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 과학축제’ 27~30일 나흘간 열려
누리호 최신 연구성과 전시‧체험부터 힙합랩 경연도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과학문화프로그램 곳곳에
[이지경제=윤현옥 기자] 따뜻한 봄날, 가족과 함께 과학문화프로그램을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축제가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대전광역시(시장 이장우)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 대전관광공사(사장 윤성국), 과학문화민간협의회(회장 이명현)이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과학축제(이하 ‘과학축제’)가 오늘 27일 개막했다.
올해는 우리나라 대표 과학기술 연구단지인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출범한지 50년이 되는 해다. 이번 과학축제는 국민과 함께 대덕특구 50년 역사와 성과를 나누고 즐기기 위해 대덕특구가 위치한 대전 엑스포시민광장과 엑스포과학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달 30일까지 나흘간 과학축제는 ‘과학은 무한대이다(Science is ∞)’라는 주제로 과학의 무한 가능성을 느끼고 재미있게 경험해볼 수 있도록 ‘S, C, I, E, N, C, E’단어에 맞춰 7개 체험존과 인근기관과 연계한 각종 부대프로그램이 풍성하게 준비했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와 같은 최신 과학기술 성과 전시부터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 체험까지 할 수 있는 전략기술박람회(S체험존), 스타과학자의 강연 등 각종 무대 강연‧공연이 이뤄지는 과학융합콘서트(I체험존), 운전자 없이 운행되는 자율주행셔틀 ‘오토비’를 타 볼 수 있는 차세대 레저공간(N체험존) 등 행사기간 내내 체험존별로 특색있고 흥미로운 과학문화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예전에는 없었던 신선한 과학문화프로그램도 시도했다.
과학커뮤니케이터와 관객이 함께 가족오락관 방식의 흥미진진한 게임을 통해 과학을 알아가는 과학예능쇼 ‘뿅뿅 과학오락실’, 음악과 비트에 취해보는 과학주제 힙합랩 경연 ‘Fame Rap 시즌1’ 등을 메인무대에서 진행한다.
28일 금요일 저녁에는 드론 라이팅쇼도 진행되며, 행사장 인근 한밭수목원, IBS과학문화센터, 대전컨벤션센터 등에서도 과학마을 어울림마당, 주니어닥터 과학상상 그리기대회, 과학문화혁신 포럼 등 각종 행사가 개최된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은 개막식에서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해서는 아이들이 과학기술자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여건과 국민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응원이 필요하다”며, “마음껏 과학기술을 즐기고 과학에 대한 의미를 되새겨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과학축제 운영 프로그램 및 부대 정보 등 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과학축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대전역, 대전복합버스터미널, 대전 정부청사역에서 축제장까지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된다.
- SKT, 골프존과 ‘맞손’ 골프대회에 AI 기술 입힌다
- [오늘의 금융 상품] 청년 특화 목돈마련 상품 外
- 한화, 공정위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조건부 승인’ 수용
- 세계로 뻗어나가는 ‘K-치킨’…해외 출점 확대
- SK하이닉스, 1분기 영업손실 3조4천23억원…“수요 부진, 가격 하락 영향”
- [4월 5주 주요 항공 소식] 에어서울, 정호영 셰프와 ‘우동 기내식’ 출시 外
- 현대제철 “탄소중립 선택 아닌 필수, 모든 역량 집중할 것”
- [이지적 전시회 탐방] IT의 모든 것, 월드IT쇼
- 진로ㆍ김혜자도시락…잘팔리는 상품의 ‘비밀’
- 에너지업계, SMR 글로벌 시장 진입 총력
- ‘탈탄소’ 앞장선 기업들…대체 에너지 사업 확대
- LG에너지솔루션, 상장 이후 5분기 연속 매출 성장세 지속
- 현대엔지니어링, 현대百에 전기차 충전 인프라 공급
- 그린수소, 바다・호수에서 대량 생산한다
- 해외 신흥시장 확대에 국내 건설기계 시장 ‘방긋’
- 항공사가 알려주는 항공여행 수하물 규정 팁
- DL이앤씨,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분양
- 봄 맞이 ‘욕실 인테리어’ 뭐가 좋을까?
- HD현대, 1분기 영업이익 6천109억원…전년比 122.6% 증가
- HD한국조선해양, 유럽 현지에 R&D 투자 확대
- ‘어린이 날’ 앞둔 유통家, 나눔·사랑 실천 나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