 갖춘 상품만을 엄선해 선보인다. 현대백화점은 2021년 더현대 서울에 1호 매장을 론칭한 이후 지난해 10월과 12월 각각 판교점과 목동점에 2·3호점을 추가로 여는 등 매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비클린의 성공 요인으로 ▲트렌디한 신상을 체험할 수 있는 ‘팝업(이색 임시매장) 공간’ 주 1회 로테이션 운영 ▲기존 대비 2배 빠른 MD 개편 주기 ▲비클린 ‘단독 콜라보 완판템’ 연중 기획 ▲엄격한 품질 기준인 ‘비클린 스탠다드’ 수립 등을 꼽았다.

현대백화점이 이처럼 비건 뷰티 육성에 적극 나서는 이유는 MZ세대를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들이는 앵커 콘텐츠로 자리매김 했다는 판단에서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천호점·중동점 등에 비클린 신규 매장을 추가로 오픈하고, 향후 전국 16개 백화점에 비클린 매장을 내는 것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자체적 친환경 캠페인이나 뷰티 클래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과거 쇼루밍(물건은 사지 않고 보기만 하는 행위)이 오프라인의 위기를 불러왔다면 지금은 트렌디한 콘텐츠로 무장한 오프라인 매장에서 역쇼루밍이 벌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오프라인 공간에 활력을 불어 넣어 고객들을 끌어모으겠다”고 말했다.

CJ올리브영은 자체 화장품 브랜드(PB)를 앞세워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중동시장 공략에 나선다. 올리브영이 중동 여심을 사로잡기 위해 낙점한 첫 번째 브랜드는 ‘웨이크메이크’다. 

중동 아마존에 입점한 웨이크메이크 상세 페이지. 자료=CJ올리브영
중동 아마존에 입점한 웨이크메이크 상세 페이지. 자료=CJ올리브영

웨이크메이크는 올리브영이 2015년 선보인 자체 색조 화장품 브랜드다. 

올리브영은 색조가 발달한 중동 뷰티 시장 특성을 고려해 다채로운 컬러와 선명한 발색이 강점인 웨이크메이크를 첫 수출 브랜드로 선정했다.

올리브영은 아랍에미리트(UAE)를 중동 진출 거점으로 선택했다. 최근 산업 전반에서 중동 특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다  30대 미만 인구가 많아 화장품에 특히 관심이 높은 곳이기 때문이다.

웨이크메이크는 지난해 8월 현지 대표 이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 아마존(Amazon.ae)과 눈닷컴(Noon.com) 입점을 시작으로, 올해 1월부터는 세포라와 페이시스(Faces) 등 현지 오프라인 매장까지 판매처가 확대됐다.

UAE에서 가장 인기있는 상품은 ‘웨이크메이크 철벽 펜 아이라이너’다. 히잡으로 얼굴을 가리는 중동 여성들은 아이 메이크업에 관심이 크다. 이 제품은 지속력을 강점으로 아마존 입점 3개월 만에 고객 평점 4.5점(5점 만점)을 기록했다. 아이라이너 외에도 아이섀도우와 아이브로우 등 눈에 포인트를 주는 제품들도 큰 인기다.

올리브영은 웨이크메이크를 시작으로 올해 ‘브링그린’ 등 자체 기초 브랜드의 UAE 수출을 순차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좋은 K-뷰티에 대한 선호도가 최근 높아지는 추세인 만큼, 자체 브랜드 수출을 통해 중동시장을 면밀히 살펴 나갈 것”이라며 “K-뷰티 성장 기회 요인을 적극 발굴·지원하며 한국 화장품의 세계화에 앞장서겠다” 고 말했다.

롯데온은 이번 달 13~19일까지 일주일 간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온앤더뷰티 클럽 페스타’를 진행한다. 

롯데온은 이번 달 13~19일까지 일주일 간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온앤더뷰티 클럽 페스타’를 진행한다.  사진=롯데온
롯데온은 이번 달 13~19일까지 일주일 간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온앤더뷰티 클럽 페스타’를 진행한다.  사진=롯데온

이 기간 키엘, 메이크업포에버, 아베다 등 인기 브랜드의 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13% 할인 쿠폰 및 브랜드별 단독 증정품을 제공하며, 특별 기획 세트도 선보인다. 

롯데온 온앤더뷰티는 노마스크 시대를 맞아 스킨케어부터 베이스, 헤어, 바디, 향수 등 다양한 주제로 행사를 준비했다. 매일 주제를 바꿔가며 진행하며 각 주제 해당 일에는 관련 상품 구매 시 최대 혜택을 제공한다. 

