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온라인 플랫폼 소상공인 상생늘고 ‘효과 톡톡’
거대 온라인 플랫폼 소상공인 상생늘고 ‘효과 톡톡’
  • 윤현옥 기자
  • 승인 2022.06.13 11: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몬, 소상공인 상생 강화, ‘수수료 면제에 라방 지원’
롯데온 ‘온.친.소’ 참여자 호실적, 신규셀러 등용문돼
식자재왕, 자영업자 접점 넓히려 SSG닷컴 공식입점

[이지경제=윤현옥 기자] 티몬, 롯데온, 쓱닷컴 등 거대 온라인 마켓과 중소 새내기 기업들의 협업이 강화되고 있다.

티몬과 중소기업유통센터가 협력해 소상공인지원에 나선다. 사진=티몬
티몬과 중소기업유통센터가 협력해 소상공인지원에 나선다. 사진=티몬

티몬이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손잡고 수수료 혜택부터 라이브 방송 등 온라인 판로개척까지 다양한 지원 활동을 시작하며 소상공인 상생 강화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목표로 ‘판매수수료 0% 정책’, ‘상품 상세페이지제작’, ‘라이브 방송 지원’ 등을 다각도로 전개하며, 상품성에도 불구하고 판로 확보 및 마케팅, 홍보가 어려운 소상공인들의 판매를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8월까지 신규 입점사를 대상으로 ‘판매수수료 0%정책’과 상세페이지 제작을 지원하며 등록 상품에 대해 최대 60일간 판매수수료를 면제한다.

자체 라이브방송 플랫폼인 티비온(TVON)에서 ‘소상공인 특별 라방’을 진행한다. 이달 15일에는 농식품 전문기업 ‘푸드조아’, 밀키트 생산 업체 호재에프에스 등이 참여해 아산삼광쌀, 동치미 물막국수, 들기름 막국수 키트 등 상품들을 특가에 판매한다.

티몬은 지속적으로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협력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접근성이 부족했던 소상공인 상품을 판매하는 다양한 기획전을 비롯해, 티몬의 라이브커머스 노하우가 집약된 ‘티비온’으로 성공적인 온라인 진출 사례를 꾸준히 보여주고 있다.

롯데온이 기획한 '온친소' 행사가 신규셀러 등용문으로 자리잡았다. 사진=롯데온
롯데온의 '온친소' 행사가 신규셀러 등용문으로 자리잡았다. 사진=롯데온

롯데온 ‘온.친.소’가 신규 셀러의 등용문으로 자리잡고 있다.

롯데온이 매출 올리는데 어려움을 겪는 신규 셀러를 돕는 목적으로 시작한, ‘온.친.소(롯데온의 새로운 친구를 소개합니다)’는 신규 입점한 브랜드 중 인기 브랜드를 엄선해 할인 혜택과 함께 브랜드를 소개하는 행사다. 유명 셀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출 발생이 어려운 신규 셀러들의 매출 활성화를 돕고, 미입점 셀러들을 유치하겠다는 목적으로 기획했다.

2월부터 온친소에 참가한 셀러들은 행사 기간 평소 대비 최대 10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고, 행사가 끝난 이후에도 이전과 비교해 2-3배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 브랜드로는 디퓨저를 판매하는 에이센트를 비롯해 가정용 커피머신 브랜드인 플랜잇, 침구전문업체 아이르 등이 있으며, 특히 아이르의 경우 행사 전과 비교해 10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이번 달 ‘온.친.소’에는 총 11개 셀러가 참여해 인기 상품을 최대 20% 할인 판매한다. 6월 신규 브랜드 8개와 지난 달 행사에서 가장 많은 응원을 받은 브랜드 3개 등 11개의 브랜드를 소개하고 상품 판매를 지원한다. 또 댓글 이벤트를 진행해 구매자에는 엘포인트, 실적 좋은 셀러에는 행사참여기회와 광고를 지원한다.

류승연 롯데온 세일즈운영팀장은 “앞으로도 아직 고객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좋은 품질의 가성비가 뛰어난 브랜드를 발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식품 PB브랜드 식자재왕이 SSG닷컴 입점하며 이벤트를 연다. 사진=식자재왕
식품 PB브랜드 식자재왕이 SSG닷컴 입점하며 이벤트를 연다. 사진=식자재왕

대한민국 자영업 사장님들의 성공 파트너 ‘식자재왕’이 SSG닷컴에 공식 입점하며 자영업자와의 접점을 늘려나간다.

식자재왕은 자영업자들이 식당에서 많이 사용하는 식자재 PB 브랜드로,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쿠팡, 위메프, 11번가, 배민상회 등 온라인 판매처에서 상승세를 타며 급성장하고 있다.

여세를 몰아 식자재왕은 13일 SSG닷컴 종합몰에 공식 셀러로서 입점하고 온라인 판매처를 확대한다.

SSG닷컴 종합몰에서는 식자재왕 베스트셀러 및 스테디셀러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대표 상품인 ‘식자재왕 수재등심돈까스’, ‘식자재왕 얇은피 고기왕만두’ 등 돈까스류와 만두류를 시작으로 판매 제품 및 품목을 점차 늘려나갈 예정이다.

이번 쓱닷컴 공식 입점을 기념하며 할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달 15일부터 30일까지 까스류, 만두류 등 인기 상품을 최대 1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하동열 식자재왕 브랜드사업본부 본부장은 “많은 외식업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식재료를 구입하는 비중이 늘어나는 만큼 종합몰 외에도 다양한 전문몰과의 협업을 논의하고 있다”며 “언제 어디서나 B2B 대표 식자재 상품인 식자재왕을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다각도의 방법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윤현옥 기자 news@ezyeconomy.com

관련기사