행사 첫날인 13일은 스킨케어 데이로 키엘 상품 구매 시 3종 체험 키트를, 10만원 이상 단품을 구매하면 3종 여행용 키트를 증정한다. 이어 14일에는 메이크업 베이스 데이로 메이크업포에버, 15일 헤어데이에는 아베다, 16일 바디데이에는 록시땅 상품을 구매하면 할인 혜택과 단독 증정품을 제공한다.

22일까지 열흘간 매일 250명을 추첨해 2500명에게 온앤더뷰티에서 준비한 ‘뉴 프레시 키트’를 증정한다. 추첨 외에도 뉴 프레시 키트에 포함된 샘플의 정품을 구매한 고객 중 선착순 500명에게도 뉴 프레시 키트를 제공한다.

17일까지 톰 포드 체리 컬렉션 오프라인 행사장 초대 행사도 진행한다. 

황형서 롯데온 백화점마케팅팀장은 “롯데온의 프리미엄 뷰티 전문관인 온앤더뷰티가 2월을 맞아 클럽 회원 대상으로 일주일간 뷰티 페스타를 열고 매일 테마를 바꿔가며 최대 혜택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LG생활건강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CNP는 스트레스에 지친 피부에 생기와 활력을 더해주는 프로페셔널 홈케어 비타민C 앰플 ‘프로페셔널 솔루션 비타-C 에너지 앰플’을 출시했다. 

CNP는 프로페셔널 홈케어 비타민C 앰플 ‘프로페셔널 솔루션 비타-C 에너지 앰플’을 출시했다. 사진=LG생활건강
CNP의 프로페셔널 홈케어 비타민C 앰플 ‘프로페셔널 솔루션 비타-C 에너지 앰플’. 사진=LG생활건강

이 제품은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C 유도체 5%와 글루타치온 성분을 담아 지치고 생기 잃은 피부에 활력을 전달한다. 미백 기능성 성분인 나이아신아마이드를 함유한 포뮬러는 피부를 밝고 환한 피부로 개선하고 상큼한 시트러스 향이 기분까지 편안하게 해준다.

천연보습인자와 히알루론산 성분을 포함한 포뮬러가 피부에 촉촉한 보습감을 선사하며, CNP만의 독자 성분을 함유해 미백효과와 함께 피부 진정효과를 부여한다.

비타민C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이다. 피부에 활력 및 생기를 부여해 피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CNP 프로페셔널 솔루션 비타-C 에너지 앰플은 개봉 후 쉽게 산화되는 순수 비타민C가 아닌, 비타민C 유도체로 제조된다. 따라서 30개월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며 자극적이지 않아 민감피부에도 피부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

CNP 브랜드 담당자는 “생기 잃은 피부로 칙칙한 안색이 고민이라면 프로페셔널 솔루션 비타-C 에너지 앰플로 간편한 미백케어를 경험해보기 바란다”고 밝혔다.

애경산업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20’s’는 패키지 디자인을 강화한 ‘에센스 커버 팩트 뉴 오리지널 드롭드롭드롭 에디션’을 선보였다. 

‘AGE20’s’는 협업 통해 패키지 디자인을 강화한 ‘에센스 커버 팩트 뉴 오리지널 드롭드롭드롭 에디션’을 선보였다. 사진=애경산업
‘AGE20’s’는 패키지 디자인을 강화한 ‘에센스 커버 팩트 뉴 오리지널 드롭드롭드롭 에디션’을 선보였다. 사진=애경산업

이 제품은 감각적이고 개성 강한 디자인 패턴을 기반으로 다양한 인테리어 아이템을 선보이며 젊은 세대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드롭드롭드롭’과 협업해 케이스 디자인에 행운을 상징하는 클로버를 닮은 꽃 패턴을 적용하고 톡톡 튀는 색감을 살리는 등 패키지 디자인을 강화했다.

이 팩트는 AGE 20’s 만의 수분 에센스를 70% 함유해 피부 속을 촉촉하게 채워 오래도록 광채 나는 피부 표현을 완성해준다. 또한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위해 특허받은 ‘커버 파우더’와 ‘피지 흡착 파우더’를 함유해 잡티나 홍조를 얇고 균일하게 커버해준다.

AGE20’s 드롭드롭드롭 에디션은 AGE20’s 온라인 플래그십 몰과 AGE20’s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온라인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제품 출시를 기념해 온라인 플래그십 몰에서는 이달 19일까지 20% 할인 판매 및 파우치 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정윤서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 88, 2F(방배동, 부운빌딩)
  • 대표전화 : 02-596-7733
  • 팩스 : 02-522-716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민이
  • ISSN 2636-0039
  • 제호 : 이지경제
  • 신문사 : 이지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1237
  • 등록일 : 2010-05-13
  • 발행일 : 2010-05-13
  • 대표이사·발행인 : 이용범
  • 편집인 : 이용범, 최민이
  • 편집국장 : 임흥열
  • 이지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지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ezyeconomy.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